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양은 여기(←클릭)를 참고하세요.



이번 시그마 50mm f1.4 아트는 주로 캐논 EF 50mm f1.4와 비교했습니다.Otus와 비교하는게 이상적이지만 고가 렌즈라 저도 구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먼저 화각을 비교해 보았습니다.이전 시그마 50mm f1.4와 마찬가지로 이번 50mm f1.4 Art 역시 화각이 조금 넓게 나옵니다.아마 약 47mm 정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샤프니스는 캐논 EF 50mm f1.4가 상당히 딸립니다.특히 개방과 그 부근에서 많은 차이가 보이며 주변부가 심하게 차이가 납니다.

한가지 유의할 점은 같은 조리개와 같은 셔터 속도에서도 캐논이 밝게 나오는데 이번 비교 테스트에서는 전부 그런 경향이 나타납니다.

 

 

 캐논 EF 50mm f1.4와 비교할려고 햇는데 노출 차이 때문에 비교 의미가 없어서 캐논 표준 렌즈와는 비교하지 않습니다.



 

 ↑캐논은 특히 개방에서 보케가 상대적으로 부드럽지 못합니다.

 

 

  ↑일반적으로 렌즈는 코너에서 제반 수차가 여실히 드러납니다.시그마 50mm f1.4 Art의 경우 주변부 수차가 상당히 잘 억제되어 있습니다.

또한 크롭 부분에서 해상력 차이도 여실히 드러납니다.이전에 같은 장소에서 소니 50mm f1.4 ZA도 테스트한 적이 있어서 그 자료도 참고로 올립니다.


↑소니 50mm f1.4 ZA의 색수차도 시그마 50mm f1.4 ART보다는 심합니다.시그마의 제반 수차 억제력은 상당히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그마 50mm f1.4 Art는 왜곡이 거의 무시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캐논 EF 50mm f1.4는 배럴 디스토션이 약간 보입니다.

 

 


 

시그마 50mm f1.4 Art의 최단촬영거리인 40cm에서 f1.4에서 f16까지 조이면서 초점 이동이 있는지 살펴 보았는데 쉽게 구분하기는 힘들지만 약간의 초점 이동은 있는 것 같습니다.

위 테스트 후 따로 초점 이동 테스트를 한번 더 했습니다.자 눈금을 이용해서 조금 더 확실히 살펴 보았습니다.


↑결론은 초점 이동이 있기는 하지만 심하지 않습니다.



 

 

↑시그마 렌즈는 대체적으로 역광 성능은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니었는데  이번 50mm f1.4 Art는 예외인 것 같습니다.역광 성능은 제가 테스트해 본 시그마 렌즈 중에서 가장 낫습니다.



↑상면 만곡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축상 색수차는 시그마 50mm f1.4 ART의 가장 취약점이 아닌가 생각됩니다.물론 일반 렌즈에 비해서는 축상 색수차가 많지 않아 보입니다만

오투스 55mm f1.4보다는 많다고 봅니다.



아래에 추가  샘플 이미지를 원본 사이즈로 올립니다.이미지 클릭한 다음 좌상단에 뜨는 확대 버튼을 누르면 원본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