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룸 조정 브러시는 RAW 상태에서 바로 여러가지 조정을 할 수 있는 브러시입니다.

조정 브러시는 단축키K입니다.

우선 조정을 원하는 이미지를 띄웁니다.

 

K를 누르면 우측에 조정 브러시가 나타납니다.

 

Auto Mask(오토 마스크)는 우측 아래 노란 동그라미로 표시한 부분을 체크하면 작동합니다. 

 

오토 마스크를 적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브러시(여기서는 saturation을 -100으로 해서 손에 쥐고 있는 연두색 부분만 채도를 빼보도록 하겠습니다)를 적용하면 아래와 같이 브러시가 적용되는 범위가 나타납니다(적용 범위는 단축키 O를 누르면 붉은 색으로 보입니다).브러시는 적용 중심부 주변으로 제한없이 퍼져있습니다.즉 연두색 부분에 한정해서 채도를 빼기가 곤란합니다.

 

오토 마스크를 적용한 상태에서는 아래와 같이 브러시가 동일 사이즈임에도 적용 범위가 연두색에 한정해서 적용됨을 알 수 있습니다.즉 오토 마스크를 작동시킴으로써 인접한 비슷한 컬러에만 브러시가 적용됨을 볼 수 있습니다.이와 같이 오토 마스크는 다양한 조정에 사용하면 상당히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오토 마스크를 적용하여 손에 쥔 부분의 연두색만 채도를 뺀 모습입니다.대충 적용해서 주변부에는 연두색이 약간 남아 있지만 브러시 크기를 줄여서 세밀하게 적용하면 됩니다.

 참고로 오토 마스크는 완벽한 마스크는 아닙니다.경계면에서는 어색하게 선택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는 브러시 크기를 줄여 세심하게 

작업을 해야 합니다.또한 이미지에 노이즈가 많으면 제대로 고루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그럼에도 오토 마스크는 상당히 유용한 툴임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브러시 적용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취소하려면 노란색으로 표시한 Reset을 누르면 브러시 적용 효과가 취소됩니다.


조정 브러시를 끌려면 K를 한번 더 누르면 됩니다.

※Auto Mask는 가능한 한 단순한 색이나 노이즈가 적은 깨끗한 부분에만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색이 복잡하거나 이미지가 거칠면 정밀한 선택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조정 브러시 팁

■라이트룸 조정 브러시는 노출,밝기,콘트라스트,채도,맑기,샤프니스,컬러 세팅 등을 어떤 조합으로도 국부적으로 보정할 수 있도록 한 강력한 툴입니다.


라이트룸 어디에서나 K를 누르면 Develop 모드의 조정 브러시가 활성화됩니다.즉 Library 모드에서도 K를 누르면 바로 Develop 모드로 진입하여 

조정 브러시가 활성화됩니다.끝낼려면 K를 한번 더 누르면 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그 부분에 핀이 나타납니다.핀은 작업 동안 적용된 모든 세팅을 나타냅니다.핀의 중앙이 검은 색이면 핀이 활성 상태임을 나타내는 것 입니다.

브러시로 붓질하는 동안에는 작업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핀이 감추어집니다.


여러가지 작업을 하다보면 핀이 많이 생기는데 중간에 이미지를 보기 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핀을 감출려면 H를 누르면 됩니다.

H를 한번 더 누르면 감추어진 핀이 다시 나타납니다.



붓질이 적용된 부분을 볼려면 O를 누르면 붉은 색으로 적용 범위가 표시됩니다.표시 컬러를 바꿀려면 시프트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O를 누르면 

표시 색이 달라지니(red나 green) 보기 편한 색으로 고르면 됩니다.표시 색을 감출려면 O를 한번 더 누르면 됩니다.


슬라이더 값을 리셋할려면 슬라이더 라벨을 더블 클릭하면 됩니다.


컬러 적용을 끌려면 컬러 스와치를 클릭해서 피커 내의 S(채도) 슬라이더를 0으로 하면 됩니다.


적용 값을 전부 취소할려면 Reset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미지에서 원하는 컬러를 택할려면 컬러 스와치를 클릭하고 컬러 피커를 연 다음 컬러 피커 내를 클릭한 상태에서 이미지 내로 드래그하고 

원하는 컬러가 나오면 그 때 마우스에서 손가락을 떼면 됩니다.(참고로 스크린에서 클릭 유지 상태로 이리저리 움직이면 Hue와 채도 값이 변하는데 

심지어 사진과 라이트룸 밖에서 움직여도 컬러 피커 내의 값이 변합니다).



브러시의 크기는 [키(작게)와 ]키(크게)로 조정합니다.[키와 ]키를 시프트 키와 동시에 누르면 페더 값이 조정됩니다.


Alt 키를 누른 상태를 유지하면 지우게 브러시가 나오는데 활성 상태의 조정 값을 지울 수 있습니다.


활성 핀을 완전히 삭제할려면 Delete 키를 누르면 됩니다.


■하단 브러시에서 A는 브러시 영역 주변 가장자리에 페더가 적용되는 부드러운 브러시이고 B는 브러시 가장자리에 페더가 적용되지 않은 

딱딱한 브러시입니다.


살펴보니 피부 부드럽게 하는 기능도 있네요.그 밖에 치아 미백과 눈동자 밝게하기 기능도 있습니다.Effect 오른쪽의 Custom 우측의 삼각형을 누르면 뜹니다.


피부를 부드럽게 하는 요령이 clarity를 최대로 낮추고 샤프니스를 약간 올리는 것이군요.샤프니스는 디테일이 너무 떨어지지 않도록 약간 추가하는 것 같네요.아래는 애들 피부를 soften skin으로 연습삼아 막터치해 본 예입니다.


※브러시 팁: http://lightroomsecrets.com/2010/10/adjustment-brush-basics%E2%80%94part-1/

                  http://photofocus.com/2010/03/13/lightrooms-adjustment-brush-essentials/

                  http://cameradojo.com/2012/07/10/introduction-to-the-adjustment-brush-in-lightroom-4/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