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곡,해상력 윤곽 및 원본 크기 이미지입니다.상세한 리뷰는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습니다.

렌즈간 편차가 있기 때문에 제가 보여 드리는 자료가 절대적인 기준은 결코 아님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렌즈는 에스엘알렌트에서 대여 받은 것입니다.


외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앞캡은 덮개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카메라와 잘 어울립니다.크기도 지나치게 크지 않고 적당한 수준으로 보입니다.삼양 수동 14mm f2.8 보다 전면 유리의 굴곡이 적어서 덜 튀어나옵니다.


사양(Specification)입니다.

조리개 범위 (Aperture Range)

 f2.8-22

 광학 구성 (Optical Construction)

 14매 10군(14 elements in 10 groups)

 최단 촬영 거리(Minimum Focusing Distance)

 0.2m(0.655ft)

 최대 확대 배율(Maximum Magnification Ratio)

 x0.12

 필터 크기

 일반 필터 사용 불가

 조리개 날수(Number of Blades)

 7

 최대 직경(Maximum Diameter)

 85.5mm

 마운트(Mount)

 소니(Sony)

 35mm 화각

 113.9˚

 APS-C 화각

 89.8˚

 길이(Length)

 97.5mm

 무게(Weight)

 505g(with front cap and rear cap)


가장 관심이 가던  왜곡(Distortion) 수준입니다.

수동 버젼보다는 나은 것 같습니다만 그래도 꽤 보입니다.완전히 배럴 디스토션은 아니고 그렇다고 파도형도 아닌데 배럴 디스토션에 가깝다고 봅니다.실물 피사체로 한번 더 보시죠.

AF 렌즈니 렌즈 프로파일이 나올 것으로 생각됩니다.직선이 많으면 그대로는 좀 곤란하네요.


해상력(Resolution profile)은 구체적으로 크롭하기는 시간이 걸릴 것 같아서 윤곽만 보여드립니다.시간차를 달리해서 보여드립니다.



짙을수록 해상력이 높습니다.다만 벽 자체 패널이 전부 같은 색이 아님을 고려해서 보시기 바랍니다.중앙부는 f4 또는 f5.6에서 가장 낫고 주변부는 조일수록 전반적으로 나아지지만 f11에서 회절이 나타나기 시작해서 점점 악화됩니다.최주변부는 대체로 약한 편입니다.센터링(광축)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이 정도면 나무랄 수준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니 SAL 16-35mm f2.8과도 개방에서 비교해 보았습니다.

삼양 AF 14mm f2.8은 개방 해상력이 중앙부는 다소 낮은 편입니다만 소니 SAL 16-35mm f2.8의 16mm와 비교시 주변부는 오히려 더 안정적인 면을 보여줍니다.소니 SAL 16-35mm f2.8 개방 화질은 광각에선 중앙부는 상당히 해상력이 높은 반면 주변부는 좀 약합니다.망원으로 갈수록 주변부는 좋아지는 반면 주앙부는 약해집니다.특히 35mm에서 가장 떨어지네요.


이번에는 초점 맞추는 위치에 따른 해상력의 변화입니다.처음에는 중앙부,두번째는 중간부,그리고 마지막으로 우상단에 초점을 맞춰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살펴 보았습니다.

참고로 파란 점이 초점 맞춘 위치입니다.

중간에 보이는 숫자는 JPG 원본 파일 용량입니다.사실 이 테스트는 상면 만곡이 영향을 미치는지 알기 위한 것인데 초점 맞는 부분의 평탄성이 높으면 초점 위치를 바꾸어도 별 변화가 없습니다.결과를 보면 초점 위치에 따라 뚜렷한 변화가 있으므로 상면 만곡이 분명히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평면 피사체의 경우에는 그냥 중앙부에 맞추는 것이 가장 낫다는 결론이 나오네요.주변부에 맞추면 주변부는 그만큼 좋아지지만 전체적으로는 마이너스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RAW 파일을 라이트룸에서 화이트 밸런스와 노출만 조정하여 컨버팅한 원본 크기 이미지(original size images)입니다.샤프니스 설정은 따로 손대지 않았습니다.참고로 용량이 너무 커서 포토샵에서 10/12로 줄인 것입니다.


[↓클릭하면 원본 사이즈로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카메라 자체 JPG 이미지입니다.다만 용량이 커서 9/12로 줄였습니다.





리뷰를 위해 관련 장비를 지원해 준 에스엘알렌트의 협조에 감사드립니다.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