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on EF 11-24mm f4 L USM은 SLRRENT에서 대여한 것입니다.




삼양 14mm f2.8과의 크기 비교



사양

                                       조리개

                                    f4-f22

                                       조리개 날수

                                    9

                                       렌즈 구성

                                    11군 16매

                                       화각(대각선)

                                    125.1도-84도

                                       렌즈 전면 회전

                                    없음

                                       최단 촬영거리

                                    28cm

                                       최대 접사 배율

                                    0.16x

                                       필터 장착

                                    후부

                                       크기

                                    132mm x 108mm

                                       무게

                                    1180g

                                       특기 사항

                                    방진방적



먼저 자체 해상력입니다.

↑전반적인 해상력은 중간 구간인 18mm가 가장 낫습니다.11mm에서는 최주변부가 아무래도 처집니다.24mm의 경우는 C와 D 부분이 상대적으로 딸립니다.


줌 구간별로 화면 전체에 걸친 해상력은 어떤지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1mm


@14mm


@18mm


@24mm



그러면 다른 렌즈와도 비교해 보죠.

↑최신 렌즈인 시그마 아트 24-35mm f2와 24mm에서 비교시 중앙부도 차이가 있지만 특히 주변부에서 꽤 차이가 납니다.


비교적 저렴하지만 성능이 좋은 삼양 14mm f2.8과도 비교했습니다.왜곡을 교정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비교입니다.

↑삼양 14mm f2.8과 비교시에도 11-24mm의 14mm는 해상력 면에서 나은 점이 없습니다.


그런데 사실 삼양 14mm f2.8은 파도형 왜곡이 상당히 심한 편입니다.왜곡을 잡은 후에 캐논 11-24mm f4 L의 14mm와 비교하면 과연 어떨까요?

삼양 14mm f2.8의 왜곡을 PTLens로 교정한 다음 서로 해상력을 비교해 보겠습니다.우선 삼양 14mm f2.8의 왜곡 교정 전후 이미지를 한번 보죠.

보시다시피 아주 반듯하게 교정되었습니다.사실 왜곡을 교정하면 픽셀이 이동함으로써 해상력도 약간 저하됩니다.교정된 상태로 교정되지 않은(사실 별로 교정할 필요가 없는) 캐논 EF 11-24mm f4 L USM의 14mm와 해상력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교정된 상태에서도 삼양 14mm f2.8은 캐논 EF 11-24의 14mm 보다 나은 해상력을 보여줍니다.


이어서 주변부 광량저하입니다.

↑광각일수록 주변부 광량 저하가 꽤 보입니다.


왜곡도 살펴보죠.

↑11mm 구간을 제외하곤 왜곡은 잘 교정되어 있습니다.


색수차도 점검해 봤습니다.11mm에서만 테스트했습니다.

↑색수차도 좀 보입니다만 라이트룸에서 잘 교정됩니다.


코마 수차도 살펴보겠습니다.

↑코마 수차는 비교적 양호한 편입니다.


화각도 한번 보시죠.



다음은 역광 성능입니다.먼저 삼양 14mm f2.8과 14mm에서 비교해 봤습니다.

↑삼양이 플레어가 조금 더 발생합니다.




역광 플레어는 24mm구간에서 조금 더 나타납니다.


종합하면 캐논 11-24mm f4L USM은 초광각 렌즈의 설계 난이도 때문인지 해상력은 최고 수준과는 거리가 있습니다.특히 주변부에서 아쉬움이 보입니다.5D Mark II에서의 결과가 이 정도이면 5Ds나 5DsR에선 한계가 더욱 명확하게 드러날 것으로 봅니다.다만 왜곡은 초광각 줌렌즈임에도 상당히 잘 잡았습니다.역광 성능은 완벽과는 거리가 있어 보입니다.초광각  줌렌즈치곤 무난하다고 할까요.색수차와 코마 수차도 별 문제없는 수준입니다.이렇게 보니 사실 이번 캐논 11-24mm f4 L USM은 광학적으로는 아주 잘 만든 렌즈라고 하기엔 아쉬움이 보입니다만 풀 프레임에서 가장 넓은 화각을 실현하였다는 점에선 분명 그만한 가치를 인정할 수 있습니다.즉 11mm가 필요한 용도에선 달리 선택의 여지가 없는 렌즈입니다.간단히 요약하면 광학적으로는 아주 인상 깊은 수준은 아니지만 화각적으로는 분명 인상적입니다.


렌즈 하나만 테스트한 자료라 모든 캐논 EF 11-24mm f4L USM에 공통적으로 적용된다고 장담하지는 않습니다.많은 사람들 손을 거치는 렌즈 대여업체에 있는 렌즈라 렌즈 상태가 정상인지 렌즈 하나만으로는 확인하기 힘듭니다.다만 광축 틀어짐은 없어 보이고요.


아래는 이틀 동안 이것저것 닥치는대로 촬영해 본 별 의미없는 이미지입니다.









































Posted by ne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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