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리뷰한 소형 삼각대가 3개입니다.세도나 SST03,레오포토 LS-223C +볼헤드 EB-36시루이 AM-223+B-00K입니다.이 삼각대 3종을 비교해 봤습니다.

[↑중간 시루이 플레이트는 원래는 상당히 작은 것인데 큰 플레이트로 교체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살펴볼 점은

1.다리 마디 굵기

2.무게

3.최대 연장 높이

4.볼헤드 및 플레이트

5.조작감

6.기타입니다.

 

표를 만들어서 비교해 보죠.

 

            세도나 SST03

   레오포토 LS-223+EB36

  시루이 AM-223+B-00K

 다리 굵기(약)

 25.4mm/22.1mm/18.5mm

 22.1mm/18.9mm/15.9mm

 21.9mm/19.1mm/16mm

 무게

 1,256g

 972g

 793g

 최대 연장 높이(약)

 52.1cm(센터 칼럼 장착시 84cm)

 46.1cm

 50.7cm

 볼헤드 및 플레이트  플레이트부 파노라마 기능 있음
 플레이트 크기 무난

 플레이트부 파노라마 기능 있
 플레이트 크기 무난

 플레이트부 파노라마 기능 없음
 플레이트 크기 작음

 조작감

 원활

 노브 3개가 레버형이라  파지가 수월함

 약간 딱딱함

 노브 2개가 레버형

 원활

 메인 노브 1개만 레버형

 기타

 수평 버블 갖춤

 가방 두꺼움

 이지 링크 커넥트 갖춤

 수평 버블 갖춤

 가방 비교적 얇음

 이지 링크 커넥트 갖춤

 수평 버블 없음

 가방 얇음

 이지 링크 커넥트 갖춤

 

다리 굵기는 세도나가 차이나게 가장 굵습니다.레오포토와 시루이는 사실상 거의 비슷하고요.소형 삼각대의 경우 워낙 짧다 보니 다리가 옆으로 휘청거리는 경우는 사실상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굵기에서의 약간의 차이는 소형 삼각대에서 큰 의미는 없습니다.

무게는 가방과 악세사리를 포함한 총 무게로서 다리가 굵고 센터 칼럼이 있으며 가방도 두꺼운 세도나가 압도적으로 무겁다고 할 수 있습니다.세도나가 확실히 무겁기는 하지만 이런 소형 삼각대는 작은 가방엔 들어가지 않는 좀 어정쩡한 길이라 그냥 어깨에 걸치고 다녀야 합니다.그런 점에서 휴대성은 사실상 별 차이가 없습니다.

최대 연장 높이는 센터 칼럼이 없는 상태에서도 세도나가 가장 높으며 센터 칼럼 포함시 세도나가 압도적으로 높습니다.시루이가 그 다음이며 레오포토가 가장 낮네요.

볼헤드 및 플레이트를 살펴 보면 세도나와 레오포토는 파노라마 기능이 있어서 상당히 편리한데 레오포토는 눈금 표시는 없습니다.세도나와 레오포토는 플레이트 크기가 무난한 편입니다만 시루이는 꽤 작아서 아무래도 좋은 평가를 하긴 힘들고요(그래서 저는 아예 큰 플레이트로 교체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조작감은 세도나가 가장 낫다고 봅니다.레오포토는 다리 조임부 작동이 조금은 딱딱합니다.시루이도 조작감은 괜찮은 편입니다.

기타 소소한 부분을 살펴보면 세도나와 레오포토는 수평 버블이 있는데 세도나가 레오포토보다 조금 더 크고 눈에 띄는 밝은 노란색이라 약간은 구분하기가 쉽습니다.시루이는 플레이트 크기가 작아서인지 수평 버블은 없습니다.세도나와 레오포토는 노브가 4개씩인데 세도나는 노브가 전부 파란색이라 식별하기 쉽습니다.삼각대 가방은 세도나는 어느 정도 두께가 있어서 그나마 약간의 완충 효과는 있습니다.레오포토는 아주 얇지는 않고 약간의 두께는 있어서 가방 형태는 유지합니다만 세도나만큼은 아닙니다.시루이는 얇아서 가방이 아니라 주머니 같아서 완충 효과는 사실상 없는 수준입니다.

 

이렇게 비교해 보니 장단점이 뚜렷히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차이는 분명히 있지만 어떤 것을 골라도 실제 사용시 큰 문제는 안될 것입니다. 결국 선택은 개인 취향에 따르면 됩니다.가벼움을 중시하면 시루이가 좋을거고 높이가 중요하다면 세도나가 좋겠죠. 저는 무게를 감수하고 세도나가 활용도 면(특히 센터 칼럼 및 플레이트부 파노라마 기능)에서 가장 낫다고 봅니다만.

 

.....

Posted by nepo

댓글을 달아 주세요

※억불카메라에서 대여해서 리뷰한 것입니다.


.....



Posted by nepo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