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텝업 링은 구경이 큰 필터를 필터 구경이 작은 렌즈에 장착시키는 어댑터입니다.UV 필터나 보호 필터는 항상 끼워두는 것이지만 CPL 필터나  ND 필터는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필터는 아닙니다.가끔씩 사용하는 필터를 렌즈별로 하나씩 다 갖추는 것은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고 가지고 다니기도 번거롭습니다.이런 특수 필터는 가장 큰 사이즈로 하나만 구해 놓고 스텝업 링을 사용하여 그보다 작은 필터 구경을 갖는 렌즈에 장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텝업 링도 품질이 다양합니다.상당히 싼 스텝업 링도 있고 비교적 고급인 것도 있습니다.품질은 대체로 가격에 비례합니다.이번에 살펴보는 벤로 스텝업 링은 현재 시중에서 파는 알루미늄제 스텝업 링 중에서 가장 고급에 속합니다.싼 스텝업 링과 벤로 스텝업 링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벤로 스텝업 링입니다.기본적으로 저렇게 비닐 팩으로 포장되어 나옵니다.


↓그런데 표기가 이상합니다.아래 링은 분명히 스텝업 링인데 스텝다운 링으로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국제적으로 분명히 스텝업 링으로 통용되는 스테핑 링인데 벤로측의 실수인지 아니면 특유의 고집인지 표기 자체는 확실히 잘못된 것입니다.


↓제 시그마 150-600mm C에 사용하는 95mm CPL 필터에 위 스텝업 링을 물린 모습입니다.


↓일반 스텝업 링과 벤로 스텝업 링을 비교했습니다.


눈으로 바로 알 수 있는 가장 큰 차이는 일반 스텝업 링은 외부 표면이 밋밋한 반면  벤로 스텝업 링은 요철이 있다는 것입니다.요철이 필요한 이유는 링을 장착하거나 뺄 때 미끄러지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실제로 민짜 스텝업 링은 필터와 단단히 결합된 경우 분리시키려면 꽤 애를 먹습니다.그래서 이를 분리시키기 위한 필터 렌치 같은 악세사리도 별도로 팔고 있는 실정입니다.

구글에서 camera filter wrench로 검색하면 다양한 제품이 나옵니다.


두번째 차이는 벤로 스텝업 링은 무광 도색인 반면 일반 스텝업 링은 유광 도색입니다.반사 방지에 무광 도색이 나은건 상식입니다.


세번째 차이는 나사산의 정밀도입니다.벤로 스텝업 링은 나사산이 제대로 매끈하게 가공된 반면 일반 스텝업 링은 균일하지 않습니다.그 결과 부드럽게 장착시키기 힘듭니다.


마지막 차이는 벤로 스텝업 링은 두께가 얇아서 비네팅 우려가 없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벤로 스텝업 링은 나사산이 균일한 반면 일반 스텝업 링은 나사산이 균일하지 않습니다.두께 차이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니콘 70-200mm f2.8 VR2에 벤로 95mm CLP을 스텝업 링을 통해 장착시킨 모습입니다.




고급 스텝업 링은 일반 스텝업 링에 비해 비싸지만 질적으로 충분히 우수한 점을 보여줍니다.특수 필터를 렌즈마다 갖출 필요없이 이러한 스텝업 링을 여러개 갖추는 것이 경제적으로도 훨씬 유리하고 필터의 갯수도 줄일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스텝업 링이 필터에서 잘 빠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재질이 알루미늄이라서 수축으로 인해서 그런 것으로 추정합니다.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