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마와 탐론의 150-600mm f5-6.3을 비교했습니다.

현재 두 렌즈 모두 500mm 까지는 상당히 양호한 결과물을 보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실제 촬영에서도 그런 점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600mm에서의 성능인데 아직 제대로 된 비교가 없습니다.어떤 리뷰 싸이트에는 서로 비교할 수 있는 차트가 있지만 

일반적인 평가와 너무 달라서 신뢰성이 의문시되더군요.그래서 직접 비교했습니다.두 렌즈를 동일 환경에서 비교해 보는게 가장 정확하니까요.

참고로 탐론 150-600VC는 제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어떤 분이 직접 가지고 오셔서 같이 비교 테스트했습니다.

근거리,중거리 및 원거리에서 테스트했는데 사실 600mm를 테스트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봄이라 땅에서 아지랭이가 아른거려서 테스트하면서 LCD로 보면 공기가 일렁이는게 보이는 경우도 있었는데 그런 경우는 테스트하다가 그만두었습니다.

그런 결과물은 볼 필요도 없으니까요.

또한 후면 LCD에서 600mm 확대 화면은 손가락만 닿아도 흔들거려서 초점 맞추기가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아무튼 제 경우는 모든 테스트에서 결과물이 일관성있게 나왔는데 오신 분은 원거리(롯데 월드타워 촬영물) 결과물이 저랑 다르다고 하시더군요.

사실 이런 테스트에선 초점 맞추기가 관건인데 그런 부분에서 조금만 어긋나도 결과물은 상당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또한 바람의 영향도 아주 심합니다.

테스트시 봄바람이 수시로 불어서 저는 LCD 확대 화면을 보면서 화면이 흔들리지 않을 때만 리모트 릴리즈를 눌렀습니다.


참고로 5D Mark II로 테스트했습니다.

먼저 600mm 화각입니다.

위 GIF 이미지에서 보시다시피 시그마가 약간 화각이 넓습니다.즉 망원이 약간 모자란다는 이야기입니다.


다음은 근거리 해상력 비교입니다.

너무 차이가 나서 저도 놀랐습니다.설명할 필요가 없죠.


중거리 해상력도 보시겠습니다.

중거리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특히 주변부가 차이가 납니다.참고로 주변부는 비네팅으로 인해 조금 어두워서 공히 노출을 올려 조금 밝게 해서 보기 쉽게 했습니다.


다음은 원거리 해상력입니다.롯데 웓드타워를 대상으로 했는데 크레인이 움직여서 변수가 있습니다만 상당히 원거리이고 셔터 속도도 충분히 나와서 크레인 움직임이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 봅니다.조리개 우선 모드로 촬영했는데 시그마보다 탐론이 어둡게 찍혔습니다.구름이 좀 오락가락했는데 그런 변수가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

주변부가 상당히 차이가 납니다.중앙부는 서로 비슷하거나 탐론이 나아 보이기도 합니다.


결론은 600mm에서는 시그마의 확연한 우세입니다.시그마 15-600C의 600mm 성능은 사실 제가 이미 보여드린 원본 크기 샘플 이미지에서 알 수 있었던 내용입니다.

원본 크기 샘플 이미 1:http://lenswork.tistory.com/entry/Sigma-150600mm-f563-Sample-ImagesOriginal-Size1

원본 크기 샘플 이미지 2:http://lenswork.tistory.com/entry/Sigma-150600mm-f563-Sample-ImagesOriginal-Size2


※시그마 150-600C는 세기 피엔씨에서 무상대여해서 소신껏 테스트했습니다.

 "내 탐론 150-600VC는 600mm에서 절대 이렇지 않다"고 자신하시는 분은 저랑 비교 테스트 환영합니다.


시그마와 탐론의 150-600mm f5-6.3은 광학적인 성능 차이 외에도 서로 다른 점이 몇가지 보이더군요.

●경통 지름은 탐론이 조금 더 찗아서 파지하기가 편합니다.사양만으로 보면 시그마가 20g 더 무거운데 파지감이 조금 떨어져서 체감적으로 조금 더 무거운 기분이 듭니다.

주밍 방향이 서로 반대입니다.렌즈 후면에서 보면 시그마는 오른쪽으로 돌려야 망원으로 주밍되고 탐론은 그 반대입니다.

줌락의 경우 시그마는 150mm,180mm,200mm,250mm,300mm,400mm,500mm 및 600mm에서 따로 따로 줌락이 가능하지만 탐론은 150mm에서만 줌락이 됩니다.

외장 표면의 경우 시그마는 매끈하게 처리되어 스크래치에 아주 취약합니다.스크래치가 아니어도 문질러진 자국이 너무 쉽게 납니다.탐론은 어지간해선 스크래치도 안생기고 표시도 안납니다.

삼각대 소켓도 시그마는 짧고 좁아서 편하지 않습니다.기왕이면 손가락이 편히 들어갈 수 있게 본체와의 거리를 조금 더 늘리고 길이도 늘려서 손에 잡고 다니기 편하게 설계하는 것이 좋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또한 수동 초점 링도 시그마는 좀 성의없이 만든 것 같습니다.물론 대부분의 유저들이 AF로 사용할 것이라 큰 문제는 아니지만 가끔 수동으로 초점 맞출 때는 아쉬운 면이 있을 것입니다.


다음 그림은 시그마 150-600의 스포츠 버젼과 컨템퍼러리 버젼의 만듦새 차이입니다.


아래는 그냥 눈요기 이미지입니다.화질은 위 원본 크기 샘플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리사이즈된 작은 이미지는 별 의미도 없습니다.

대체로 흐린 날씨에 촬영한 이미지입니다.요즘은 아주 맑은 날이 없네요.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