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클릭)


 There are two types of MTF chart. One considers the diffraction quality of light, which is called “Diffraction MTF”, and the other, “Geometrical MTF” does not.

The quality of light appears in the diffracted light, and becomes more distinct as the F value gets bigger, resulting in lower image quality. Also, diffracted light exists at every aperture, which is why SIGMA has been releasing Diffraction MTF data from the beginning since it is very close to the actual image data.
The advantage of using “Geometric MTF” data is that it is easy to measure and calculate since it does not consider the diffraction quality of light, yet it tends to show higher values in the graph than actual images.

Diffraction MTF

 

Geometrical MTF

The MTF chart gives the result at the wide-open aperture
Spatial frequencyS:Sagittal LineM:Meridional Line
10lp/mm...
30lp/mm...

The readings at 10 lines per millimeter measure the lens’s contrast ability ( red lines), repeating fine parallel lines spaced at 30 lines per millimeter measure the lens’s sharpness ability (green lines), when the aperture is wide open.
Fine repeating line sets are created parallel to a diagonal line running from corner to corner of the frame, are called Sagittal lines (S) and sets of repeating lines vertical to these lines are drawn, called Moridional (M) line sets. 


간단히 요약하면 Diffraction MTF가 실제 측정한 값에 가깝다는 것입니다.실제 이미지에서는 회절을 고려해야하기 때문이죠.


...

Posted by nepo
,

이번에 소니에서 FE135mm F1.8 GM 렌즈가 정식 발표되었습니다. 현재 시그마 아트 135가 팔리고 있는 시점에서 흥미로운 대결이 될 것 같습니다.인터넷에 올라온 정보를 토대로 간단히 사양적인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우선 FE 135mm F1.8 GM그림부터 보시죠.

결코 작은 크기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기본적인 밝기가 있으니 작게 만들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사실 미러리스 렌즈는 망원에선 크기를 줄일 여지가 별로 없다고 합니다.미러리스의 경우 광각 설계에서 SLR 대비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사양을 살펴보죠.

 

           Sony FE 135mm F1.8 GM

   Sigma 135mm F1.8 ART

 렌즈 구성

                   10군 13매

           10군 13매

 조리개

                   F1.8-F22

            F1.8-F16

 필터 크기

                   82mm

            82mm

 화각

                   18°

            18.2°

 최단 촬영 거리

                   70cm

            87.5cm

 최대 접사 배율

                   1:4

            1:5

 조리개 날 수

                   11

             9

 크기

             Φ89.5 x 127mm

    Φ91.4mm × 114.9mm

 무게

                   950g

             1,130g

참고로 시그마 135mm F1.8 아트는 DSLR용 렌즈 기준이라서 어댑터인 MC-11의 무게와 길이만큼 늘어난다고 봐야 합니다. 아무튼 크기와 무게에서는 소니 135GM이 약간은 유리하지만 큰 차이는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 촬영 배율도 135GM이 약간 유리해서 접사시 조금 더 크게 확대할 수 있습니다. 필터 크기는 동일하고 렌즈 구성 매수는 동일합니다. 화각은 거의 동일하지만 아주 미세하게 소니 135GM이 망원이라면 더 망원입니다.


가장 관심이 가는 MTF 차트도 비교해 보겠습니다.


먼저 FE 135mm F1.8 GM

이어서 시그마 135 아트

↓Geometrical MTF


↓Diffraction MTF

일단 위 차트 상으로는 소니 FE135 GM이 낫습니다.그러나 발표된 MTF 차트는 제조사가 내놓은 차트라 서로 어떤 기준으로 측정했는지 확실히 알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절대적인 비교가 될 수는 없기 때문에 그냥 참고용 정도로 흘리는 것이 낫습니다. 실제 성능은 직접 1:1 비교를 해봐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일단 인터넷에 올라온 이미지를 보면 135GM은 디테일 표현이 아주 좋고 135 아트도 이미 아주 좋은 해상력을 보여주고 있어서 상당히 흥미로운 대결 결과가 나올 것으로 봅니다.예상컨데 아주 큰 차이는 없을거고 미세한 차이로 승부가 갈릴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135 아트도 이미 정점에 가까운 해상력을 보여주기 때문에 거기서 더 크게 높아질 여지는 별로 없기 때문이죠.


카메라에 물린 모습입니다.카메라 대비 상대적 크기를 알 수 있습니다.

출처(←클릭)


소니 FE 135mm F1.8 GM의 특징은 아래 링크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궁금한 분은 참고하시면 됩니다.


FE 135mm F1.8 GM 특징


여기(←클릭)에 샘플 이미지가 올라왔는데 하일라이트 보케를 제대로 볼 수 있는 이미지가 있어서 분석을 위해 가져와 봤습니다.클릭하면 가로 1800px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

↑주변부 하일라이트 보케 형태는 많이 찌그러지는 편입니다.이는 곧 주변부 광량저하가 꽤 있다는 반증이고요.원본으로 보면 하일라이트 내부 양파링은 거의 보이지 않지만 윤곽 링은 좀 나타납니다.


바로 위 링크된 샘플 이미지 중에서 색수차도 체크해 봤습니다.


A


B

↑일단 위 이미지 상으로는 색수차는 찾을 수 없네요.색수차가 심한 렌즈의 경우 위와 같은 상황에선 색수차가 보이기 마련인데 아무튼 깨끗하게 나옵니다.좀 더 다양한 환경에서 테스트해 봐야 색수차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겠지만 일단 색수차는 잘 억제된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이미징 리소스(←클릭)에서 공개된 이미지입니다. 가로 1800px로 다운사이즈했습니다.





※3/12일 추가

lensrentals(←클릭)에 10개 평균 MTF 결과가 올라왔네요.

↑Batis 135 vs 135GM


Sigma 135mm F1.8 vs 135GM


결과를 보자면 중앙부는 역대급 해상력을 보여줍니다.다만 주변부는 여타 135보다 나을게 없습니다.인물 사진은 주로 중앙부를 많이 쓰기 때문에 인물용으로는 좋을 것 같습니다.

...

Posted by nepo
,


삼양에서 초초광각인 10mm를 발표했습니다.삼양 프리미엄급 렌즈인 XP 10mm F3.5입니다.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Specifications

Model nameXP 10mm F3.5
Aperture rangeF3.5 ~ F22
Lens optical construction18 Elements in 11 Groups
Special lensASP 3, HR 1, ED 3
CoatingUMC
Minium focusing distance0.26m (0.85ft)
Magnification Ratiox 0.07
Diaphragm Blades7
Filter size-
Maximum Diameter95.0mm
MountCanon EF
Angle of viewFull Frame130˚
ASP-C104˚
Length98.1mm
Weight731g


무게는 731g으로서 크게 부담되는 수준은 아닙니다.


삼양이 발표한 성능 데이타(MTF 차트) 다음과 같습니다.

방사 방향과 동심원 방향 차트가 주변부에서 제법 벌어지는 점이 아쉽지만 전체적으로 상당히 양호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렌즈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런 초광각 렌즈에서 가장 중요하게 체크해야 될 부분의 하나인 왜곡은 상당히 잘 교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샘플 이미지도 떳는데 장축 3000px 이미지입니다. 각 이미지 클릭해서 크게 보는게 좋겠죠.




















저도 상당히 관심이 가는 렌즈라 가능하면 리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클릭)


2019.04.10

현재 시중에 발매된 10mm급 렌즈는 Venus Optics의  Laowa 10-18mm f/4.5-5.6 FE, Voigtlander 10mm f/5.6 prime (Sony), Irix 11mm f/4 (Canon/Nikon) 및 Canon 11-24mm f/4(Canon)가 있습니다.


참고

...




  •  


...


Posted by nepo
,

최신 스마트폰인 갤럭시 S10의 카메라 성능에 저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DXOMark에서 테스트 결과가  나왔네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공동 1등입니다.큰 센서를 채용한 화웨이의 메이트 20과 동일한 종합 점수를 받았습니다.

↓클릭해서 더 크게 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스마트폰은 새 모델이 나올 때마다 성능이 계속 좋아지고 있습니다.아무튼 큰 센서 사용한 화웨이 메이트 20과 동일한 종합 점수를 받았다는 것은 그만큼 기술 수준이 높다는 의미라고 봅니다. 저도 가능하면 하나 들여서 카메라 성능을 테스트해 보고 싶게 만드네요.


이제는 상당히 구 모델이 된 갤럭시 S7은 제가 기변하면서 테스트해 본 적이 있습니다: 여기 클릭

사실 갤럭시 S7도 주간에는 그럭저럭 참을만한 이미지가 나오긴 합니다만 28mm 렌즈의 화각은 이젠 상당히 지겹습니다.갤럭시 S10은 망원/광각/초광각을 갖추고 있어서 더욱 흥미가 돋고 있습니다.노트9에 관심을 두고 있었는데 S10이 나오면서 어디로 갈까 방황하고 있습니다.아무튼 다양한 화각은 폰카의 활용도를 훨씬 높일 것으로 봅니다.


DXOMark 갤럭시 S10 테스트 결과(←클릭)

DXOMark 화웨이 메이트 20 테스트(←클릭)


참고로 갤럭시 S10의 카메라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갤럭시 S10의 상세 사양은 여기(←클릭)를 참고하세요.


2/24 내용 추가

S10에 대한 해외 리뷰가 올라 오고 있는데  제 기 준에서 그 중 가장 인상적인 특징은 Super Steady Shot이네요.기존 스마트폰과는 차원이 다른 안정성을 보여줍니다.스마트폰용 짐벌이 필요없는 수준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되면 제 선택은 노트9보다는 S10으로 기우네요.


2/25 내용 추가

근처 디지탈프라자 가서 S10 512GB로 결재하고 왔습니다. 앞으로 몇년간 잘 써야겠네요. 폰 받으면 카메라 기능에 대해 상세한 리뷰 작성 예정입니다.

Posted by nepo
,

오랫동안 윈도우 7을 사용하다 라이트룸 최신 기능이 윈도우 7에선 더 이상 지원되지 않아서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했는데 IPTime USB 랜카드(A2000U)와 윈도우 10과의 궁합이 안맞는지 아무리 해도 인터넷 연결이 안되어서 결국 AS 불러서 유선으로 연결해서 해결했는데 라룸이 Develop Module에서 이미지가 안나오고 까맣게 보여서 검색해 보니 이것도 그래픽카드와의 궁합 문제더군요.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찾아서 업데이트 했는데 기존에 깔린게 최신 버젼이라고 뜨더군요.결국 이것도 아래 방법으로 해결했네요. Edit/Prefrences/Performance/Use Graphics Processor 체크 해제


그림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클릭하면 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Use Graphics Processor 체크시엔 까맣게 나오고 체크 해제시에는 이미지가 정상으로 보임을 알 수 있습니다.아무튼 이 문제 때문에 그래픽 카드 가속은 쓸 수 없게 되었네요.아무튼 한번 갈아 엎고 나면 여러가지 골치 아픈 일이 생기네요.PC도 상당히 오래 사용해서 업그레이드해 줘야 하는데.




Posted by nepo
,


삼성이 2017년 2월 미국 특허상표청(United States Patent and Trademark Office :USPTO)에 광학 줌 기능 카메라가 들어간 갤럭시 노트 S 펜을 특허 출원했었는데  2019년 2월5일에 특허 결정 났습니다. 무선이나 유선으로 스마트 본체에 이미지를 보낼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스마트폰 카메라는 폰 본체에 고정되어 있어서 로우 앵글이나 하이 앵글 촬영에 상당히 불편한 점이 있는데 이 특허가 상용화된다면 폰카의 혁신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스마트폰 본체에서 카메라만 쭈욱 뽑아서 촬영할 수 있게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이런 식으로 S 펜에 카메라 기능을 넣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빨리 상용 제품이 출시되기를 기대합니다. 이런 물건이 나오면 활용도가 훨씬 높아집니다. 다만 카메라와 본체가 분리되어 양손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은 안정성 측면에서 좀 불리할 것 같습니다. 폰 자체에서  관절식으로 쭈욱 뽑아서 각도를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게 하는게 촬영에는 훨씬 안정적이라고 봅니다. 아니면 펜용 미니 삼각대가 있으면 괜찮을 것 같기도 하네요.

동영상으로도 만들어 봤습니다.위 내용보다는 조금 더 자세하게 분석해 봣습니다.


galaxy note s-pen patent.pdf


...


Posted by nepo
,


정보 출처(←클릭)


 Kodak Aerochrome IR 필름 효과를 내는 필터입니다.

코닥 에어로크롬 IR 효과는 다음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Aerochrome film


위는 코닥 에어로크롬 필름 이미지입니다. 적외선 크롬 필터로 위 이미지와 아주 유사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IR Chrome filter

물론 적외선 사진을 포토샵에서 채널 믹스 기법으로 작업하여 이런 효과를 낼 수는 있지만 결코 쉽지 않기 때문에  쉽게 이런 이미지를 만들 수 있게 특정 파장 투과 곡선을 조정한 필터를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제품은 여기((←클릭)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비교 예제를 좀 더 보시죠.


Aerochrome film
IR Chrome filter
Aerochrome film
IR Chrome filter
Aerochrome film
IR Chrome filter

아래는 IR Chrome 필터로 담은 이미지 예제입니다:

필터는 플레어와 고스트 방지 코팅이 되어 있고 내구성을 높이는 라미네이팅도 되어 있으며 유리가 겹으로 합체되어 있다고 합니다. 가격은 $50(37mm)~$190입니다.

다만 이 필터는 풀 스펙트럼 개조(←클릭)가 되어 있는 카메라에서만 효과가 있습니다.

...



Posted by nepo
,


이번에 선정한 BEST OF BEST 제품은 자이스의 밀부스 135mm F2입니다.참고로 밀부스 135는 이전 제품인 자이스 APO Sonnar 135mm F2와 광학 구성은 동일합니다.외부 경통 디자인만 바뀌었고 방진방적 기능이 추가된 것입니다. 밀부스 135는 135mm 중에서 최고의 광학 성능을 보여줍니다.해상력은 삼양 135mm F2와 대등하거나 미세하게 낫습니다. 그러나 삼양 135는 발색이 깔끔하지 못하고 역광 성능이 밀부스 135보다 못합니다.시그마 아트 135mm F1.8은 해상력이 삼양보다 떨어집니다.바티스 135mm F2.8  역시 삼양보다 해상력이 떨어집니다. 밀부스 135를 제외하고는 삼양 135보다 해상력이 나은 렌즈가 없습니다. 유일한 단점이라면 가격이 135mm 중에서 가장 고가입니다. 가격이 부담되면 삼양 135를 선택하면 되고요. 참고로 자이스 밀부스 135mm 와 삼양 135mm는 둘 다 MF 렌즈입니다.


APO Sonnar 135mm F2 리뷰(←클릭)

시그마 아트 135mm F1.8 리뷰(←클릭)

바티스 135mm 리뷰(←클릭)


'Best of Best' 카테고리의 다른 글

Best of Best 1-Sigma 40mm F1.4 ART  (4) 2018.12.29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