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클릭)에서 이어집니다.

밝은 표준 단렌즈의 경우 조리개를 조이면 초점이 뒤로 이동하는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흔합니다.

탐론 SP 45mm f1.8 VC의 초점 이동은 어떤지 살펴보죠.최단촬영거리에서 테스트했습니다.

초점 이동은 문제없는 수준으로 보입니다.있다고 해도 아주 미약한 정도라고 보고요.


탐론 SP 45mm f1.8 VC는 다른 표준 렌즈와는 달리 최단 촬영 거리가 상당히 짧습니다.근접 촬영 능력은 어떨까요?

↑대각선 방향으로 약 14cm 조금 넘게 담깁니다.


최단 촬영 거리인 29cm에서 중앙부와 주변부의 해상력을 살펴 보겠습니다.최단 촬영 거리에서는 중앙부와 주변부를 완벽히 평행하게 맞추기가 쉽지 않아 초점은 따로 나누어 맞추었습니다.

중앙부와 주변부 모두 f5.6에서부터는 비교적 괜찮은 해상력을 보여줍니다. 


주변부 광량저하도 살펴보죠.

무한대에서 중앙부에 비해 주변부의 광량 저하 현상이 조금 더 뚜렷합니다.최단 촬영거리에선 중앙부와 주변부 차이는 적지만 무한대에 비해서 중앙부가 상대적으로 어두워 보입니다.


다음은 축상색수차를 보겠습니다.

개방에서는콘트라스트가 강한 부분에서 색수차와 축상색수차가 꽤 눈에 띕니다.


축상색수차는 흰색과 검은색이 교차되는 부분에서 특히 잘 보입니다.사실 이러한 축상색수차는 대부분의 렌즈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탐론 SP 45mm f1.8 VC가 특별히 심한 것은 아닙니다.자이스 오투스급의 렌즈를 포함한 일부 렌즈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나타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손떨림보정 성능도 다뤄 보겠습니다.


위 테스트 외에도 1/4초에서는 20%,1/5초에서는 30%,1/10초에서는 60% 정도의 성공율을 보였습니다.다만 손떨림보정 성능은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객관적인 수치로 받아들이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AF 정확도입니다.

↑광량이 그다지 좋지는 않지만 아주 나쁘지도 않은 조건에서는 AF 정확도가 비교적 양호한 편입니다.


↑어둑어둑해진 다음에는 약 50% 정도의 성공율을 보입니다.


동일 상황에서 EF 50mm f1.8 STM도 테스트해 보았습니다.다만 탐론 SP 45mm f1.8VC보다 늦게 테스트해서 조금 더 어두워지는 상황입니다.

↑평소 밝은데선 초점이 문제가 없었는데 어두워지니 초점이 완전히 뒤로 밀려버렸고 조금씩 오락가락하는게 보입니다.


참고로 삼각대에 카메라 올려 놓고 촬영시 VC는 반드시 꺼야 합니다.





탐론 SP 45mm f1.8VC 총평


SP 45mm f1.8VC는 접사 렌즈 외에는 줌 렌즈만 생산해오던 탐론이 시그마 아트 시리즈에 자극을 받았는지 화질 위주로 출시한 단렌즈입니다.35mm와 45mm를 필두로 앞으로 더 많은 구색을 갖출 것으로 예상됩니다.SP 45mm f1.8VC는 그동안의 실용성 위주의 디자인을 탈피하여 다자인을 일신한 점이 가장 눈에 띕니다.성능을 보면 해상력은 개방부터 주변부도 보급형 렌즈와는 확연히 다른 해상력을 보여줍니다.시그마 아트 50mm f1.4와 직접 비교해 보지는 못했지만 근접한 성능일 것으로 생각됩니다.다만 조리개가 f1.4와 f1.8이라는 차이가 있지만 f1.4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유저에게는 손떨림보정 효과와 가벼운 무게 그리고 근접 촬영 능력이 실용적으로 더 어필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구입을 고려하시는 분은 자신이 필요한 성능이 어떤 부분인지 잘 살펴본 다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장점

해상력은 개방부터 상당히 좋다.

경통은 금속으로서 탄탄하게 느껴지고 디자인이 깔끔하다.

일반적인 환경에서 AF 정확도는 상당히 좋다.

최단 촬영거리가 짧아 근접 능력이 뛰어나다.

손떨림보정은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

간이 방적이 되고 뒷캡의 밀폐력이 좋다..

 단점

특정 상황에서 축상색수차가 꽤 보인다.

색수차가 다소 있다.

VC 탑재 때문인지 표준 f1.8 렌즈치곤 큰 편이다.

AF는 그다지 빠르지 않다.

하일라이트 보케에 양파링이 보인다.

가격은 아쉽다.



아래는 탐론 SP 45mm f1.8 VC로 촬영한 이미지입니다.





































본  사용기는 썬포토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사용기 내용은 아무런 제약없이 제 주관대로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