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크롭 비교에 앞서 개방에서의 전반적인 해상력 양상을 보죠.참고로 짙을수록 해상력이 높습니다.

소니 FE 50mm f1.4 ZA는 중앙부 해상력이 상당히 우수합니다.주변부는 최주변부까지 평탄하며 특별히 떨어지는 부분이 없습니다.

삼양은 최주변부를 제외하고는 비교적 평탄합니다.특별히 우수한 부분은 없습니다만 근사한 수준은 유지합니다.다만 우측 하단 중간 부분이 떨어지는게 눈에 띕니다.

소니 FE 55mm f1.8은 평균적으로 화면 전체에 걸쳐 해상력이 높습니다.최주변부는 소니 FE 50mm f1.4 ZA에 비해 약간 못합니다만 평균 해상력은 오히려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다만 좌상단이 상대적으로 조금 떨어지는데 미세한 광축 틀어짐 때문인 것으로 추정되지만 이 정도면 상태는 아주 양호하다고 판단합니다.

시그마 아트 50mm f1.4(위 이미지에서 ART 55mm f1.4로 잘못 표시되어 있습니다.ART 50mm f1.4가 정확한 표기입니다)는 중앙부는 아주 좋습니다만 주변부로 갈수록 눈에 띄게 떨어지는게 보입니다.특히 우측 최주변부가 좌측 최주변부보다 떨어집니다.다만 니콘용 아트 오식이를 컴라이트 어댑터에 물려 테스트한 것이라 광축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아니면 개체 편차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본격 크롭 비교입니다.


소니 FE 55mm f1.8 ZA가 생각보다는 잘 나오지 않는데 그 이유는 위에서 이미 언급했습니다.광축 문제로 인해 좌상단이 우측보다 해상력이 조금 떨어지기 때문입니다.구체적으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크롭해서 좌우를 보니 광축 틀어짐이 분명히 보입니다.우측이 좌측 보다 분명하게 해상력이 낫습니다.제가 렌탈 업체에서 몇개나 빌려서 테스트했었는데 매번 문제가 있었고요.이번에 테스트한 FE 55mm f1.8 ZA는 그나마 가장 상태가 좋은 것인데도 좌우가 다르게 나옵니다.FE 55mm f1.8 ZA는 작고 가볍게 만든 렌즈라 내구성이 떨어지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사실 광축이야 쓰다보면 충격에 의해 틀어질 수도 있습니다만 문제는 렌즈 자체의  부품을 조정해서 교정이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소니 미러리스 렌즈의 경우 광축은 교정이 아니라 렌즈군 일부 또는 전체를 교환해서 고치는 방식으로 알고 있습니다.이렇게라도 고칠 수는 있지만 소비자 과실일 경우 보증 기간 내라도 유상 처리될 것이고 보증 기간 지나면 당연히 유상 처리될 것입니다.이러한 유상 처리 비용이 과도하면 렌즈를 차라리 버리는게 나은 경우도 있을 것으로 봅니다.사실 실제로 버릴 수는 없을거고 중고 장터로 떠돌 가능성이 다분하죠.



 리뷰를 위해 관련 장비를 지원해 준 에스엘알렌트의 협조에 감사드립니다.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