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리뷰는 개체 하나씩만 비교한 자료에 기반합니다. 모든 렌즈는 개체 간 편차가 있으므로 본 리뷰가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 없음을 고려하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상대적 크기는 정확한 비율은 아닙니다.]


에스엘알렌트에서 소니 FE 85mm f1.4GM을 대여해서 시그마 아트 85mmf1.4와 비교해 보았습니다.두 렌즈 모두 이미  잘 알려진 상태라 사양이나 외관 등은 생략합니다.


먼저 전반적인 상태부터 점검해 보겠습니다.

개방 결과를 보면 소니 FE 85mm f1.4GM은 최주변부는 좀 약한 편입니다만 나머지 중앙부와 중간부는 아주 우수합니다.아무튼 85GM은 어느 한쪽에서 해상력이 떨어지는 현상이 없이 대칭성(symmetry)이 아주 좋습니다.근래 만져본 렌즈 중에서 가장 symmetry 문제가 없습니다.시그마 아트 85mm f1.4는 좌상단과 우하단은 해상력이 좋은 반면 좌하단과 우상단은 상대적으로 해상력이 떨어집니다.어댑터 사용에 따른 광축 틀어짐 때문인지 아니면 렌즈 자체의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참고로 시그마 아트 85mm f1.4는 캐논 5DsR에서는 좌우 해상력이 달랐는데 이번에는 대각선 기준으로 틀어지네요.상태를 파악했으니 크롭 비교는 좌상단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본격 비교에 앞서 상면만곡을 살펴 보겠습니다.

↓Field Curvature-SONY 85mm f1.4 GM


↓Field Curvature-SIGMA 85mm f1.4 ART

소니 85GM은 중앙부 기준으로 좌우 양단이 조금 앞으로 나옵니다.아트 85는 중앙을 기준으로 중간부가 약간 앞으로 나오고 양단은 중간부보다 조금 뒤로 밀림을 알 수 있습니다.문제는 좌측이 우측보다 조금 앞으로 나오는 축 틀어짐 현상이 보입니다.즉,제가 테스트하는 아트 85는 상태가 아주 좋은 개체는 아닙니다.실제 위 벽면 테스트로 살펴본 바와 같이 결과물을 포토샵에서 100% 크기로 살펴보면 좌상단과 우하단은 선명한 반면 좌하단과 우상단은 흐림 현상이 보입니다.


본격 크롭 비교에 앞서 화각을 점검해 보죠.두 렌즈 모두 약 10m 거리에서 동일 장소에서 렌즈만 교환해서 촬영했습니다.

보시다시피 시그마 아트 85가 화각이 조금 넓습니다.아트 85mm의 실제 초점거리는 약 83mm가 아닐까 생각됩니다.해상력 비교 촬영에서는 당연히 시그마 아트 85는 거리를 조금 당겨 화각을 맞추었습니다.


본격 크롭 비교입니다..평면 비교라 실상을 아주 정확히 반영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결과를 보면

개방에서는 최주변부를 제외하고는 85GM이 낫다고 봅니다.

f2 역시 최주변부 외에는 85GM이 나았으면 나았지 못하지 않습니다.

F2.8에서는 거의 비슷하지만 B 부분은 85GM이 미세하게 나아 보입니다.

f4에서는 거의 동등한 수준이라고 봅니다.

f5.6에서부터는 거의 구분이 힘듭니다.


위 평면 테스트에 추가하여 실물 피사체로도 비교해 보았습니다.인물 촬영의 경우 아래 비교가 더욱 현실성 있는 해상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평면 테스트의 경우 상면만곡에 따른 변수를 반영하지 못하는 점이 있는 반면 실물 피사체는 초점이 맞는 부분의 해상력을 그대로 드러냅니다.피사체와 카메라 센서의 거리는 약 1.7m입니다.


[↓가로 2000px 이미지이므로 클릭해서 원본 크기로 보셔야 제대로 판단 가능합니다]

개방 결과물을 보면 평면 테스트 비교와 대동소이함을 알 수 있습니다.상대적으로 해상력이 떨어지는 부분을 적색 네모로 표시하였습니다.가장 중요한 개방과 그 부근에서 주변부는 소니의 확실한 우세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더 미세한 차이는 보시는 분들이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다만 유념할 사항은 이러한 차이는 단지 제가 비교한 두 개체간의 차이이며 다른 모든 85GM이나 ART85에 적용되지는 않는다고 봅니다.일단 제가 구입한 ART85는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썩 좋은 상태가 아닙니다.화면 전체에 걸쳐 해상력이 고르게 나오지 않는 symmetry 문제가 있는 렌즈입니다.AS 센터에 의뢰한 결과 일본측으로부터 정상 범위 판정을 받았다고 하더군요.제 기준에선 문제가 있지만 AS 센터의 기준이 느슨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초고화소 시대에는 기준도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굳이 아트란 이름을 붙여 홍보하면서 기준은 헐렁하게 적용하는 것은 이해하기 힘듭니다.제가 에스엘알렌트에서 대여한 85GM의 경우는 근래 제가 만져본 렌즈 중에서 가장 안정적인 렌즈리고 판단됩니다.아무튼 비교 결과를 보면 소니 85GM은 모든 85mm f1.4 렌즈 중에서 최정상급 렌즈로 판단됩니다.아트 85도 정상급 렌즈라고 할 수 있지만 소니 85GM만큼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주지는 못합니다.


주변부 광량저하는 어떤지 보겠습니다.

일단 원거리에서의 주변부 광량저하는 시그마 아트 85가 심합니다.근거리도 마찬가지인데 시그마 아트 85의 경우 근거리에서는 전체적인 밝기 자체가 감소하는 경향이 보입니다.캐논 DSLR에서 테스트시에는 보이지 않던 현상입니다.원인이 뭔지는 모르겠습니다.여기서 예상할 수 있는 것은 시그마 아트 85는 하일라이트 주변부의 찌그러짐이 심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다음은 보케를 살펴봅니다.아래 두 GIF 이미지 모두 가로 1600px이므로 클릭해서 크게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눈에 띄는 것은 배경 흐림의 크기가 다릅니다.배경 흐림은 85GM이 더 크게 나옵니다.그 이유는 아트 85mm의 실제 화각이 넓기 때문입니다.여기서 의문이 생기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왜 동상 인물은 85GM이 더 크게 나오지 않느냐고 반문할 수 있습니다.그것은 아트 85가 길이가 더 길어서 가까운 피사체는 더 크게 찍히기 때문입니다.최단 촬영 거리에선 실제로 아트 85로 촬영한 피사체가 더 크게 나옵니다.위 동상 인물은 마침 그 거리가 중간이라 동일한 크기로 찍힌 것입니다.배경은 거리가 멀기 때문에 조금 더 망원인 85GM의 망원 효과로 인해 배경이 더 크게 나오는 것이고요.


아무튼 배경 흐림 효과를 보면 크기 외에는 아주 비슷한데 자세히 보면 85GM이 아주 약간이나마 나아 보입니다.위 비교 외에도 다양한 배경에서 촬영하여 면밀히 살펴 본 결과 보케는 차이가 미미해서 두 렌즈간 구분이 쉽지 않지만 그래도 85GM이 미세하게나마 부드럽다고 할 수 있습니다.아무튼 보케는 개인 취향 차이도 있으니 너무 깊게 다루지는 않습니다.


다음은 하일라이트 보케인데 위 주변부 광량저하에서 이미 파악했다시피 아트 85가 주변부 하일라이트의 찌그러짐이 심합니다.

[↓클릭해서 크게 보세요]

또한 하일라이트 보케 내부의 양파링도 아트 85가 더 나타납니다.85GM도 양파링이 완전히 없는 것은 아니지만 아주 양호한 수준입니다.


색수차도 살펴보죠.

색수차는 85GM이 조금 더 안정적입니다.코마는 시그마 아트 85에서 조금 나타나고 85GM에선 아주 미약하게 나타나는 수준입니다.


이어서 축상색수차도 알아 보겠습니다.

두 렌즈가 모두 축상색수차가 꽤 보이는데 색이 다릅니다.두 렌즈 모두 f5.6이 되어야 안정되는 수준입니다.최단 촬영 거리에서의 테스트인데 아트 85가 더 크게 찍힙니다.


다음은 역광 성능입니다.2000px 크기이므로 클릭해서 크게 보셔도 됩니다.왼쪽이 85GM입니다.

[↓left[85mm f1.4GM/right:ART 85mm f1.4]

이 부분은 이견의 여지없이 85GM이 낫습니다.


초점 이동은 어느 정도인지 보겠습니다.둘 다 최단 촬영 거리입니다.

두 렌즈 모두 초점 이동이 보이는데  화면 하단의 숫자 선명도 변화를 보면 그다지 문제되는 수준은 아닌 것 같습니다.사실 소니 미러리스는 AF 촬영시 실시간 조리개 값을 반영하기 때문에 초점 이동이 문제되지는 않습니다.


이상으로 소니 85GM과 시그마 아트 85의 비교를 마칩니다.아트 85mm f1.4는 렌즈팁에서 워낙 평가가 좋아서 구입했는데 제가 뽑기를 잘못한건지 기대에는 좀 미치지 못하는 수준입니다.여러 부문에서 아쉬운 점이 보이는데 특히 개방 해상력은 85GM에 미치지 못하는 점이 가장 아쉽습니다.물론 골든 샘플이라면 달라질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나온 결과만으로는 소니 85GM보다 나은 점이 별로 없는 수준입니다.소니 85GM은 여러 리뷰 사이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는데 기대 이상으로 우수한 렌즈로 판단됩니다.85mm f1.4 그룹에선 거의 최정상급으로 생각됩니다.다만 85GM은 AF 속도가 상당히 느린 편에 속합니다.아트 85는 MC-11 어댑터에도 불구하고 적어도 속도면에선 85GM보다 확실히 낫습니다.그러나 아트 85는 85mm f1.4 치고는 지나치게 크고 무거운 점도 마이너스 요인이라고 봅니다.MC-11을 끼면 길이가 더욱 늘어나는 점도 단점이고요.


※제가 궁금해서 작성한 리뷰입니다.자료 만들기도 빡빡한 대여 일정이어서 샘플 이미지는 없습니다.


리뷰한 렌즈 목록보기(←클릭)/List of lens reviews(←click)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