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ix 15mm f2.4는 스위스에서 설계하고 국내에서 제조한 렌즈입니다.자금은 폴란드에서 지원하는 것이고요.

아무튼 아이릭스 렌즈는 전에 발표하고나서 계속 주목하던 렌즈입니다.이번에 포비디지탈에서 렌즈를 대여해 주어서 리뷰하게 되었습니다.


사양입니다.




외관을 살펴 보겠습니다.아이릭스 15mm f2.4는 두 가지 버젼이 있는데 Blackstone과 Firefly입니다.Blackstone은 외피 재질이 알루미늄이고 Firefly는 플라스틱입니다.

외피 재질 차이는 있지만 렌즈 자체의 광학적 구성과 성능은 완전 동일합니다.아래는 Blackstone 버젼입니다.

↑니콘용입니다.


↑박스에서 나온 것은 알루미늄 케이스입니다.


↑알루미늄 케이스에는 하드 케이스가 들어 있습니다.Firefly 버젼은 소프트 파우치가 들어 있고요.


↑둥그스럼한 하드 케이스입니다.참고로 위 이미지에서 보듯이 렌즈 뒷갶도 여분으로 하나 더 들어 있습니다.뒷캪은 예뻐 보이기는 하지만 실제로 만져보니 작아서 파지감이 좀 떨어집니다.렌즈 마운트에 결합시 잘 밀착되지 않고 좀 느슨해서 쉽게 벗겨질 가능성이 있습니다.뒷캪도 편차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서 다른 뒷캪은 괜찮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드 케이스를 꺼내 보았습니다.


↑계란 까듯이 지퍼를 열면 렌즈가 나옵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시다시피 후드를 낀 상태에서 편광 필터를 돌릴 수 있는 창이 있습니다.실제로 편광 필터를 끼고 사용해 보니 그리 편한 편은 아닙니다.


↑렌즈 전면 캪이 보이는데손가락으로 파지하는 부분이 깊지 않고 각도도 안쪽으로 기울어져 있어서 좀 미끄러운 편입니다.파지시 손가락에서 미끄러지지 않게 각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면 무한대 표시(∞)가 있는데 초점링은 무한대를 넘어서 돌아가도록 설계되었습니다.그런데 무한대에 초점링을 돌리다가 무한대에 맞으면 딸깍 멈추어집니다.이 기능은 밤에 별 사진을 찍을 때 아주 편리한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렌즈 전면의 실제 직경은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만 렌즈 전면이 초광각 렌즈에 맞는 둥그런 형태라 필터 장착시 화각에 걸리지 않도록 필터 직경은 무려 95mm가 됩니다.과초점 표시부도 보입니다.


↑렌즈 뒷면에는 전자 접점이 있습니다.AF는 안되지만 조리개 조절은 전자적으로 제어 가능합니다.초점 인디케이터도 들어 오고요.


↑렌즈 전면입니다.앞서 언급했다시피 전면 렌즈 실제 직경에 비해 필터 직경이 엄청납니다.


↑후드 장착시 정확하게 결합할 수 있도록 한 표시 눈금입니다.


↑후드를 장착한 모습입니다.위 이미지에서 눈에 띄는 것은 lock/unlock 장치가 있다는 것입니다.촬영시 초점을 맞춰 놓은 상태에서 의도치 않게 초점 링이 터치되어 초점이 틀어지지 않도록하는 잠금 장치입니다.


↑focus calibration부도 보이는데 유저가 손댈 부분은 아닌 것 같습니다.





본격 비교에 앞서 왜곡을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아이릭스와 자이스는 왜곡도 상당히 비슷한 수준인데 아이릭스가 아주 약간은 적은 것으로 보입니다.삼양 14mm f2.8은 아시다시피 파도형 왜곡을 보입니다.아이릭스 15mm는 왜곡이 초광각 렌즈치곤 상당히 적습니다.라이트룸에서 Distortion을 +5로 하니 상당히 양호하게 교정되는 수준입니다.자이스는 +7 정도가 필요하더군요.



삼양은 PTLens등을 이용하여 왜곡을 교정하면 거의 완벽하게 왜곡이 교정됩니다.두 렌즈를 왜곡 교정한 상태로 화각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1° 차이인데 실제 화각은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참고로 자이스 15mm f2.8과 비교시는 아이릭스가 아주 약간 화각이 좁습니다.


해상력 테스트 결과입니다.자이스 15mm f2.8 및 삼양 14mm f2.8과 비교했습니다.

먼저 전체적인 해상력 프로필부터 보겠습니다.


크롭 비교입니다.편의상 왜곡은 교정하고 비교했습니다.참고로 촬영 거리(센서면에서 피사체간 거리)는 삼양은 약 169cm,아이릭스는 약 188cm,자이스는 약 187cm입니다.

상당히 의외의 결과가 나왔습니다.기대했던 자이스는 가장 처지는 결과를 보여 줍니다.삼양은 의외로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아이릭스는 삼양에 근접하는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음은 조금 먼거리 테스트입니다.

이번에도 자이스는 여전히 가장 처지는 해상력을 보여줍니다.제가 테스트한 자이스 15mm f2.8이 상태가 좋지 않은 것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아이릭스와 삼양은 비등비등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외에 아이릭스 15mm f2.4와 삼양 14mm f2.8은 상면 만곡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삼양은 배경이 더 선명하게 표현되는 반면 아이릭스는 전경이 더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위 GIF 이미지에서 보시다시피 전반적으로 삼양은 배경이 더 진하게 나타나는 반면 아이릭스는 전경으로 치우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역광 성능입니다.왼쪽이 아이릭스이고 오른쪽은 삼양입니다.


역광 성능은 아이릭스가 전반적으로 떨어집니다.강한 광원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색수차를 보겠습니다.

삼양은 색수차를 찾기 어려운 반면 아이릭스는 f4까지 색수차가 선명하게 나타납니다.다만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아이릭스도 색수차는 찾기 힘들 정도로 양호합니다.극단적인 상황에서는 나타날 수 있다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코마 수차빛갈라짐도 살펴보죠.

아이릭스는 코마 수차가 약간은 나타납니다만 삼양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빛갈라짐은 삼양이 뚜렷한 반면 아이릭스는  세세하게 갈라집니다.


보케도 살펴보겠습니다.

아이릭스는 15mm라 피사계심도도 약간은 얕고 밝기도 약간은 더 밝아서 보케가 상대적으로 크고 부드럽게 나옵니다.다만 초광각 렌즈라 일반적으로 보케 효과를 노리는 경우는 흔치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음은 주변부 광량 저하를 살펴보겠습니다.

세 렌즈 다 초광각 렌즈답게(?) 주변부 광량 저하는 심한 편인데 그나마 그 중에서는 자이스가 가장 적군요.삼양이 가장 심하고요.



※아이릭스 15mm f2.4에서 필터 사용과 관련하여 필터가 두꺼우면 주변부 비네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대략적인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필터 두께가  8.68mm인 경우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가장자리 비네팅이 확실히 발생합니다.


지근거리보다는 원거리에서 필터로 인한 비네팅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필터를 겹쳐 사용하는 경우에도 합친 두께가 두꺼우면 비네팅이 발생합니다.

일반 UV 필터와 CPL을 겹쳐서 장착했는데 합친 두께가 8.01mm입니다. 이 경우에도 비네팅이 발생했습니다.결론적으로 보통 필터를 겹쳐 사용하면 비네팅 발생 우려가 높으므로 겹쳐 사용하지는 말라는 것입니다.초광각 렌즈에는 가능한 한 슬림 필터를 쓰는 것이 유리합니다.


기타 주목할만한 내용은 차후 발매될 악세사리입니다.


먼저 필터 홀더입니다.큰 사이즈 사각 필터를 장착할 수 있게 합니다.비네팅 우려없이 필터를 겹쳐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다음은 캐논용 아이릭스 렌즈를 소니 E 마운트에 장착할 수 있게 하는 E 마운트 어댑터입니다.


그리고 렌즈 후면에 장착할 수 있는 젤라틴 필터입니다.ND4,ND8 및 ND16으로 나올 예정입니다.



방진방적에도 신경 쓴 렌즈입니다.


총평

아이릭스 15mm f2.4는 기존 자이스 디스타곤 15mm f2.8의 대항마라고 할 수 있습니다.자이스 디스타곤 15mm f2.8은 일반 유저가 쉽게 접근하기는 힘든 가격인데 반해 아이릭스 15mm f2.4는 크게 부담스럽지는 않은 가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이번 테스트 결과로는 성능상으로는 자이스보다 오하려 나은 면도 보입니다.다만 역광 성능은 상당히 불안정한데 단점을 미리 알고 대처하면 피할 수 있다고 봅니다.역광 성능을 제외하곤 광학적으로 큰 단점은 없어 보입니다.삼양 14mm f2.8과 비교시 가장 큰 차이는 왜곡이라고 봅니다 물론 삼양도 소프트웨어로 왜곡을 잡을 수는 있지만 아무래도 번거로운 면이 있습니다.구조적으로는 삼양은 일반 원형 필터는 사용할 수 없는 반면 아이릭스는 95mm 필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다만 큰 필터라 가격도 만만치 않습니다.풍경에서 필터를 많이 사용하는 분들에겐  유리한 측면이 있다고 봅니다.자이스 15mm f2.8도 필터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후드가 붙박이라서 아이릭스보다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자이스 15mm f2.8은 붙박이 후드로 인해 상대적으로 크게 느껴지고 다루기도 편하지 않습니다.초점 링의 회전은 상당히 묵직합니다.자이스 15mm f2.8은 상당히 가볍게 돌아가서 오히려 불안한 면도 보이더군요.아무튼 아이릭스 15mm f2.4는 여러 부분에서 세심하게 신경 쓴 흔적이 보입니다.


장점

●일반 필터 사용 가능

분리 가능한 후드

방진방적

초점 잠금 장치

무한대 인식 가능

●초광각렌즈치곤 준수한 해상력

초광각 렌즈치곤 아웃 오브 포커싱 능력이 괜찮음

●축상색수차와 배율 색수차가 적음

●왜곡이 적고 쉽게 교정 가능함


단점

역광 성능은 아쉬움

●필터 가격은 부담스러울 수 있음



아래는 니콘 D750에 아이릭스 15mm f2.4를 물려서 촬영한 이미지입니다.라이트룸에서 컨버팅한 이미지입니다.각 이미지 클릭하면 좀 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