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fication 사양

 조리개

  f1.8-16

 화각

 28° 33'

 최소 초점 거리

 80cm

 최대 확대 배율

 1:7.2

 조리개 날 수

 9매

 필터 구경

 67mm

 크기

 84.8 x 88.8 mm

 무게

 660g



이하 니콘 D750에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Resolution 해상력

근거리

전반적으로 탐론 85mm가 근거리 해상력이 낫습니다.


원거리

원거리 역시 탐론 85mm가 분명하게 낫습니다.


다음은 번외로 제가 가지고 있는 렌즈 중에서 가장 해상력이 좋은 삼양 135mm f2와의 비교입니다.

삼양 135mm f2는 최고의 해상력을 보여주는 자이스 APO Sonnar 135mm f2에 거의 근접하는 수준의 해상력을 보여주는 렌즈로서 해상력 면에선 최상급입니다.결과는 탐론 85mm f1.8 VC가 좋긴 하지만 최상급 수준과는 좀 거리가 있습니다.


Chromatic Aberration 색수차

색수차는 탐론은 미미하며 니콘 85mm f1.8G도 심하진 않지만 눈에 띕니다.


Longitudinal Chromatic Aberration 축상 색수차

탐론은 축상색수차가 미미한 수준이며 니콘 85mm f1.8G는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Light Fall-Off 주변부 광량 저하

↑주변부 광량 저하와는 별개로 투과율은 니콘이 조금 나아 보입니다.


Performance Against Bright Light 역광 성능

전반적으로 탐론이 양호합니다.


Distortion 왜곡

두 렌즈 모두 왜곡은 실질적으로 문제되지 않는 수준입니다. 다만 동일 거리에서 비교시 니콘이 약간 화각이 넓게 잡힙니다.즉,탐론이 약간 더 망원입니다.


Highlight Shape 하일라이트 형태

하일라이트 보케 차이는 미미하지만 탐론이 약간 더 망원이라 크게 보입니다.


Bokeh 보케



Focus Shift 초점 이동

두 렌즈 모두 조리개를 조이면 초점이 뒤로 밀리는게 보입니다.다만 그 정도가 심한 수준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Focus Accuracy 초점 정확도(10회 반복)


캐논 5D Mark II로 테스트시는 AF 정확도는 테스트하지 않습니다.5D Mark II 자체가 AF 신뢰도가 많이 떨어지거든요.니콘 D750은 AF 신뢰도가 괜찮아서 AF 정확도도 테스트에 포함시켰습니다.


탐론 85mm f1.8 VC(조건:광량이 아주 좋은 곳)

↑테스트시 카메라가 약간 움직인 것 외에는 초점이 상당히 정확합니다.


시그마 아트 50mm f1.4(조건:광량이 아주 좋은 곳)

↑초점이 앞뒤로 오락가락하면서 좀 불안정합니다.


탐론 85mm f1.8 VC(조건:광량이 약한 곳 IS0 100 f1.8 1/10sec)

↑초점이 약간 불안정한 모습이 보이며 한번 크게 튑니다.


니콘 85mm f1.8 G(조건:광량이 약한 곳 IS0 100 f1.8 1/10sec)

↑초점이 미세하게 오락가락하는 경향이 보입니다.


총평

성능을 보자면 위 자료엔 포함시키지 않았지만 테스트해 보았더니 AF 속도는 니콘 85mm f1.8G보다 확실히 빠릅니다.광량이 풍부한 조건에선 AF 정확도도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다만 어두운 곳에선 약간은 불안정적인 모습이 보입니다.참고로 캐논 카메라에선 VC를 켜면 초점을 잡기 직전에 약간 머뭇거린다는 리뷰도 있는데 니콘 D750에서는 그런 현상은 느낄 수 없습니다.

색수차는 거의 신경 쓰이지 않을 정도로 적습니다.축상색수차도 비교적 양호하게 교정되어 있고요.

역광 성능도 비교적 양호합니다.배경이나 전경 흐림은 니콘 85mm f1.8G보다 깔끔합니다.니콘 85mm f1.8G는 수차 교정이 미흡해서 배경이나 전경 흐림이 좀 아쉬운 면이 있고요.

해상력은 개방부터 좋은 모습을 보이며 니콘 85mm f1.8G보다 분명하게 낫습니다.개인적으로 니콘 85mm f1.8G의 해상력에 대해선 불만이 없었는데 탐론은 그 보다 확실하게 나은 결과를 보여주네요.다만 최상급 렌즈와 비교시는 약간 손색이 있습니다.

무게는 f1.8 렌즈치곤 꽤 나갑니다.손떨림방지 기능 때문에 렌즈 폭이 생각보다 큰 점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조금만 더 날씬했으면 파지감이 훨씬 나았을 것으로 봅니다.

니콘 85mm f1.8G의 화질에 만족하지 못한 유저들에겐 좋은 선택이라고 봅니다.손떨림방지가 어느 정도 가능하고 방진방적 처리된 점도 상대적 이점입니다.


























※썬포토에서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한 리뷰이며 내용은 일체의 제약없이 제 주관대로 작성했습니다.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