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방법은 사실 이미 잘 알려진 방법입니다.구글에서 super resolution으로 검색하면 자세하게 나오지만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론적인 부분은 생략하고 실제로 어떻게 하는지만 살펴 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정지 피사체를 20컷 촬영해야 합니다.움직이는 피사체에는 적용할 수 없습니다.가능하면 연사가 좋은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각대를 사용하지 말고 그냥 손으로 들고 촬영해야 합니다.삼각대를 사용시 이미지가 완벽하게 겹치는 경우 효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올림푸스 E-M5 Mk2에서는 필히 튼튼한 삼각대를 사용해서 아주 안정적으로 촬영해야 하는데 그것은 카메라가 각 컷을 1/2픽셀만큼 이동시켜 완벽하게 기계적으로 조정하기 때문입니다.이 방법의 기본 원리는 겹치지 않게 촬영한 각 이미지에서 정보를 추출하여 종합함으로써 전체적인 디테일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참고로 이미지가 흔들리지 않도록 손떨림방지를 켜거나 충분한 셔터 속도를 확보해야 합니다.


촬영한 이미지는 포토샵에서 다음 순서로 불러들입니다:File>Scripts>Load Files Into Stack



Browse에서 파일을 불러 들이는데 이 때 Attempt to Automatically Align Source Images를 체크하면 안됩니다.


원하는 이미지 20컷을 선택해서 불러 들입니다.



이미지를 다 불러들여 레이어가 만들어졌으면 이미지 사이즈를 200%로 합니다.이 때 Resample 체크란은 “Nearest Neighbor” 로 합니다.이렇게 하면 가로와 세로가 각각 200%가 되어 실제 이미지 크기는 400%가 확대됩니다.


이어서 Edit>Auto-Align Layers 순으로 들어가서 “Auto” 를 체크하고 “Geometric Distortion” 와 “Vignette Removal”는 체크 해제합니다.그리고 OK를 클릭합니다.제대로 정렬되었는지 체크하고 제대로 정렬되지 않은 레이어는 삭제합니다.


다음 순서로 레이어를 평균화해야 합니다.맨 아래부터 맨 위까지 총 20층인데 레이어 순서대로 불투명도(opacity)를 조정해야 합니다.맨 아래부터 맨 위까지 1~20번이라고 하고 1/레이어 번호가 되게 불투명도를 조정하면 됩니다.즉,맨 아래는 1/1=100%,2번 레이어 불투명도는 1/2=50%,3번 레이어 불투명도는 1/3=33%,...식으로 조정하면 됩니다.요약하면 100%,50%,33%,25%,20%, 17%, 14%, 12%, 11%, 10%, 9%, 8%, 8%, 7%, 7%, 6%, 6%, 6%, 5%, 5%가 됩니다.


끝으로 레이어를 합쳐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완성된 이미지가 나오는데 실제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보겠습니다.

 

테두리를 보면 촬영하는 동안 카메라가 움직인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겹치지 않은 테두리 부분은 크롭해서 정리하고 마지막으로 적당하게 샤프니스를 가해주면 됩니다.


비교 결과를 보겠습니다.E-M1으로 촬영한 이미지로서 가운데 부분을 100%로 보겠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좌측이 20컷을 합쳐 만든 것이고 우측은 20컷 중 하나의 이미지입니다.우측은 크기를 동일하게 맞추기 위해서 가로와 세로 각 200% 확대했습니다.

위 비교에서 알 수 있는 것은 20컷에서 만든 이미지가 훨씬 깔끔하다는 것입니다.우선 노이즈가 훨씬 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글자도 훨씬 잘 인식할 수 있고 컬러 노이즈도 없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위 이미지에선 볼 수 없지만 므와레도 없어집니다.


아무튼 위 방법은 저화소 카메라로도 고화질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인데 20컷을 촬영(꼭 20컷일 필요는 없습니다)해야 한다는 것이 상당히 불편할 수 있습니다.연사가 좋은 카메라가 유리한데 사실 20컷을 정확하게 조절해서 찍기는 어렵습니다.자주 써먹기는 어렵고 가끔 아주 좋은 정지된 장면을 만나면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From: http://photoncollective.com/enhance-practical-superresolution-in-adobe-photoshop

참고할만한 자료 http://philservice.typepad.com/Limits_of_Resolution/Limits_of_Resolution_5_Sensor_Shift.pdf

'강좌 Lec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니콘 AF 모드  (0) 2015.05.11
구도에 대하여  (0) 2015.04.29
Match Total Exposures/Burning & Dodging  (0) 2014.12.20
올림푸스 콘트라스트 AF의 문제점  (0) 2014.10.09
라이트룸 스팟 힐링 브러시 팁  (0) 2014.09.02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