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콘 14-24mm f2.8의 14mm에서의 해상력을 삼양 14mm와 비교해 봤습니다.

참고로 실제 화각이 약간 차이가 있고 왜곡 형태도 다르기 때문에 완벽하게 동일한 위치의 크롭은 아니고 비교의 편의를 위해 

육안으로 보아서 동일한 피사체의 부분을 크롭한 자료이기 때문에 약간의 오차는 있습니다만 크게 문제될 정도는 아닙니다.

전부 RAW 파일을 라이트룸에서 컨버팅한 자료이며 다른 부분은 건드리지 않고 색수차만 제거했습니다.색수차가 보이면 구별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먼저 근거리 평면 테스트입니다.

※Used Camera:Nikon D800

※All data is based on JPG images converted from RAW files using LightRoom 5.2.


        중앙부는 비슷해 보이고 개방과 그 부근 조리개에선 C 및 D 부분은 삼양이 나은게 아닌가합니다.최주변부는 니콘이 낫습니다.


        다음은 중거리 테스트인데 평면 비교가 아닌 입체적인 비교입니다.입체적 비교의 경우 렌즈의 상면 만곡이 영향을 미쳐 

        평면 비교와는 다른 양상이 나타날 수 있음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최주변부인 A는 니콘이 낫습니다.B부분은 삼양이 낫고 C부분은 별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D와 E 부분은 니콘이 약간 나아 보입니다.

        

        다음은 원거리 비교입니다.

       A 부분은 니콘이 낫습니다.B,C 및 D 부분은 삼양이 우세합니다.E 부분은 니콘이 나아 보입니다.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해상력은 거리에 따라 약간씩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어느 한 렌즈가 일방적 우위를 보여주지는 못합니다만 

대체로 최주변부는 삼양이 약하고 중앙부는 삼양이 나은 것 같습니다.

※육안 평가이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니 스스로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