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시그마 아트 50mm F1.4를 소니 마운트로 들였습니다.처음 온 샘플은 테스트해 보니 상태가 좀 불량하더군요.

특히 우상단이 아주 심하게 뭉그러지는 것이 걸리더군요.그래서 AS 센터에 점검 맡겼는데 이상없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제 입장에선 분명 문제 있는 렌즈라 세기 본사에 가서 점검하니 처음엔 정상 범위라고 해서 담당 기사와 밖에서 촬영해 보고 비교해 본 결과 기사 입장은 정상 범위라고 하더군요.그렇지만 거기 있던 캐논용 아트 50과 비교해 보니 상태가 전반적으로 떨어지고 특히 우측부가 상대적으로 심하게 뭉개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아무튼 여차저차 교환해서 집에서 테스트해 보니 첫 샘플 보다는 훨씬 양호한 개체임을 확인할 수 있더군요.이 정도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고요.


보시다시피 첫 샘플 보다는 상당히 정상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음은 크롭 카메라인 A6400에서도 점검해 본 결과입니다.


결론적으로 시그마 아트 50mm는 고화소 카메라인 A7R2에선 개방 주변부가 충분히 우수한 해상력을 보여주지는 못합니다.크롭 카메라인 A6400에서도 역시 주변부는 아주 만족스럽지는 않은 조금 아쉬운 성능이고요.주변부는 F2.8까지 조여야 비교적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비교한 삼양 XP 50mm F1.2는 중앙부는 인상적이지 않지만 주변부는 개방에서도 아주 뛰어남을 알 수 있었고요.현재 고화소 카메라에서 주변부 까지 우수한 표준급 렌즈로는 시그마 아트 40mm F1.4가 최고 수준으로 판단되고 그 다음이 삼양 XP 50mm F1.2라고 할 수 있습니다.삼양 XP 50mm F1.2는 화면 전체에 걸쳐서 화질 균일성이 조금 떨어지는 점이 있습니다.


저는 렌즈 점검시 가능하면 동일 초점거리 렌즈 중에서 가장 우수한 렌즈와 비교합니다.그래야 렌즈 성능 수준을 좀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준이 없으면 판단하기가 모호한 경우가 있습니다.이번 소니 마운트 아트 50mm도 기준 렌즈로 사용한 XP50과 비교하지 않았으면 원거리 주변부 해상력 떨어짐이 그게 정상인 줄로 판단할 수도 있었습니다(개방이라 심도 범위 밖인 줄로 이해했을 수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XP 50이 원거리 주변부가 워낙 잘 나왔기 때문에 아트 50의 개방이 원거리 주변부가 좋지 않다는 것을 확실히 알게 된 것이고요.


전반적인 성능은 제 이전  리뷰(←클릭)를 참고하세요.


......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