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처럼 괜찮은 날씨라 밖에 나갔다가 생각난 김에 간단히 비교 촬영해 봤습니다. RAW 촬영해서 라이트룸에서 컨버팅한 자료입니다.


먼저 계조 비교입니다.

제일 위 이미지에서 노란색 부분을 크롭해서 비교했습니다.참고로 원본 크기에서는 잘 구분되지 않아서 400% 확대했습니다.


차이가 있긴 있네요.


압축 모드에서 전자 셔터를 쓰니 빌딩 주변부 밝은 부분이 깨지는게 보입니다.

비압축 모드 전자 셔터는 덜 깨지고

비압축 모드 기계 셔터에서 가장 안정적이긴 하지만 비압축 모드 전자 셔터일 때와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원본 크기에선 잘 구분이 안될 정도입니다.확대 인화하면 차이가 보이긴 하겠네요.


이어서 암부 노이즈  비교입니다. 일단 그림을 보시죠.RAW 촬영해서 라이트룸에서 컨버팅한 자료입니다.

시작하기 전에 조건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압축 모드/전자 셔터/-4EV 노출 언더로 촬영한 상태 그대로 컨버팅한 이미지의 크롭입니다.상당히 어둡게 나왔습니다.

2. 위 조건 1을 라이트룸에서 +4EV로 노출을 올려 컨버팅한 이미지의 크롭입니다.

3. 비압축 모드/전자 셔터/-4EV 노출 언더로 촬영한 상태의 파일을 라이트룸에서 +4EV로 노출을 올려 컨버팅한 이미지의 크롭입니다.

4 비압축 모드/기계 셔터/-4EV 노출 언더로 촬영한 상태의 파일을 라이트룸에서 +4EV로 노출을 올려 컨버팅한 이미지의 크롭입니다.

5. 비압축 모드/기계 셔터/정상 노출로 촬영한 상태의 파일을 라이트룸에서 그대로 컨버팅한 이미지의 크롭입니다.


평가하자면 

2가 가장 상태가 나쁩니다.압축+12bit으로 인해 상태가 가장 좋지 않습니다.

3은 2보다 노이즈 발생이 약간 덜합니다만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4는 2와 3보다 노이즈 발생이 덜합니다. 

5는 최상의 상태입니다.


결론:압축 RAW 대 비압축 RAW는 하일라이트 근처의 계조 깨짐에서 확연한 차이가 보이고 전자 셔터(12bit) 대 기계 셔터(14bit)는 암부 노이즈 발생에서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A9은 단사(single shot)의 경우 전자 셔터에서도 14bit  RAW가 되는데 A7R2에서도 단사 전자 셔터는 14bit RAW가 가능하도록 펌업해줬으면 합니다.


하는 김에 추가 테스트를 더 해봤습니다.상당히 언더 노출해서 라이트룸에서 +3.5EV/Shadow +100/Highlight +100으로 컨버팅해서 비교해 봤습니다.먼저 노이즈 테스트입니다.

노이즈 결과를 보면 A〈C〈B〈D로서 비압축/기계 셔터가 가장 낫고 다음은 압축/기계 셔터가 좋습니다.압축한 14bit RAW가 비압축한 12bit RAW인 C보다 낫습니다.EXIF 정보로 각 파일의 용량을 살펴보니 다음과 같습니다.

A 52MB

B 45.9MB

C 51.5MB

D 48.8MB

원래 디테일이 많을수록 용량이 크지만 노이즈도 디테일로 간주되어서 노이즈가 많아도 용량이 커집니다.그런데 B가 D보다 용량이 적은데 그것은 압축 효과 때문입니다.


다음은 하일라이트 주변부의 계조를 체크해 보겠습니다.

결과를  보자면 A〈C〈B〈D로 위 노이즈 테스트와 동일합니다. 가장 밝은 중심부 광원과 바로 주변부의 두번째 밝은 부분은 차이를 알기 어렵지만 그 주변부에서는 전자 셔터  사용시 푸르스럼한 고리가 생겨서 계조 이어짐이 차이가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전자 셔터 사용시의 12bit RAW가 화질에 가장 악영향을 미칩니다.압축 보다 bit수가 화질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추가 테스트

A7R2는 연사시 12 bit RAW로 강제 전환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그래서 위 조건에서 하나 더 추가해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언더 노출해서 라이트룸에서 노출을 올려 컨버팅했습니다.참고로 아래 이미지는 가로 2000px 이므로 클릭해서 확대해서 봐야 제대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른 조건에서의 화질은 이미지 위에서 다 체크했으므로 마지막 조건인 비압축 기계 셔터 연사시만 보자면 화질이 최악으로 나옵니다.연사시 12bit RAW가 되는 정도가 아니라 그 보다 훨씬 떨어집니다.RawDigger 분석시 9 bit가 된다는 말이 있는데 굳이 그런 수치적인 분석이 아니더라도 바로 확인되는 사실입니다.연사시는 파일 화질을 대폭 떨어뜨려서 속도를 확보하기 위한 소니의 꼼수로 보입니다.왜 꼼수라는 말을 쓰나하면 소니가 이런 사실을 제대로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꼼수라고 말할 수 밖에 없습니다.소니의 이러한 행태는 다른 부분에서도 보이는데 근래 A7R2 펌웨어 업데이트에서도 4초 이상 장노출시 희미하고 작은 별을 지워 버리는 장난을 친 것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추가 펌웨어 업데이트에서도 별 사진가들의 염원을 무시하고 여전히 개선시키지 않는 점만 봐도 소니가 얼마나 소통이 꽉 막힌 것인지 알 수 있죠.쓸데없는 이러한 똥고집을 버리고 유저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정도라고 봅니다.A7R2 같은 화질 위주 카메라는 차라리 되지도 않은 연사를 포기하더라도 16 bit RAW를 넣어주는 것이 낫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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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nepo

장마

이미지 Images/거리 2017.07.11 12:07

비오는 거리 이미지를 모아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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