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출처는 http://www.dxomark.com/Reviews/Sony-Zeiss-Sonnar-T-FE-55mm-f1.8-ZA-lens-review-Exemplary-performance 입니다.

 우선 가장 눈에 띄는 자료는 아래와 같은 점수 비교입니다.샤프니스 항목을 보면 둘 다 29점으로 동급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자이스 오투스는 아시다시피 자이스사에서 상당히 공들여 만든 고가 렌즈입니다.단순 비교로 보면 동급 샤프니스가 나온다고 오해하기 딱 좋습니다.

100만원 근처 렌즈와 500만원 중반대 렌즈가 동일한 샤프니스라면 거금을 투자한 오투스 유저분들 속이 뒤집혀지겠죠(저는 오투스 없어요).

진실을 한번 살펴보죠.아래는 조리개별 상세 비교입니다.

보시다시피 오투스는 개방인 f1.4부터 주변부까지 쨍합니다.그에 반해 FE55mm f1.8은 개방인 f1.8에서부터 주변부가 오투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손색이 있습니다.

별 차이도 없네-이렇게 생각하시는 분은 피곤하게 이런 비교를 볼 필요도 없습니다.그냥 마무거나 사용해도 됩니다.

오투스의 경우 개방부터 쨍한 샤프니스를 목적으로 한 렌즈라 가격을 볼 때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릅니다.소니 FE55mm f1.8은 오투스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나름 상당히 괜찮은 샤프니스를 보여주며 선전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오투스는 로우패스 필터 있는 니콘 D800으로, FE55mm f1.8은 로우패스 필터 없는 소니 A7R로 테스트한 결과라 오투스가 유리한 조건은 아닙니다.


그러면 현재 가성비 기준으로 가장 좋은 렌즈는 무엇일까요?제가 다 찾아보지는 못했지만 

아마 니콘 85mm f1.8G가 가격 대비 성능이 가장 좋은 렌즈 중의 하나일겁니다.비교표를 한번 보시죠.


위 표만을 기준으로 보면 샤프니스에 있어서 니콘 85mm f1.8G가 19점으로 오투스나 소니 FE55mm f1.8의 29점에 비해 상당히 딸려 보입니다.

그러면 실제 조리개별 샤프니스를 한번 살펴보죠.

보시다시피 니콘 85mm f1.8G는 사실 소니 FE55mm f1.8 버금가는 샤프니스 성능을 보여줍니다.


말하고자 하는 포인트는 단순화된 점수만으로 판단하면 진실한 성능을 알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렌즈 성능에서 샤프니스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지만 그 외에 DXOmark에서 다루지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웃 오브 포커스 부분에서 나타나는 축상 색수차가 그런 것인데 실제 촬영시

가장 골치 아픈 부분이기도 합니다.니콘 85mm f1.8G는 이 부분에서 상당히 취약하기도 합니다.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