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관입니다.


키폰 어댑터에 캐논 EF 50mm f1.8 STM을 결합하여 올림푸스 E-M1에 장착한 이미지입니다.


위에서 주목할 것은 E-M1에 세로 그립 장착시 어댑터 밑에 있는 삼각대 소켓은 사실상 사용하기 힘들어 보입니다.GH4는 가지고 있지 않아서 삼각대 소켓을 쓸 수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이 어댑터를 원했던 것은 마이크로 포서드 렌즈군에서 가장 아쉬웠던 초망원 렌즈의 부족을 메꾸기 위해서였습니다.가장 적합한 대상이 시그마 150-600mm f5-6.3 C여서 이 렌즈로 테스트해 보았습니다.아래는 시그마 150-600mm f5-6.3 C를 E-M1에 키폰 어댑터를 통해 결합시켜 AF 성능을 10회씩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결과는 상당히 실망스럽습니다.콘트라스트가 낮은 피사체는 맑은 날씨임에도 20% 정도만 초점이 맞습니다.콘트라스트가 있는 피사체도 40% 정도 밖에 맞추지 못합니다.그마저도 아주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또한 AF 속도도 그리 빠르지 않습니다.특히 저녁 시간이 되어 매직 아워 때는 아예 초점이 오락가락하면서 전혀 초점 락이 되지 않더군요.결국 수동으로 맞출 수 밖에 없었습니다.문제는 환산 1200mm를 수동으로 초점 맞추기는 아주 어렵습니다.1200mm에선 아무리 삼각대에 장착해도 바람만 살짝 불어도 상이 흔들릴 정도라 손가락이 닿으면 덜덜 떨려서 제대로 초점 맞추기는 정말 힘듭니다.아래는 600mm는 아니고 150mm이지만 AF가 안되어서 수동으로 맞춘 상황입니다.

[위 이미지도 좀 이상합니다.시그마 150-600C가 원래 150mm에서 저렇게 심한 왜곡이 있었는지 의문입니다]

다만 캐논 자체 렌즈는 아직 테스트해 보지 않았는데 시그마 렌즈보다는 나을 것으로 봅니다.


6/28일 추가:가지고 있는 EF 135mm f2,EF 85mm f1.8 및 EF 50mm f1.8 STM으로 테스트해 본 바 시그마 150-600mm f5-6.3C와 다를 바 없습니다.

한결 같이 초점을 못잡고 헤매며 셔터가 끊겨도 초점이 정확히 맞은 상태가 아닙니다.현재로선 이건 AF 기능은 무용지물입니다.그냥 조리개 조정된다는 것에 만족해야 할 것 같습니다.제가 구입한 이 어댑터가 불량이기를 바랍니다.


6/29 추가:캐논 EF 50mm f1.8 STM을 키폰 어댑터에 결합하여 E-M1에 장착시 아래 동영상에서와 같이 터치 AF를 사용하면 상당히 빠르게 맞춥니다.설정에서 최고 화질로 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문제는 정작 초점이 맞지를 않습니다.즉 초점이 맞지도 않은 상태에서 셔터가 끊겨 AF가 아주 빠른 것처럼 느껴지는 것입니다.아래 크롭 이미지로 확인해 보세요.참고로 터치 점은 아주 정확하게 표시하지는 못했습니다만 판단하는 데는 전혀 지장이 없다고 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흔들림이 있다고 치더라도(터치시 흔들려서 이미지가 흔들렸다고 치더라도)  잘 봐줘야 30% 정도 밖에 맞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이번 EF-MFT AF 어댑터는 많이 실망스럽습니다.초기 동영상 홍보물에 너무 현혹된 것 같네요.위 제 동영상 테스트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겉보기 AF는 상당히 빠릅니다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AF가 제대로 맞는 경우가 드뭅니다.이건 단지 AF만 작동하는 것이지 정확도가 너무 떨어집니다.현재로선 캐논 렌즈를 조리개 조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정도로 만족하는게 낫다고 봅니다.캐논 렌즈를 수동으로라도 쓰고 싶은 유저에게는 괜찮겠지만 AF로 사용하기를 바라는 유저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참고로 캐논 렌즈의 IS도 작동하지 않는다고 합니다.다만 앞으로 펌웨어 업데이트로 개선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래는 호환 리스트입니다.다만 신뢰도는 보장하지 못합니다.

출처:http://stkb.co.jp/file/KIPON_EF_MFT_LENS_LIST.pdf


※7/5 추가 키폰 사이트에 호환표가 올라 왔습니다만 신뢰도는 의문입니다:http://kipon.com/en/articledetail.asp?id=81

※2016.2.4일 추가1차 펌업 후 테스트 결과 정확도는 약 40% 정도입니다.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