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푸스 E-M1은 단종된 기종이지만 현 기종인 E-M1 Mark II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위 이미지는 E-M1 Mark II입니다.



위와 같이 세팅하면 무음 연사 모드(전자 셔터)로 자동으로 바뀝니다.전자 셔터에서는 노출이 1/8초 이하로는 내려가지 않으니 적정한 광량을 확보해야 합니다.


focus diffrential은 너무 넓게 잡으면 그 중간이 흐릿해집니다.보통 5가 적정이라고 합니다만 피사체와 거리에 따라서 시행착오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포커스 스태킹이 가능한 렌즈는 12-40 PRO,40-150 PRO 및 60mm f2.8 마크로입니다.렌즈 업데이트를 최신으로 해야 합니다.

JPEG로 촬영시 8컷이 찍히고 찍힌 8컷 전부 기록되며 최종 합성 컷도 기록됩니다.8컷이 찍히는 시간은 대략 1초 정도 걸립니다.

JPEG+RAW로도 가능하며 JPEG 이미지 8컷과 RAW 이미지 8컷이 전부 기록되며 JPEG로 합성된 최종 컷도 기록됩니다.RAW로는 최종 합성 이미지가 생기지 않습니다.

합성된 최종 이미지는 상당히 크롭되어 기록됩니다.따라서 줌 렌즈의 경우 좀 더 광각으로 찍어야 하고 
60mm 마크로는 염두에 둔 이미지 크기보다 넓게 찍기 위해 좀 더 멀리서 찍어야 합니다.

포커스 스태킹 모드에서는 셀프 타이머가 작동하지 않습니다.릴리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8연사가 이루어지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첫 컷은 원래 맞춘 초점 포인트에서 찍히고 두번째와 세번째 컷은 전경을 찍은 다음

네번째~여덟번째 컷은 배경 쪽으로 이동해서 찍힙니다.이 점을 고려하여 초점 포인트를 골라야 합니다.

제가 보는 가장 큰 단점은 최종 합성이미지가 RAW로는 저장이 안된다는 점입니다.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