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iss 55mm f1.4는 기존 표준 렌즈보다 화각이 약간 더 망원에 속하지만 기존 50mm f1.4보다 크기가 많이 커 보입니다.

저는 처음엔 중형 카메라용 렌즈인줄 알았습니다.이 렌즈는 니콘과 캐논용으로 나옵니다만 사실 캐논용은 살 이유가 별로 없다고 봅니다.

어차피 수동으로 사용하는 렌즈라 니콘용을 구해서 어댑터만 있으면 이런저런 온갖 바디에 다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이 녀석은 표준 단렌즈의 일반적 설계인 Planar가 아닌 주로 광각 렌즈에 적용하는 Distagon 설계입니다.

디스타곤 설계 렌즈는 렌즈 element가 많고 복잡한데 그만큼 설계에 많은 노력이 듭니다.

화질을 최상으로 끌어 올리기 위해 55mm에 Distagon 설계를 적용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반 렌즈에 비해 덩치가 커지고 무게가 는거고요.


Zeiss사의 발표에 따르면 이 렌즈는 니콘 D800과 같은 3천만 화소 이상의 35mm 풀 프레임 카메라에 최적화된 렌즈라고 합니다.

그만큼 해상력에 많은 신경을 썼다는 얘기죠.개방 조리개에서도 주변부까지 좋은 화질을 내준다고 합니다.

결정적으로 이 렌즈는 일반 유저들이 사용하기에는 힘들 것 같습니다.가격이 약 3000유로라고 하니 요즘 환율 기준으로 약 4,360,000원입니다.

일반 유저라면 다른 렌즈 다 포기하고 이 렌즈 하나만으로 버틸 수 있다면 괜찮은 선택이 될 수도 있겠네요-.-

출시는 2013년 연말이랍니다.


저의 추정:이미지 써클이 큰 중형 렌즈로 설계하여 주변부 화질을 끌어 올리는 것이 아닌가합니다.

그래서 구경이 82mm로  커질 수 밖에 없는거고요.중형에서는 55mm도 광각에 속하니 디스타곤 설계일거고요.

중형 렌즈는 이미지 써클이 35mm에 비해 넓기 때문에 질이 떨어지는 주변부는 35mm 카메라에선 아예 보이지 않습니다.

중형 광각 렌즈를 f1.4 밝기로 만드니 가격도 안드로메다로 가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http://nikonrumors.com/2012/12/06/how-sharp-is-the-new-zeiss-distagon-55mm-f1-4-zf-2-lens-comparison.aspx/ 에 

Zeiss Planar 50mm F/1.4 ZF.2 및 Nikon AF-D 50mm f/1.4와의 비교 이미지가 있습니다.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