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외관을 보겠습니다.






이전 시그마 아트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세련된 디자인입니다.다만 아트 시리즈답게 상당히 무겁습니다만 아트 50mm f1.4보다는 가볍고 약간은 작습니다.


다음은 해상력을 살펴보죠.캐논 25mm f1.4 L II와 비교했습니다.근거리 해상력 비교에서 나무판들의 각도가 다른 것은 보는 각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수직수평 맞춘 것입니다.

근거리 해상력을 살펴 보면 목재 단면의 디테일이 시그마가 전반적으로 우수합니다.주변부가 특히 차이가 납니다.하일라이트 부분에서 색수차도 보이는데 캐논이 더 짙게 나타납니다.원거리는 어떤지도 살펴 봐야겠죠.

원거리 해상력 역시 근거리와 비슷한 양상을 보입니다.전체적으로 시그마가 우수합니다.


해상력이 광학 특성의 전부는 아니죠.보케는 어떤지도 살펴 보겠습니다.

보케는 시그마 24mm가 훨씬 부드럽습니다.


색수차도 시그마가 적게 나타납니다.특히 주변부를 보면 코마 수차(갈매기 날개 모양)도 시그마가 적습니다.


왜곡도 살펴보죠.

왜곡은 별 차이 없습니다.


역광 성능은 어떨까요?

역광에선 캐논 24mm가 약간 나아 보입니다.


주변부 광량저하는 어떤지 보죠.

별 차이는 없지만 개방에선 캐논이 약간은 나아 보입니다.


하일라이트 빛뭉침은 어떤지도 보겠습니다.

이 부분은 별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동일거리에서 촬영시 화각은 어떤지도 살펴 보겠습니다.

시그마가 화각이 약간은 좁습니다.


마지막으로 AF 속도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AF 속도는 캐논이 빠릅니다.


종합하면 중요 광학적 지표는 시그마가 상당히 좋습니다.다만 AF 속도는 캐논이 빠릅니다.스포츠 같은 특정 분야에 사용한다면 캐논이 유리할 것으로 보고 일반적인 화질이 중요한 분야에는 시그마가 낫다고 봅니다.활용면에서 시그마 24mm f1.4는 개방 성능이 좋기 때문에 가능하면 개방 촬영을 많이 하는 것이 이 렌즈의 가치를 제대로 살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특히 보케가 부드럽고 최단 촬영거리가 짧기 때문에 근접 촬영에서도 재미있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유의할 것은 아트 24mm f1.4는 아트 35mm f1.4나 아트 50mm f1.4만큼 중앙부나 주변부가 좋지는 않습니다.밝은 광각 렌즈는  설계하기가 힘들어서 그렇다고 봅니다.그럼에도 24mm f1.4 렌즈로서는 충분히 괜찮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리뷰에 사용한 시그마 24mm f1.4는 세기 P&C에서 무상 대여 받은 것입니다.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