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론 SP 150-600mm f5-6.3 Di VC USD(이하 탐론 150-600VC라고 함)는 사실 그동안 많은 리뷰가 있어서 새삼스러울게 없습니다.저도 시그마 150-600C 리뷰하면서 간단히 비교해 본 바 있습니다.따라서 디자인이나 사양 및 외관 같은 내용은 생략합니다.그런 부분은 이젠 별로 궁금해하지도 않을거고 찾아보면 많이 나오니까요.


먼저 해상력을 살펴 보겠습니다.망원단인 600mm는 이미 비교해 본 바 있습니다만 렌즈간 편차가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얼마나 다른지도 비교해 보겠습니다.

↑큰 차이는 없으나 최주변부는 시그마가 조금 우세합니다.


↑150mm에서와 비슷한 양상으로 중앙부와 그 부근은 별 차이가 없습니다.최주변부는 시그마가 조금 낫지만 조여주면 비슷해집니다.


↑300mm에서 중앙부는 탐론이 의외로 약합니다.렌즈간 편차로 인한 것인지,즉 테스트한 렌즈만의 문제인지 아니면 공통적인 현상인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주변부는 동등하거나 탐론이 우세합니다.테스트시 에러도 배제하지는 못하겠습니다.


↑서로 다르지만 탐론이 우세해 보입니다.


↑큰 차이는 아니지만 탐론이 대체로 우세해 보입니다.


지난번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600mm에서는 탐론이 아무래도 열세입니다.종합하면 어느 한 렌즈가 일방적인 우세는 보이지 않습니다.구성이 복잡한 렌즈라 그런건지 구간별로 일부 지점의 해상력 저하가 눈에 띕니다.줌 렌즈의 경우 전구간에 걸쳐 완벽하게 해상력을 유지시키기는 아주 어렵습니다.탐론 150-600VC 역시 예외가 아니고 시그마도 마찬가지 현상을 보입니다.아마 다른 개체로 비교하면 또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따라서 일희일비할 필요가 없으며 대충 이렇다 정도로만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각을 살펴보겠습니다.150mm와 600mm가 어느 정도의 차이를 보여줄까요?

최소 망원에서 최대 망원으로 당기니 극적인 화각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600mm 화각은 일반적인 렌즈에선 볼 수 없는 없는 압도적인 망원 당김을 선사합니다.


일반적인 외관 비교는 하지 않갰지만 외관상의 중요한 차이점을 살펴보죠.

↑보시다시피 아주 큰 차이점이 있는데 초점 링과 삼각좌입니다.탐론은 초점링이 비교적 넓은 반면 시그마는 좀 답답합니다.외관적인 차이뿐만 아니라 실제 조작성에서도 상당히 차이가 나는데 탐론의 경우 수동 초점 조절시 불편을 느끼지 못하는데 반해 시그마의 경우 초점링이 잘 구분되지도 않고 조작감도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부드럽게 돌아가지 않고 뻑뻑한 느낌이 강해서 특히 망원측에서 초점을 수동으로 맞출 때 미세 조정이 힘듭니다.이 부분은 확실한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삼각좌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탐론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비교적 편하게 들고 다닐 수 있는 반면(사실 시그마보다는 훨씬 낫지만 아주 편하지는 않음) 시그마는 어디를 잡아야할 지 애매해서 꽤나 불편합니다.필드에서 파지감이 좋으면 휴대성이 대폭 향상되는데 시그마의 경우 비슷한 무게라도 체감 무게는 더 부담스럽습니다.저렇게 짜리몽땅하게 만드는 것은 유저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렌즈 설계시 유저 입장에서 설계해야지 무게 조금 줄인다고 저런 경제적(?)이지만 편의성을 아주 무시하는 설계를 하는건 결코 반갑지 않습니다.


참고로 탐론 150-600VC의 경우 얼마 전에 휴대성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한 새로운 전용 삼각좌가 발표되었습니다.A011TL이라는 모델으로서 휴대성을 더욱 향상시키는 악세사리입니다.

그림과 같이 더욱 들고 다니기 편하게 해주는 악세사리입니다.탐론 150-600VC가 무리일 정도로 무겁지는 않지만 시간이 갈수록 힘들어지므로 저런 악세사리가 추가되면 체감 휴대성이 더욱 나아질 것입니다.


참고로 탐론 150-600VC와 시그마 150-600C는 겉보기 밝기는 동일합니다만 실제 밝기는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렌즈 

 f5

 f5.6

 f6.3

 탐론 150-600VC

 150-225mm

 226-410mm

 411-600mm

 시그마 150-600C

 150-179mm

 180-387mm

 388-600mm

위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시그마의 경우 388mm에서 f6.3의 밝기가 시작되는 반면 탐론은 411mm에서 f6.3이 시작됩니다.망원 밝기에서 탐론이 약간이니마 유리하고 중간 줌 구간도 탐론이 조금 더 밝기면에서 유리합니다.즉 실제적인 밝기는 탐론이 약간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초점 거리도 둘 다 150-600mm로 되어 있지만 실제는 탐론이 더 망원입니다.


AF 성능의 경우 둘 다 괜찮은 편이지만 탐론이 약간은 나아 보입니다.신속성이나 정확도 면에서 탐론이 미세하게나마 낫다고 느껴집니다.


총평

탐론과 시그마의 150-600mm는 라이벌 렌즈답게 매력 포인트가 서로 다릅니다.

화질적으로는 시그마가 망원단에서 조금 앞서는 면이 있어서 시그마가 조금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편의성 면에선 탐론이 한 수 위라고 보여집니다.화질도 망원단을 제외하면 엎치락뒤치락하는 수준으로 우열을 가리기 힘들 정도입니다.

즉 어느 하나에 일방적인 편을 들어주기 힘든 서로 다른 장점을 가진 렌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하 탐론 150-600VC로 촬영한 이미지입니다.

















































 본  사용기는 썬포토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사용기 내용은 아무런 제약없이 제 주관대로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