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에 카메라없이 밖에 나가는데 마침 노을이 괜찮길래 갤럭시 S10으로 담아본 이미지입니다.여러 컷 찍어서 포토샵에서 합쳤습니다.위 이미지 클릭하면 원본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갤럭시 S10 표준 렌즈(52mm 상당)로 담은 것입니다.갤럭시 S10의 세 가지 렌즈 중에선 그나마 가장 나은게 표준 렌즈입니다.초광각(13mm)괴 광각(26mm)은 제 기준엔 화질이 그다지 흡족한 수준이 아닙니다.특히 표준과 초광각은 RAW 촬영 자체가 안됩니다.삼성 폰의  JPG는 제 기준에선 상당히 거칠어서(지나친  노이즈  리덕션과 과한 샤프니스로 인해 억지스런 면이 상당히 강합니다) 좀 진지하게 찍을 땐 RAW로 찍을 필요가 있거든요.사실 위 이미지 원본은 원래 더 긴데 티스토리 파일 하나당 용량이 10MB를 넘어가면 업로드가 되지 않아서 좀 잘라서 올린 것입니다.원래 파노라마 길이는 다음과 같습니다(가로 2000px).

 

맨 위 이미지를 클릭해 보면 원본 사이즈에선 좀 거칠고 투박합니다.노이즈도 꽤 보이고 미세한 선도 보이지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아주 나쁜 수준은 아닙니다.참고 봐 줄 정도는 됩니다.그래도 기왕이면 RAW 로 촬영할 수 있었다면 조금 더 자연스럽고 선명한 이미지가 가능했을 것입니다.참고로 파노라마 촬영시는 노출과 AF를 고정하는 것이 좋은데 갤럭시 S10에는 노출과 AF를 고정하는 기능이 있습니다.원하는 부분을 꾹 누르고 있으면 그 부분에 노출과 AF가 고정됩니다.노출과 AF가 고정된 부분은 노란 원으로 표시되고요.

 

아무튼 폰으로도 어느 정도 참을만한 풍경 사진이 가능합니다.다만 갤럭시 S10에서 아쉬운 것은 망원이 없다는 점입니다.망원이라고 삼성이 홍보하는 52mm는 표준입니다.절대 망원이라고 할 수 있는 화각이 아니고요.그나마 그 이전의 고정 26mm보다는 나아지긴 했습니다만 망원이 제대로 갖춰진다면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그리고 기본인 광각만 RAW 촬영이 가능한 것이 아닌 전 화각이 RAW 촬영이 가능해야 합니다.그래야 진지한 촬영에 그나마 써먹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nepo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