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아래 GIF 이미지를 한번 보시죠.전과 후가 극명하게 대비됩니다.교정 전의 엄청난 왜곡이 교정 후에 아주 반듯하게 펴졌습니다.



현재 렌즈의 광학적 왜곡을 교정하는 툴로서 가장 정확도가 높은 툴은 PTLens입니다.PTLens는 http://epaperpress.com/ptlens/index.html 에서 시험판을 다운 받거나 페이팔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저는 전에 삼양 14mm f2.8을 입수하고 하도 왜곡이 물결쳐서 구입했는데 아주 만족스런 결과를 얻었습니다.위 싸이트의 왼쪽  메뉴에 보면 Purchase란이 있으니 거기서 구하시면 됩니다.참고로 저는 저 사이트랑 아무런 관계도 없습니다.괜찮은 툴이라 소개하는 것 뿐입니다.어도비의 lens correction과 비교한 글도 있는데 http://epaperpress.com/ptlens/lensCorrect.html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광학적 왜곡은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로 분류되는데 위 GIF 이미지에서 보이는 복합 왜곡은 일반 왜곡 교정 툴로는 제대로 교정이 불가능합니다.


배럴 디스토션(barrel distortion):선의 가운데를 중심으로 바깥으로 볼록 솟아 오르는 배불뚝이 모양의 왜곡으로서 주로 광각 렌즈에서 많이 보임.

핀쿠션 디스토션(pincushion distortion):선의 가운데를 중심으로 안쪽으로 움푹 꺼지는 왜곡으로서 주로 망원 렌즈에서 많이 보임.

콤플렉스 디스토션(complex distortion):배럴 디스토션과 핀쿠션 디스토션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왜곡.초광각 렌즈나 줌 렌즈의 광각단에서 많이 보임.



사실 PTLens는 왜곡만을 교정하는 툴은 아닙니다.색수차라던가 비네팅,원근감 등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만 비네팅과 색수차 제거는 그다지 효울적이진 않은 것 같습니다.현재 가격은 $25로서 그리 부담되는 가격은 아닙니다.참고로 PTLens는 카메라 바디 자체적으로 왜곡을 교정해서 나오는 JPG 이미지에는 적용할 필요가 없고 raw 데이터를 컨버팅시 왜곡을 교정하지 않고 컨버팅한 결과물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메이커 렌즈에 대해 캘리브레이션을 제공하는데 카메라에 달린 붙박이 렌즈에 대한 지원 목록은 http://epaperpress.com/ptlens/profileFix.html 을 참고하시고 교환 렌즈에 대한 지원 여부는 http://epaperpress.com/ptlens/profileInt.html 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시험판 또는 구입한 PTLens의 실행 파일을 실행하면 그 중간에 포토샵 버젼을 선택하는 항목이 나옵니다.여러 버젼이 깔려 있으면 원하는 버젼을 선택해서 깔면 됩니다.제대로 설치가 되면 포토샵의 필터 메뉴에서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필터 항목에 저렇게 나오면 성공적으로 플러그인으로서 설치된 것입니다.위 그림에서 화면에 띄워진 이미지는 니콘 D700에 삼양 14mm f2.8을 장착해서 촬영한 이미지입니다.보시다시피 왜곡이 파도 모양으로 불규칙한 복합 왜곡입니다.위 상태에서 PTLens를 실행해서 왜곡 등을 교정해 보겠습니다.



PTLens를 실행하면 위 그림과 같이 나타납니다.삼양 14mm f2.8은 접점이 없는 완전 수동 렌즈라 자동으로 선택이 되지 않으므로 수동으로 카메라와 렌즈를 선택해 줘야 합니다.우선 카메라는 니콘 D700이니 찾아서 선택해 주고 다음으로 렌즈를 찾아서 선택해 줍니다.


삼양 14mm도 구형과 신형이 있는데 신형은 정식 명칭이 Samyang 14mm f2.8 IF UMC Asph이니 정확하게 찾아서 선택해야 합니다.선택을 잘못하면 제대로 교정이 되지 않습니다.


렌즈명을 정확하게 선택해서 입력하니 왜곡이 아주 제대로 잡혔습니다.다만 촬영시 수직이 제대로 맞지 않아 위보다 아래가 약간 넓게 나왔습니다.이것도 교정을 해보죠.(참고로 중간 과정에서 비네팅도 교정을 했는데 캡쳐를 빼먹어서 그림은 생략합니다만 전혀 복잡하지 않으니 누구나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Pespective에서 3을 입력하니 수직도 교정이 되었습니다.수평이 살짝 기울어진 것도 Rotate에서 0.1을 입력하여 바로 잡았습니다.


위 과정을 거쳐 이것저것 교정한 최종 결과물입니다.보시다시피 거의 완벽하게 왜곡이 잡혔고 비네팅도 많이 제거되었습니다.위 이미지의 경우 색수차는 보이지 않아서 과정에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만 색수차도 위 과정과 같은 요령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올림푸스 미러리스는 카메라 선택 항목에서 올림푸스 SLR로 선택해야 목록이 나옵니다.또한 줌 렌즈의 경우 어떤 화각에서 촬영했는지 메타데이터에서 화각을 찾아서 입력해 줘야 정확하게 교정이 됩니다.예를 들어 올림푸스 9-18mm의 경우 9mm에서 촬영했으면 9mm로 입력해 줘야 정확한 교정 결과가 나옵니다.또한 이전 세팅 결과가 남을 수 있으므로 이전 교정 렌즈와는 다른 렌즈를 교정할 경우 Vignetting,Perspective 및 Chromatic Aberration 항목을 각각 체크해서 잘못 교정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잇습니다.


요즘은 라이트룸이나 ACR에서도 왜곡 등을 교정하는 렌즈 프로파일을 제공하고 있지만 정확도에서 PTLens에 미치지 못하며 삼양 렌즈나 올림푸스 렌즈는 아예 지원도 안되고 있습니다.PTLens는 충분히 값어치를 하고도 남는 툴입니다.촬영시 유념할 사항은 왜곡이 심한 렌즈의 경우  교정 후에 잘려나갈 주변부를 고려하여 조금 더 넓게 담으라는 것입니다.


이하 PTLens를 사용하여 왜곡을 교정한 이미지 샘플입니다.전부Nikon D700 + Samyang 14mm로 촬영한 이미지입니다.













왜곡의 종류:https://photographylife.com/what-is-distortion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