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클릭)

요즘 스마트폰 사진은 단순한 한 컷 노출 사진이 아니라 멀티샷 합성 사진으로 변해 가고 있습니다.이런 사진은 계산 사진(computational photography) 이라고도 합니다.최근 발매된 애플사 아이폰 11이 iOS 13.2 developer beta 업데이트를 통해 딥 퓨전 기술을 도입했는데 이런 것이 계산 사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다만 아이폰 11에서 사용하는 딥 퓨전(Deep Fusion) 기술은 일반적인 중간 밝기의 이미지에서먄 적용되는 기술입니다.멀티샷 합성이라 시간이 약 1초 정도 걸리기 때문에 연사 모드에서는 적용되지 않고요.딥 퓨전을 통한 이미지는 디데일이 향상되고  노이즈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딥 퓨전이 적용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셔터 버튼에 손대는 순간 카메라는 이미 빠른 셔터 속도로 네 컷을 찍어서 움직임을 정지시키고 이어서 네 컷의 표준 프레임(표준 컷)을 담는다.셔터 버튼을 누르면 좀 더 노출  시간이 긴 한 컷(장노출 컷)이 찍히는데 디테일을 포착하기 위한 것이다.

2.표준 컷 중 세 컷과 장노출 한 컷이 합쳐져서 “synthetic long(장노출 합성 컷)”이 만들어진다.이것은 Smart HDR과는 완전히 다르다.

3.딥 퓨전은 빠른 셔터 속도로 담은 컷 중에서 가장 디테일한 컷을 뽑아서 synthetic long(장노출 합성 컷)과 합친다.Smart HDR과는 달리 딥 퓨전은 단지 이들 두 프레임만 합친다.물론 synthetic long(장노출 합성 컷)은 이미 그 전 네 컷이 합쳐진 것이긴 하지만.

4.이미지는 픽셀 레벨에서 네번의 디테일 가공 단계를 거치는데 각 단계는 디테일을 향상시키도록 맞춰진 것으로서 하늘과 벽은 가장 낮은 밴드레벨이고 피부,머리카락,직물 등등은 가장 높은 밴드 레벨이다.이러한 과정을 통해 두 이미지를 어떻게 블렌딩할지 일련의 계산을 거치는데 한 이미지로부터는 디테일을 뽑아내고 다른 하나의 이미지로부터는 톤,컬러 및 밝기를 뽑아낸다.

5.최종 이미지가 생성된다.

※번역하기가 쉽지 않아 대충 알기 쉽게 했습니다.아래는 원문입니다.해석읻 되는 분은 원문을 보면 더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1.By the time you press the shutter button, the camera has already grabbed four frames at a fast shutter speed to freeze motion in the shot and four standard frames. When you press the shutter it grabs one longer-exposure shot to capture detail.

2.Those three regular shots and long-exposure shot are merged into what Apple calls a “synthetic long.” This is a major difference from Smart HDR.

3.Deep Fusion picks the short-exposure image with the most detail and merges it with the synthetic long exposure. Unlike Smart HDR, Deep Fusion merges these two frames, not more — although the synthetic long is already made of four previously-merged frames. All the component frames are also processed for noise differently than Smart HDR, in a way that’s better for Deep Fusion.

4.The images are run through four detail processing steps, pixel by pixel, each tailored to increasing amounts of detail — the sky and walls are in the lowest band, while skin, hair, fabrics, and so on are the highest level. This generates a series of weightings for how to blend the two images — taking detail from one and tone, color, and luminance from the other.

5.The final image is generated.


Posted by nepo
,



일반적인 LED 조명은 단색이거나 두 가지 색(백색과 황색)을 갖추고 있습니다.두 가지 색을 갖춘 LED는 LED 소자가 두 가지로서 두 가지 소자의 밝기를 조절하여 중간색을 내고 있고요. 그런데 요즘은 다양한 색을 낼 수 있는 RGB LED 라이트도 상품으로 나오고 있네요.알리익스프레스에서도 하나 검색되는게 있습니다. 이 제품(←클릭)인데 RGB소자라 아주 다양한 색의 연출이 가능합니다.그냥 일반 조명용으로도 간단히 쓸 수 있고 다양한 컬러로 이런저런 분위기를 연출하는데도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다만 광량이나 크기에 비해 가격은 꽤 나가네요. 언제 하나 들여서 활용해 볼려고 합니다.


※이베이에서 약간 더 싼 물건(←클릭)도 보이네요.현재 환율로는 약 46,000원 정도입니다[←10/29일에 결국 이걸로 구입했습니다.중국에서 무료 배송으로 오는거라 언제 도착할지 모르겠네요].


↑무겁지 않고 크기도 아담해서 휴대하기도 편해 보입니다.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 고가 제품도 있네요.

국내에서도 해외배송으로 파는 물건이 보이네요.


물건이 도착을 안해서 디스퓨트 걸었더니 다시 보내준다고 했는데 결국 환불 처리되었네요.

...

Posted by nepo
,

출처(←클릭)

↑DS 코팅을 입혀 주변부 광량을 스무스하게 감소시킴으로 하일라이트 보케 주변부가 부드러워지는 효과입니다.부작용이라면 주변부의 점진적인  광량저하로 인해  보케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아진다는 점입니다.렌즈의 투과율도 저하되고요.기본적 원리는 APD 필터를 사용한 소니 STF 렌즈와 다르지 않습니다.

↑소니APD(Apodization) 필터



※구체적인 광량저하 수치가 나왔네요.개방에서 1.3~1.5 stop 광량저하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즉 개방 F1.2에서는 실질적으로 T2.5 렌즈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


Posted by nepo
,

50mm 애호가인 제 관심을 끄는 렌즈가 하나 보여서 끄적여 봅니다.출처는 여기(←클릭)입니다.12월에 발매된다고 합니다.가격은 $1,200.

↑밝지는 않은 F2 렌즈라 크기는 아담하고 무게도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입니다.요즘은 화질에 몰빵한 크고 무거운 렌즈가 많아서 작고 가벼운 렌즈가 오히려 끌리는 면도 있습니다.


↑비구면 element는 렌즈 크기를 줄이는데는 좋지만 하일라이트 보케 내부에 양파링을 만드는 경향이 있어서 조금 우려스럽기도 합니다.소니는 비구면 element도 아주 정밀 가공해서 양파링이 거의 보이지 않지만 다른 렌즈 제조사는 아직 그런 기술력이 없는 것 같고요.




↑MTF 차트(설계치가 아니라 실측치)로는 상당히 좋아 보입니다.비교적 굴곡없이 평탄한 상면이 예상되고요.동심원 방향과 수직 방향간의 간극도 크지 않아서 부드러운 보케가 기대되고요.


 초점 거리

 50mm

 조리개 비

 1:2

 최소 조리개

 F16

 렌즈 구성

 8군 10매(F2와 F2.8에서는 원형 조리개)

 화각

 46.5 °

 조리개 날수

 12매

 최단 촬영 거리

 45cm

 최대 접사 배율

 1:6.46

 최대 직경 x 길이

 φ62.6 × 61.3mm

 필터 크기

 49mm

 무게

 364g

 렌즈 후드

 동봉됨

 전자 접점

 있음

 초점 확대 기능

 대응(초리개 링을 돌리면 디스플레이 확대됨)

 EXIF 정보

 대응

 렌즈 교정 선택

 가능

 5축 손떨림방지

 5축 손떨림 방지 기능이 있는 카메라에서 가능

 기타

 조리개 스위칭 메카니즘




Press Release:

Cosina Co., Ltd. will release the APO-LANTHAR 50mm F2 Aspherical E-mount MF lens for Sony E-mount in December. The suggested retail price is 120,000 yen excluding tax.

MF lens incorporates an apochromatic design aimed at suppressing the axial chromatic aberration and various aberrations in the lens design. It is said that it has been optimized for the image sensor of the Sony E-mount camera, and appeals for its high resolution and contrast reproducibility.

The lens configuration is 10 elements in 8 groups (5 anomalous partial dispersion glasses and 2 double-sided aspheric lenses).

It employs a floating mechanism that maintains high image quality from close range to long range.

There are 12 diaphragm blades, and it adopts a special shape that keeps a circular shape not only at F2 when it is open but also at F2.8, and it is said that it can also create works that take advantage of the blurred shape of the point light source.

The company says it is a lens that aims to achieve both ultimate optical performance and compactness, and the figures in the MTF diagram are actually measured values ​​based on mass-produced products, not design values.

It has electronic contacts and supports recording of shooting data using Exif information. Further, and as also corresponds to the camera shake correction operation in the models are equipped with camera shake compensation by a built-in distance encoder. In addition, it is also possible to enlarge the display by operating the focus ring.

In addition, an aperture switching mechanism is mounted, and the aperture ring can be made stepless. As a result, it can handle video recording.

The E mount lenses that bear the APO like this lens include the macro lenses “MACRO APO-LANTHAR 65mm F2 Aspherical E-mount” and “MACRO APO-LANTHAR 110mm F2.5”.

2019 marks the milestone of 60 years since 1959, when the company was established as a lens processing plant (Nikko Corporation), and the 20th year since the launch of the Vogtlender brand products (1999). “APO-LANTHAR 50mm F2 Aspherical E-mount” is also positioned as a commemoration of this anniversary. The 50th anniversary product was NOKTON 50mm F1.1 (VM mount).


기회가 주어지면 리뷰해 볼 작정인데 여의치 않으면 추후 나올 믿을만한 해외 리뷰라도 요약해서 올려드리겠습니다.


....

Posted by nepo
,

Develop mode(현상 모드)에서 검은 화면이 나올 때 조치:

Edit→Preferences→Performance→Camera Raw→Use Graphics Processor를 Off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