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이 제품은 현행 제품이 아닙니다. 신품으로는 구하기 쉽지 않을거고 중고로는 구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이 제품을 소개하는 이유는 따로 없습니다. 그냥 가지고 있으니 이런 물건도 있다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마크로 슬라이더라고도 하지만 보통 포커싱 레일(focusing rail)이라고도 합니다. 이런 제품의 용도는 접사시 초점을 정밀하게 맞추기 위한 것입니다. 고배율 접사시 렌즈의 포커스 링을 돌려서 초점을 맞추는 것보다는 이런 포커싱 레일을 사용해서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욱 편하고 정밀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물론 움직이는 피사체에는 적용하기 힘들고 정물 피사체용입니다.




보시다시피 조절 노브를 사용해서 앞뒤로 움직이거나 좌우로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 제품의 실측 무게는 701g이고 높이는 약 60mm입니다. 야외에서 들고 다니면서 쓰기엔 조금은 무거운 편으로 생각됩니다.



후면입니다. 따로 플레이트를 장착해야 합니다. 요즘 제품은 도브 테일 방식으로 바로 헤드에 장착할 수 있게 나오는 제품도 있습니다.



↑ 측면



↑ 측면


저는 요즘은 접사는 잘 찍지 않아서 주로 렌즈 리뷰최단 촬영 거리에서 해상력 테스트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렌즈 초점을 미리 최단 촬영 거리로 맞춰 놓고 포커싱 레일만 움직여서 정밀하게 초점을 맞춥니다. 완성도는 크게 높지는 않습니다만 접사시 초점 맞추기엔 문제 없는 수준입니다.


구글에서 focusing rail로 검색하면 다양한 제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 제품의 신형은 Velbon Super Mag Slider라는 이름으로 시판되며 마그네슘 합금제로서 470g입니다.

Posted by nepo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