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러리스 카메라는 이미지 센서로 직접 빛을 받아들여 이미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맑은 한낮의 태양을 직접 촬영하는건 센서 손상의 위험이 있습니다.한편 DSLR의 경우 미러를 통해 뷰파인더로 상을 보고 촬영시에만 순간적으로 이미지 센서가 노출되기 때문에 집중된 강렬한 빛의 돋보기 현상에 의한 센서 손상 우려는 극히 낮습니다.대신 사람 눈에는 극히 위험합니다.아는 분 중엔 망원 렌즈로 해를 촬영하다 눈이 아파서 상당히 고생한 분도 있고요.저는 그런 점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제가 가진 미러리스 카메라인 OM-D E-M5로는 맑은 한낮의 태양은 화면에 포함시키지 않습니다.그러나 석양의 경우는 아주 맑은 날이 아닌 덜 맑은 날이나 조금 흐린 날에는 빛의 세기가 많이 누그러져 붉게 혹은 누렇게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부담이 덜 하다 생각되어 조심스럽게 촬영합니다.물론 그런 날에도 지속적으로 노출시키는건 부담이 있어서 카메라를 고정해서 촬영하지는 않고 계속 카메라를 조금씩 움직여 특정 부분에 돋보기 효과가 누적되지 않도록 합니다.그렇게 하는데도 EVF 상에서는 아래와 같은 화면 일부의 어두어짐 현상이 나타납니다(후면 LCD 리뷰 이미지를 집에서 촬영한 것입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면 석양 아래 바로 오른쪽 사람 밑에 어두운 부분이 확연히 보이고 그 우측으로도 부분적으로 더 어두워 보이는 영역이 나타납니다.


아래 OM-D E-M5의 후면 LCD 이미지에서도 이미지에 따라서 그런 증상이 어느 정도 나타납니다.직접 컨버팅한 이미지를 보여주지 않는 이유는 컨버팅하면 어두운 부분이 잘 나타나지 않아서 직접 카메라 후면 LCD를 촬영한 것입니다.



아래는 라이트룸에서 컨버팅한 이미지인데 큰 이미지에선 어두운 부분을 찾기가 어렵습니다.우측 하단에 작게 리사이즈한 이미지도 포함시켰는데 역시 LCD 화면에서 보던 어두운 부분은 찾기 힘듭니다.



일단 컨버팅한 실제 이미지에서는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고 판단됩니다.그런데 EVF에서 저런 현상이 나타나는건 그럴 수도 있다고 이해를 할 수 있지만  LCD 리뷰 화면에서도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지,즉 리뷰 화면은 실제 촬영된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인데 리뷰 화면에서 보이던 증상이 컨버팅한 이미지에서는 나타나지 않는지 모르겠습니다.말이 좀 이상해졌는데 컨버팅한 이미지에서 저런 증상이 나타나기를 바라는건 결코 아닙니다.말하고자하는 포인트는 카메라 LCD 리뷰 화면이 실제 결과물을 보여주는게 아니지 않는가입니다.실제 이미지와 LCD 화면상의 리뷰 이미지의 차이가 너무 크다는게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라이브 뷰 상태와 컨버팅한 결과물의 차이는 이해할 수 있지만 위의 LCD 리뷰 화면과의 차이는 이해하기 힘든 측면이 있습니다.


※OLED Dark Spot 현상일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