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초광각 렌즈조차도 선 왜곡을 설계시부터 아주 잘 잡아주도록 해서 렌즈를 생산합니다. 이러한 선 왜곡이 아주 잘 잡혀 나오는 렌즈는 평면 피사체를 촬영하면 선 왜곡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입체 피사체,특히 인물 사진의 경우 피사체의 위치에 따라 변화가 상당히 심하게 나타납니다.중앙부는 거의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만 주변부로 갈수록 심한 형태 변화가 일어납니다.


먼저 갤럭시 S10의 13mm에서 위치에 따라 어느 정도 변화가 나타나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아래 각 이미지 클릭하면 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초광각 렌즈라 주변부로 갈수록 엄청난 형태 변화가 보입니다.대각선 방향으로 심하게 늘어집니다.


다음은 시그마 아트 40mm F1.4입니다.표준에 가깝지만 약간은 광각입니다.

↑주변부는 형태 변화가 꽤 나타납니다(노란색은 중앙부 크기입니다) .역시 대각선 방향으로 조금 늘어집니다.



표준 렌즈인 삼양 XP 50mm F1.2도 살펴 보겠습니다.

↑약간이지만 주변부에서 형태 변화가 보입니다(노란색은 중앙부 크기입니다) ..


이와 같이 화각에 따라 주변부에서는 형태 변화가 있습니다.여기서 유의할 점은 광각일수록 인물 촬영시 얼굴은 가능한 한 중앙에 위치시켜야 보기 흉한 얼굴 왜곡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특별히 의도하지 않는 이상 얼굴의 심한 변형은 찍힌 사람에게 좋은 소리는 듣지 못합니다.40mm도 주변부에서는 분명한 변화가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고 50mm는 예민한 사람은 신경이 쓰일 수도 있습니다.


50mm를 넘어서면 주변부 형태 왜곡은 거의 문제되지 않는 수준일 것으로 보고요.85mm를 영입하게 되면 내용 추가하겠습니다.


2019.06.10 추가:85mm 테스트 결과(거리:약 4.6m)



85mm는 거리에 따른 얼굴 변형이 없을 것으로 생각했으나 주변부로 갈수록 약간의 변형이 나타나는군요(대각선 방향으로 더 늘어집니다).즉 85mm조차도 주변부 변형에서 자유롭지는 못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겠네요.참고로 테스트에 사용한 85mm는 평면 테스트시 선왜곡은 거의 없는 렌즈입니다.


여기(←클릭)여기(←클릭)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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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이스 오투스 100mm F1.4가 정식 발표되었습니다.


외관

기존 오투스 렌즈와 다를 바 없는 디자인입니다.


















사양


       마운트  

  ZE(캐논용) 및 ZF2.(니콘용)

       구성

  11군 14매

       최단 촬영 거리

  1.0m

       최대 촬영 배율

  1:8.6

       필터 크기

  86mm

       최대 직경

  100.7mm

       초점 링 직경

  90mm

       총 길이(렌즈 캡 포함)

  ZE: 152.3 mm ZF. 2: 150.1 mm

       총 길이(렌즈 캡 제외)

  ZE: 128.8 mm ZF. 2: 126.5 mm

       무게

  ZE: 1405g ZF. 2: 1336g


특징

Apochromat 디자인 덕분에 색수차가 극도로 억제되어 있다고 합니다.암부에서 명부로 넘어갈 때,특히 하일라이트에서 잡색없이 아주 자연스럽다고 합니다.T* anti-reflective coating으로 콘트라스트도 높아서 상이 아주 뚜렷하게 표현된다고 합니다.


샘플 이미지

클릭하면 조금 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참고로 다운사이즈된 샘플 이미지로 화질을 평가하지는마시기 바랍니다.화질은 원본 사이즈로 봐야 제대로 알 수 있는 영역입니다.













↑역광에서의 표현력은 아주 우수해 보입니다.하일라이트 경계에 특별히 눈에 띄는 색수차가 없습니다.


아래는 주변부 보케를 볼 수 있는 이미지입니다. 작은 사이즈 이미지이지만 보케 특성은 잘 알 수 있습니다.

↑주변부 광량 저하가 상당한 심한 것 같습니다.그 이유는 주변부 보케 형태가 럭비 공처럼 많이 찌그러져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죠.보케 자체가 얼마나 부드러운지는 원본 크기 샘플 이미지가 더 많이 나와야 확실히 파악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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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mm는 35mm와 50mm 사이에 낀 화각입니다. 보통 일상적으로 가장 무난한 화각은 35mm를 꼽습니다.50mm는 실내에서 조금 답답해서 조금 더  넓은 35mm가 무난하다고 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인물 촬영시 탁자를 사이에 두고 찍기엔 50mm가 조금 좁게 나오기 때문이죠.거리 스냅에서도 50mm보다는 좀 넓은 35mm가 더 편하다고 느끼는 유저들이 많고요. 다만 얼굴 위주로 들이대고 찍기엔 35mm는 왜곡이 꽤 생깁니다.사실 50mm도 들이대고 찍으면 원근 왜곡이 없는 수준은 아닙니다. 다만 크게 티 나는 정도가 아니어서 대부분 크게 신경 쓰일 정도는 아니어서 보통 그냥 넘어갈 수 있습니다.40mm는 아무래도 50mm보다는 35mm에 가깝습니다.들이대고 찍으면 주변부에서 왜곡(선이 휘는 왜곡이 아니라 원근에 따라 발생하는 물리법칙적인 왜곡)이 신경 쓰일 정도로 나타납니다.따라서 인물 근접 촬영시 지나치게 들이대지 말고 인물을 풍경에 포함시켜 작게 찍을 때는 주변부에 위치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트 40mm F1.4에서 피사체가 주변부로 갈수록 왜곡되는 것은 다음 GIF 이미지를 보시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참고로 시그마 아트 40mm F1.4는 선 왜곡은 아주 적어서 무시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보시다시피 중앙에서는 원형을 유지하던 공이 주변부로 갈수록 대각선 방향으로 늘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얼굴도 마찬가지로 왜곡된다고 보면 됩니다. 원형인 A에 비해서 주변부로 갈수록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 변했는지 비교해 봤습니다.주황색 원이 A 에 해당됩니다. 가로 1850px 이미지이므로 클릭해서 크게 보시기 바랍니다.

↑ 주변부로 갈수록 주황색 원(A)과 비교해서 대각선 방향으로 늘어짐을 볼 수 있습니다. 수직 방향으로도 조금씩 늘어졌고요. 유의할 점은 위의 변화는 공의 위치가 대각선 방향이기 때문에 대각선 방향으로 변형이 일어났다는 사실입니다. 수직 방향에 공이 위치하면 수직 방향으로만 늘어집니다. 수평 방향에 공이 위치하면 수평 방향으로만 늘어지고요. 이러한 왜곡은 모든 광각 렌즈에서 예외없이 나타나며 광각일수록 정도가 심합니다. 50mm 렌즈도 한번 테스트해 볼 생각입니다. 


아무튼 인물 촬영 기회가 있어서 시그마 아트 40mm로 담아 본 이미지입니다. 각 이미지 클릭하면 좀 더 크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참고로 다운사이즈된 샘플 이미지로 화질을 평가하지는마시기 바랍니다.화질은 원본 사이즈로 봐야 제대로 알 수 있는 영역입니다.



























































































40mm 화각은 배경을 심하게 날리는 수준은 아닙니다.배경을 알아 볼 수 있는 정도로 보기 좋을 정도로 날리는 수준이라고나 할까요. 흐림 효과도 40mm치고는 상당히 부드럽게 처리하는 점이 돋보입니다. 인물 사진에 최적의 화각은 아니지만 40mm의 화각을 잘 이용하면  환경적 인물 사진(주변 환경을 적당히 알 수 있는 인물 사진)에 상당히 괜찮다고 봅니다.다만 근접 인물 전용으로 사용하기에는 50mm 이상의 렌즈가 더 적합하다고 봅니다. 


참고(←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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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이 괜찮다는 CPL 필터를 알리에서 판다는 글을 보고 하나 구입해서 간단히 테스트해 봤습니다.특별한 업체명도 없는 무명 필터입니다.



간단한 테스트라 아주 면밀하게 진행하지는 않았습니다.추후 문제 있으면 내용 추가할 예정입니다.현재 나타난 문제점은 필터의 마감이 좀 떨어집니다.통째로 잡고 흔들어 보면 상당히 덜그락거립니다.즉 필터의 틈새가 꽤 있다는 반증입니다.비교한 벤로 CPL도 동일하게 흔들어 보니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고 탄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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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에서 PC로 이미지 파일을 무선으로 보낼 때 사용하는 방법 중에 마이크로소프트 원 드라이브와 삼성 링크 공유가 있습니다.스마트폰에서 PC로 전송하는 다른 방법(예를 들면,클라우드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RAW 파일은 전송되지 않고 JPG만 전송되는 경우가 많더군요.


처음엔 원 드라이브를 사용했습니다.그런데  원 드라이브는 단점이 있는데  압축 파일 형태로 PC로 보내서 압축 푸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그러다가 유튜브 보다가 삼성 링크 공유라는 걸 알게 되어서 설치해서 사용 중인데 삼성 링크 공유는 그런 번거로운 절차 없이 RAW 파일을 비롯한 모든 파일을 바로 PC로 무선 전송 가능합니다.하루 총 2GB를 사용할 수 있고 한번에 보낼 수 있는 최대 파일 크기는 1GB입니다.


그런데 링크 공유 설치 과정에서 문제가 하나 있더군요.PC에서 5 단계(←클릭해서 5단계를 보시길)인  "앱을 연동할 스마트폰의 번호를 입력 후 [확인]을 선택하세요."를 실행하고 스마트 폰에서 도착한 알림을 클릭(문자로 오지 않고 상단 바에서 알림이 뜹니다)한 다음 인증 코드를 입력(6 단계)합니다.그런데 인증 코드를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이 보이지 않는 겁니다.여기서 헤매다가 제대로 인증이 안되니 "컴퓨터로 보내기" 아이콘(아래 이미지 참고."컴퓨터로 보내기"아이콘이 없으면 PC로 이미지 보내기가 아주 불편해서 굳이 삼성 링크 공유를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이 생성되지 않아서 결국 PC의 링크 공유 앱을 지우고 다시 한번 동일한 과정을 거쳤습니다.다시 6 단계에서 스마트 폰에서 자세히 살펴 보니 하단 우측에 흰 바탕에 아주 흐릿하게 확인 버튼이 나타나더군요.자세히 보지 않으면 찾기 힘듭니다.


아무튼 이런 우여곡절 과정을 거쳐서 설치를 하고 나니 "컴퓨터로 보내기"아이콘이 생성되군요.저는 PC에서 폰으로 보내는 작업은 드물게 사용하고 폰으로 찍은 이미지를 PC로 보내는 작업을 주로 합니다.폰에서 PC로 보내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갤러리 진입→원하는 이미지 선택→공유 아이콘 클릭→대용량 파일 클릭링크 공유란 하단에서 "컴퓨터로 보내기"가 뜹니다.

여기서 "컴퓨터로 보내기"를 클릭하면 Select PC란이 뜨는데 하단에 PC 이름이 보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현재 4개가 뜹니다.처음에 PC 이름을 바꿔서 인증했고 나머진 그냥 바꾸지 않고 인증해서 나머지 3개는 이름도 동일합니다.맨 아레 체크한 것만 보내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나머지 필요없는 3개는 삭제할 방법이 없습니다.


문제는 PC 이름이 하나가 아니라는 겁니다.처음 인증했던 PC이름 뿐만 아니라 두번째 인증했던 PC 이름까지 뜨더군요.처음 인증했던건 보내기해도 이미지가 PC로 가지 않고 두번째 인증했던 PC로만 이미지 보내기가 작동합니다.첫번째 PC 이름은 보기가 싫어서 지울려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시스템 앱을 삭제하는 앱(SD Maid)을 다운 받아서 스마트 폰에 깔고 스마트 폰에서 링크 공유를 삭제하고  PC에서도 링크 공유를 삭제한 다음  위 과정을 다시 거쳐서 다시 폰에서 확인하니 그 전에 인증했던 PC 이름은 삭제되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더군요.이런 과정을 몇 번 거치다 보니 현재 제 폰에선 SELECT PC 란에 PC 이름이 4개나 뜨는 상태입니다.4개 중에서 작동하는건 맨 아래 하나고요.불필요한 위의 3개는 현재 삭제할 방법을 못찾고 있습니다.개발진이 조속히 이 문제를 해결해 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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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처 산에 갔다가 오면서 담아 본 이미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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