지난번에 종횡비에 대해서 다루었는데 이번엔 실제 필드에서 활용해 보았습니다.

종횡비:http://lenswork.tistory.com/entry/Aspect-Ratio%EC%A2%85%ED%9A%A1%EB%B9%84


우선 촬영한 이미지를 보겠습니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4:3 종횡비가 아닌 3:2,16:9 및 1:1 종횡비를 다양하게 사용하였습니다.피사체에 어울리는 종횡비를 찾는 것은 순전히 사용자의 몫입니다.

각 종횡비별로 매력 포인트가 있습니다.16:9는 파노라마라고 할 수 있는 규격으로 가로 이미지는 매우 안정적인 느낌을 줍니다.1:1 종횡비는 가로세로가 동일해서 일반 유저들에겐 어색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나름 매력이 있습니다.특히 인물 촬영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3:2 종횡비는 가장 일반적인 비율로서 가장 무난한 규격입니다.


그동안 종횡비를 전혀 활용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했었는데 다른 종횡비를 사용해 보니 마치 전혀 다른 카메라를 사용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뷰파인더를 통해 피사체를 보면 전과는 완전히 다르다는 것이 체감됩니다.비록 화소수에선 다소 손해를 보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다만 촬영시 선택한 종횡비에 어울리는 구도 감각을 키울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1 E-M5의 RAW 파일 종횡비 복구: http://www.dpreview.com/forums/post/51887614

참고2 E-M1의 경우 라이트룸에서 reset하면 됩니다.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