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마 아트 24-35mm f2 리뷰입니다.

먼저 사양적인 측면을 살펴 본 다음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겠습니다.


사양


 렌즈 구성

 13군 18매

 최소 조리개

 f16

 필터 직경

 82mm

 화각(35mm 환산)

 84.1°-63.4°

 최단 초점 거리

 28cm/11.0in.

 치수 (직경 x 길이)

 Φ87.6mm x 122.7mm / 3.4 in. x 4.8 in.

 조리개 날 수

 9 (원형 조리개)

 최대 접사 배율

 1:4.4

 무게

 940 g / 33.2 oz.




대응 마운트는 시그마,캐논 및 니콘입니다.


다음은 외관입니다.






5D Mark II에서의 해상력입니다.

전반적으로 35mm가 가장 안정적으로 보입니다.28mm는 최주변부가 좀 약해 보이지만 나머지 주요 영역은 괜찮습니다.24mm는 중앙부는 상당히 좋아 보입니다만 D와 E 영역이 상대적으로 약해 보입니다..해상력은 다음에 기회가 되면 5DsR로 다시 한번 테스트해 볼 예정입니다.


주변부 광량 저하입니다.

개방에서 주변부 광량 저하가 꽤 보이며 f4에서는 문제없는 수준입니다.


왜곡을 살펴보죠.

24mm에선 배럴 디스토션이 보이고 28mm는 왜곡이 비교적 잘 교정되어 있고 35mm에선 핀쿠션 디스트션이 보입니다.


색수차와 코마 수차를 살펴 보겠습니다.



색수차는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새날개 모양의 코마 수차도 다소 보이긴 하지만 아주 심한 수준은 아닙니다.단렌즈도 이것보다 훨씬 심한 코마 수차가 보이는 렌즈가 많습니다:http://lenswork.tistory.com/entry/%EC%BA%90%EB%85%BC-50mm-f18-STM-%EC%82%AC%EC%96%91


하일라이트 보케 형태를 보겠습니다.





역광 성능입니다.라이트룸에서 컨버팅하면서 플레어나 고스트가 잘 보이도록  블랙을 +100,섀도우를 +60으로 올렸습니다.





아래는 캐논 5D Mark II에 시그마 아트 24-35mm f2를 물려서 찍어본 이미지입니다.RAW 촬영했고 샤프니스는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종합 평가를 하자면 이번 아트 24-35mm f2는 화각적으로 범위가 넓지 않은게 단점이라면 단점입니다.기왕이면 24-50mm 였으면 좋았겠지만 그랬으면 무게나 크기가 어마어마하게 커져서 실용성이 많이 떨어질 것입니다.주로 광각 렌즈 위주로 사용하는 분들에게 어울리는 렌즈입니다.해상력은 실제 촬영 결과물을 보면 5D Mark II에선 중앙부는 개방부터 충분히 쓸만합니다.주변부는 다소 떨어지지만 풀 프레임 바디에서 f2 광각 단렌즈도 주변부가 아주 좋은 렌즈는 거의 없는 형편입니다.개방 보케는 위 이미지에서 보시다시피 전반적으로 부드러운 편이며 별 불만은 없습니다.크롭 바디를 사용하면 실내에서 카페 렌즈로 딱 좋은 화각으로 보이고요.위 예제 이미지에서 주를 차지하는 실내 이미지는 DDP에서 열리고 있는 디올 정신을 실내 촬영한 것입니다.가방이나 삼각대,모노포드 등을 일체 휴대할 수 없기 때문에 전부 손에 들고 촬영했습니다.밝은 줌 렌즈라 ISO를 좀 올리고 개방 촬영했는데 나름 나쁘지는 않은 결과물이 나왔습니다.무거운 렌즈라 손떨림 방지에 오히려 도움이 되는 측면도 있었습니다.너무 가벼워도 사실 손떨림이 쉽게 발생하거든요.아무튼 이 렌즈는 무게를 제외하면 큰 약점은 아직 보이지 않습니다.무게를 감당할 수 있다면 광각 렌즈 애호가들에겐 괜찮은 선택이 될 것으로 봅니다.참고용으로 원본 사이즈 이미지도 새글로 올리겠습니다.


참고로 이 렌즈는 세기 P&C에서 현재 판매 중인 제품을 무상대여 받은 것으로서 제 주관대로 작성했습니다.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