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1을 빌려서 며칠 동안 사용해 본 간단한 소감입니다.

우선 가장 관심이 가던 동체 추적에 대해서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먼저 전반적인 전체 이미지와 이어서 크롭 부분을 나열하였습니다.크롭 부분에서 녹색 테두리는 제대로 초점이 맞은 것이고 

주황색은 약간 벗어난 것이며 적색은 완전히 벗어난 것입니다.

느린 속도로 오는 자전거는 비교적 양호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자전거 속도가 빨랐는지 결과가 별로입니다.



비교적 빠른 속도로 달리는 자전거인데 근접할 수록 추적력이 떨어집니다.



천천히 달려서 그런지 상당히 양호합니다.



좀 오락가락하는 경향이 보입니다.

동체 추적 테스트를 다양하게 하지는 못했고 자전거를 대상으로만 했는데 느린 자전거는 비교적 양호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반면 속도가 빠를 경우 추적력이 딸리는 듯합니다.위 결과로만 보면 일반적인 느린 속도의 피사체는 비교적 양호한 결과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문성이 요구되는 고속 동채 추적은 아직은 무리가 아닌가 생각됩니다.참고로 사용한 렌즈는 파나소닉 35-100mm f2.8입니다.올림푸스의 새로운

마이크로포서드용 PRO 렌즈는 더 빠른 속도를 보여준다고 하니 위 결과보다 양호할 것으로 생각합니다.현재 올림푸스의 마이크로포서드용 PRO 렌즈는

12-40mm f2.8이 유일합니다.이 렌즈는 일반적인 근거리에서의 동체 추적에는 유용하겠지만 스포츠 같은 거리가 필요한 장면의 촬영엔 역부족이라고 봅니다.

내년 출시 예정인 40-150mm f2.8가 나와야 마이크로포서드에서 그나마 제대로 동체 추적에 활용할 수 있는 렌즈가 갖춰지는 셈입니다.


다음은 사용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입니다.

카메라를 빌린 날은 비가 와서 저녁 무렵엔 상당히 흐렸습니다.공원에서 위 장면을 포착해 보았는데 보시는 바와 같이 망원에서 느린 셔터 속도인데도 비교적 흔들림없이 무난하게 촬영되었습니다.OM-D 바디의 손떨림 방지 성능이 좋다고는 하지만 E-M5로는 서서쏴 자세로 결코 쉽게 얻을 수 있는 결과물이 아닌데 E-M1으로는 위 이미지처럼 제대로 나왔습니다.


그런데 저속에서도 제대로 잡던 카메라가 비교적 괜찮은 셔텨 속도에서 이상한 증세를 보입니다.

위 촬영 조건에선 E-M5로는 블러 없이 깔끔하게 촬영되어야 정상입니다.파나소닉 35-100mm f2.8과 E-M5의 조합은 워낙 많이 사용해 봐서 위 조건에선 상당히 선명한 이미지가 나옵니다.그런데 E-M1 이미지는 크롭부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결코 선명한 상태가 아닙니다.위 이미지뿐만 아니라 수시로 저런 이미지가 나왔습니다-E-M5에서는 선명한 이미지가 나오는 것이 보장되는 조건에서요.물론 손떨방은 당연히 ON 상태입니다.


아래 이미지도 마찬가지 증상입니다.흐리게 나올 수가 없는 조건인데도.


심지어 광각 줌 렌즈인 9-18mm에서도 그것도 무려 1/160초인데도 아래와 같이 블러가 발생합니다.하도 이상해서 몇번이나 반복해서 촬영했는데도 동일한 증상을 나타내더군요.E-M5에선 절대로 나올 수 없는 증상입니다.그나마 이건 LCD에서 확실히 보였습니다.


위 이미지는 촬영시 LCD로 확인했는데도 잘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애매하게 블러가 생긴 경우입니다.크롭부에서 보시다시피 약간 블러가 발생했는데 제 경우 못 써먹는 이미지입니다.이날 저기서 촬영한 이미지는 다 저렇게 약한 블러가 생겼더군요.그래서 다음날 다시 가서 E-M5로 촬영했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좀 더 확실하게 테스트하지는 못하고 반납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조건에서 발생하는지는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패턴을 보면 고속 셔터 속도(1/320초 이상)에서는 발생하지 않았고 주로 그 아래의 중속에서 주로 발생합니다.특히 가로 보다는 세로 이미지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이러한 문제가 제가 빌린 E-M1에서만 발생하는지 아니면 다른 E-M1에서도 나타나는지도 확실하지 않습니다.

일단은 제가 빌린 E-M1에서만 발생한 문제라고 봅니다.참고로 파나소닉 35-100mm f2.8과 올림푸스 9-18mm는 OM-D E-M5에서는 셔터 쇼크 문제가 없었던 렌즈입니다.


참고로 제가 무슨 억하 심정이 있어서 악의적으로 문제를 만들지 않나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렇게 하는 것은 저한테 절대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이기 때문에 결코 그런 짓은 하지않습니다.한두 컷에서 저런 증상이 나탄 것이 아니라 꽤 많은 이미지에서 분명히 나타난 문제입니다.


[11/9일 추가] 검색해 보니 E-M1의 셔터 쇼크 관련된 해외 유저 글이 있네요.제 테스트가 잘못된 것은 아니군요.

 ▶http://hardware.forumsee.com/a/m/s/p12-19188-0311712--has-shutter-shock-problem.html

 ▶DPreview discussion: http://www.dpreview.com/forums/post/52472148

 ▶http://www.flickr.com/groups/olympus-omd-em5/discuss/72157639181754415/

 ▶http://www.fredmiranda.com/forum/topic/1252708/1

Posted by nepo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