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랩스 한번 만들어 봤는데 이게 참 그렇네요.
25분 촬영해서 타임랩스 만드니 고작 4초 정도 볼 수 있네요.
4:3 종횡비 그대로 촬영했는데 타임랩스 제작시 자동으로 16:9로 강제로 크롭되어 버리네요.
타임랩스용으로 촬영시 종횡비는 무조건 16:9로 세팅해서 촬영해야겠습니다.

E-M1과 삼양 12mm f2를 사용했는데 한가지 문제점은 노출 시간이 길어지면 장시간 노이즈 리덕션이 적용되는게 문제더군요.
왜 문제냐하면 노이즈 리덕션 시간 때문에 시간이 두배로 되어 그만큼 공백이 생겨버립니다.즉 노이즈 리덕션 시간 동안은 기록 자체가 없습니다.그렇다고 노이즈 리덕션 적용하지 않으면 노이즈 만땅이 되어 버리고.그래서 장노출 노이즈가 적은 E-M5 같은 기종이 타임랩스에는 낫습니다.

또 하나의 기술적인 문제는 밝을 때는 노출 시간이 짧고 어두워지면 노출 시간이 길어지는데 이게 동일한 속도로 편집되면 장노출된 장면은 움직임이 상대적으로 그만큼 더 빨라져 보이는 것입니다.

아직 타임랩스는 제대로 다루어 보지 못해 별도 프로그램 사용한건 아니고 라이트룸에서 간단히 만들어 본 것입니다.
서울 시내에는 전광판이 많아서 화면 여기저기 번뜩거려서 상당히 어지럽네요.

타임랩스 제대로 할려면 애프터 이펙트 같은 프로그램도 있어야 하고 전동 슬라이더나 시간 제어 장치 같은 것도 필요해서 늘어나는 무게가 가장 큰 문제이겠더군요. 

유튜브 설정에서 화질은 1080p,속도는 0.25로 해서 보는게 편하네요.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