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렌즈는 하나씩만 비교한 것이라 렌즈 개체간의 편차가 있을 수 있음을 고려할 때 모든 동종 렌즈에 대한 절대 평가가 될 수는 없음을 유념하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바티스 85mm f1.8의 외관을 살펴보겠습니다.FE 85mm f1.8의 외관은 여기(←클릭)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리개:f1.8-f22

카메라 마운트 타입:소니 E

화각:29˚

최단 촬영 거리:80cm

최대 확대 배율:1;7.9

구성:11매 8군

필터 크기:67mm

무게:약 475g

크기:약 81 x 92mm



바티스 85mm f1.8의 상면만곡입니다.



비교용으로 FE 85mm f1.8의 상면 만곡입니다.


두 렌즈 모두 비슷한 형태의 상면 만곡을 보여줍니다.중앙부는 초점 이동이 보이지 않지만 주변부는 조리개를 조임에 따라 약간씩 초점면이 앞으로 이동하는 것이 보입니다.바티스 보다는 FE 85m f1.8이 그런 경향이 좀 더 강한  것으로 보입니다.다만 조리개 값이 높아짐에 따라 피사계심도도 깊어져서 f5.6부터는 별 문제는 안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화각은 다음 이미지와 같습니다.

동일 거리에서 촬영시 바티스가 더 망원입니다.둘 다 개방 이미지인데 주변부 광량저하는 바티스가 더 많이 생깁니다.


왜곡입니다.




바티스가 FE 85mm f1.8보다 왜곡이 심한데 pincushion distortion(실타래 형태의 왜곡)이 제법 보입니다.발색도 좀 다른데 바티스가 상대적으로 온색입니다.


다음으로 역광 성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역광 성능은 바티스 85mm f1.8(좌측)이 낫습니다.


근거리 해상력 비교입니다.좌측은 바티스 85mm f1.8이고 우측은 FE 85mm f1.8입니다.중간부와 주변부는 초점 이동이 있어서 조리개별로 일일이 따로 초점을 맞췄습니다.

거리는 약 2m 정도입니다.개방과 개방 부근 조리개에서 중앙부는 바티스가 약간 우세하거나 비슷하고 중간부와 주변부는 FE 85mm f1.8이 낫습니다.조이면 큰 차이없어 보이고요.근거리 해상력은 전체적으로 보아서 FE 85mm f1.8의 손을 들어줄 수 밖에 없습니다.


이어서 중거리(약10m?) 해상력입니다.크롭이 아닌 전체적 윤곽만 보시겠습니다.다만 중거리는 초점을 중앙부에 맞춰 고정하고 테스트한 자료입니다.


좌는 바티스 85mm f1.8이고 우는 FE 85mm f1.8입니다.

개방과 f2.0에서는 FE 86mm f1.8이 주변부가 조금 낫습니다.f2.8과 f4.0에서도 FE 86mm f1.8이 중앙부와 중간부가 좀 더 넓은 면적에서 낫습니다.f5.6~f11에서는 전반적으로 FE 86mm f1.8이 미세하게나마 나아 보입니다.f16에선 바티스가 회절의 영향을 적게 받아서 해상력이 상대적으로 낫습니다.


다음은 원거리 해상력입니다.


최주변부를 살펴보면 좌하단인 A 부분은 바티스가 전반적으로 나아 보입니다.반면 우상단인 F 부분은 FE 85mm f1.8이 낫습니다.위에 표시하지 않았지만 다른 구석 부분인 좌상단이나 우하단도 FE 85mm f1.8이 낫습니다.아마도 FE 85mm f1.8의 좌하단만 조금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중앙부인 B 부분과C 부분은 별 차이가 없습니다.중간부인 D 부분은 바티스가 조금 나아 보이기도 합니다.E 부분은 비슷해 보입니다.요약하면 원거리 해상력은 주변부는 FE 85mm f1.8가 전반적으로 낫고 중앙부와 중간부는 비슷한 수준입니다.


색수차를 살펴 보겠습니다.

색수차는 바티스가 적습니다.코마 수차도 바티스가 조금 적고요.


축상색수차는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두 렌즈 모두 f1.8에서 뚜렷하게 보이는데 FE 85mm f1.8이 조금 더 색이 강하게 나타납니다.f2.8에서도 분명하게 보이고 f4.0에서 많이 누그러집니다.f5.6에서도 흔적은 보입니다.f8.0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큰 차이는 아니지만 바티스가 조금은 덜한 것 같습니다.


야경 빛갈라짐도 보시겠습니다.

빛갈라짐은 거의 유사합니다.



끝으로 하일라이트 보케 형태를 보시겠습니다.

이 부분도 아주 유사합니다.비구면 렌즈는 사용하지 않았는지 양파 링도 보이지 않습니다.


평가

두 렌즈는 상당히 유사합니다.

차이점은 화각이 바티스가 조금 더 망원이고 온색을 띤다는 점입니다.

바티스 85mm f1.8의 장점은 색수차와 축상색수차가 조금이나마 적고 역광 성능이 조금 낫다는 점입니다.

FE 85mm f1.8의 장점은 주변부 해상력이 조금 좋고 왜곡도 적다는 점입니다.


단기간 빌려서 리뷰하는 것이라 비교 자료 위주로 구성했습니다.샘플 이미지는 많이 담지 못했습니다.각 이미지 클릭하면 가로 1600px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