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5D Mark II 기준입니다.


약 11m거리에서의 해상력은 Voigtlander 90mm f3.5와 비교시 엇비슷한 정도입니다.다만 최주변부는 조금 딸리는 편입니다.사실 탐론 90mm가 못한게 아니라 Voigtlander 90mm f3.5가 워낙 주변부가 좋아서 상대적으로 그렇게 보이는 것입니다.



최단 촬영 거리에서의 해상력은 중앙부와 주변부를 따로 초점을 맞춰 촬영했습니다.최단 촬영 거리에서는 워낙 피사계 심도가 얕기 때문에 수직과 수평을 정밀하게 맞추기도 힘들고 피사체도 완전한 평면이 아니기 때문에 그렇게 했습니다.최단 촬영 거리에서의 해상력은 비교 렌즈가 없어서 확정적으로 말하긴 힘들지만 개방부터 상당히 괜찮아 보입니다.f5.6에서 절정에  달한 것으로 보이고 f8.0에서도 좋은 해상력을 보이며 f11에서 약간의 저하가 보이며 f16에서부터는 회절의 영향이 본격적으로 나타납니다.


색수차는 미미한 편이지만 축상색수차는 상당히 보입니다.참고로 초점 이동도 보이지 않습니다.


왜곡은 문제없는 양호한 수준입니다.


코마 수차도 미미해서 문제없습니다.


하일라이트 보케는 주변부에서는 주변부 광량 저하로 인해 럭비공 모양의 찌그러짐이 보입니다.개방에서도 완벽한 원형은 아닙니다.보케 내부를 살펴보면 양파링 모양이 보이지 않는데 비구면 렌즈는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역광 성능은 상당히 양호합니다.f22와 f32에서 조금 번잡해 보이지만 거의 쓰지 않을 조리개 값이라 문제 없다고 봅니다.


종합하면 탐론 신형 90mm 마크로는 

불만없는 해상력을 보여주며

만듦새가 상당히 우수하고

색수차가 미미하며

초점 이동도 없으며

코마 수차도 문제없고

역광 성능이 양호하며

왜곡도 아주 잘 잡혀 있으며

보케도 부드러운 편입니다.

아쉬운 점은 축상색수차가 꽤 보인다는 점입니다.


아래는 탐론 신형 90mm 마크로로 촬영해 본 이미지입니다.그냥 눈요기로 보시고 성능은 위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썬포토에서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한 리뷰이며 내용은 일체의 제약없이 제 주관대로 작성했습니다.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