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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로 SHD ND 1000 필터를 사용한 장노출 이미지입니다.

너무 빨리 찾아온 6월의 폭염하에서 우산 쓰고 다니며 담았습니다.

렌즈는 삼양 135mm f2입니다.


각 이미지 클릭하면 가로 1600px 크기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sec | +0.70 EV | ISO-1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2sec | +0.70 EV | ISO-1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sec | +0.70 EV | ISO-1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sec | 0.00 EV | ISO-1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2sec | 0.00 EV | ISO-1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sec | 0.00 EV | ISO-1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2sec | 0.00 EV | ISO-1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2sec | 0.00 EV | ISO-1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sec | 0.00 EV | ISO-1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4sec | +0.30 EV | ISO-100 | Off Compuls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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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nepo

소니 A9의 의미

글/일반 2017.06.14 08:00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는 1세대인 A7,A7R 등과 2세대인 A7Mk2,A7RMk2 등을 거쳐 3세대인 플래그십 A9이 마침내 등장했습니다.A9은 무엇보다도 고속 20연사에서 블랙아웃이 없고 젤로 현상이 거의 보이지 않는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지금까지 니콘과 캐논이 양분했던 스포츠 카메라 분야에 도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된 것이 가장 의의가 있다고 봅니다.해외 리뷰 결과를 보면 동체 추적력에선 니콘 플래그십 카메라인 D5가 부럽지 않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X1sfy__7A4






다만 아직은 한계가 있는데 스포츠 분야에서 본격적으로 활용하기에는 밝은 장망원 렌즈가 없습니다.일단 성능이 확실한 카메라는 갖췄으니 장망원 단렌즈는 앞으로 확실히 나올 것입니다.공연,웨딩,돌스냅 등의 상업적 분야에서도 탁월한 기기적 성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다만 A9은 특정한 상황에서의 화질적 문제(←클릭)도 지적이 되고 있습니다:


dpreview(←클릭)에서도 밴딩 문제가 확인되고 있습니다.하드웨어작인 문제로 보여서 소프트웨어적으론 해결이 힘들지 않나 생각됩니다.


물론 위와 같은 화질 이슈는 일반적인 상황에선 잘 드러나지 않는 것이라 큰 문제는 안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는 소니가 미러리스 카메라의 가벼움과 센서 성능을 앞세웠지만 이제는 성능을 앞세운 소니 플래그십 A9의 등장으로 스포츠나 액션 분야에서 니콘과 캐논의 양강 구도가 흔들릴 것은 자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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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nepo

List of lens reviews(←click)

※본 게시물은 소니코리아에서 진행하는 렌즈 체험단으로서 작성한 것으로서 내용은 일체의 제약없이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최대한 객관적으로 작성할려고 했습니다.최종 결과에 따라 제공 받는 렌즈가 달라짐을 미리 밝힙니다.


참고로 모든 자료는 A7R2 기준입니다.


소니에서 FE 85mm f1.8 GM에 이어서 보급형인 FE 85mm f1.8이 새로 출시되었습니다.고급형인 GM 렌즈의 경우 아무래도 가격적인 부담이 있기 때문에 경제성을 중시하는 일반 유저는 보급형인 f1.8 렌즈에 대해 관심이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FE 85mm f1.8에 대해 자세히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외관입니다.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200sec | +1.70 EV | ISO-100 | Off Compulsory

↑렌즈가 비교적 작은 편이라 박스도 크지 않습니다.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100sec | +2.00 EV | ISO-100 | Off Compulsory

↑렌즈 본체는 비교적 작고 아담한 편입니다.그러나 아주 작은 크기는 아닙니다.적당히 파지하기 좋은 정도의 크기입니다.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6sec | 0.00 EV | ISO-100 | Off Compulsory

↑필터는 67mm 크기를 사용합니다.



↑AF/MF 전환 슬라이더와 AF시 초점을 일시적으로 고정시킬 수 있는 포커스 홀드 버튼이 있습니다.




↑카메라에 장착한 모습입니다.


렌즈 앞캡의 경우 소니 앞캡이 상당히 파지하기 좋습니다.타사 렌즈 앞캡보다 파지부가 깊고 안쪽으로 경사져 있어서 손가락에 확실히 걸리고 미끄러지지 않습니다.사소한 부분이지만 실제 촬영에 있어서 번거로운 일을 줄여줍니다.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리개:f1.8-f22

카메라 마운트 타입:소니 E

화각:29˚

최단 촬영 거리:80cm

최대 확대 배율:0.13X

구성:9매 8군

필터 크기:67mm

무게:약 371g

크기:약 78 x 82mm


해상력 파악에 앞서 상면만곡을 우선적으로 파악해야 해상력 경향을 제대로 알 수 있습니다.

위 GIF 이미지에서 보시다시피 중앙부는 조리개를 조여도 초점이 이동없이 그대로 유지됩니다.그런데 주변부는 조리개를 조임에 따라 초점이 앞으로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일반적으로 초점 이동은 조리개를 조임에 따라 뒤로 이동하는데 FE 85mm f1.8는 주변부만 앞으로 이동하는 재미있는 현상이 나타납니다.아무튼 모르는 것보단 알고 있는게 낫겠죠.개방에서 비교적 평탄하던 상면도 점차 휘어지는 것도 볼 수 있고요.정말 특이합니다.이런 렌즈는 근거리 해상력 테스트시 중앙부에 초점을 고정하고 해상력을 테스트하면 주변부를 제대로 파악할 수 없습니다.


해상력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평면 해상력을 한번 보시죠.위 상면만곡 경향으로부터 예상되는 것은 주변부 저하가 좀 있을 것입니다.

↑역시나이군요.대조용으로 Voigtlander 90mm f3.5를 한번 보시죠.

주변부도 상당히 좋습니다.Voigtlander 90mm f3.5는 상면만곡이 거의 없다는 반증입니다.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상면만곡이 있기 때문에 중앙부에 초점을 맞춰 주변부를 비교한 평면 해상력은 FE 85mm f1.8의 주변부 성능을 제대로 알 수 없게 합니다.그래서 조리개별로 초점을 달리해서 타사 85mm f1.8과 비교를 해봤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개방에서는 FE 85mm f1.8이 확연히 샤프합니다.특히 주변부에서 차이가 많이 납니다.조이면 차이가 줄어 들지만 인물용으로 주로 쓰이는 렌즈라 개방 성능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최신 렌즈가 확실히 해상력에서 장점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다만 바람이 많이 부는 날씨라 저 동상이 나무 그림자에 가렸다 벗어났다해서 명암 차이 때문에 디테일이 균일하게 나타나지 않는 점이 있습니다.아무래도 빛이 비치면 더 샤프하게 보임을 감안하고 보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왜곡을 보시겠습니다.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160sec | F/5.6 | +0.70 EV | 85.0mm | ISO-100 | Off Compulsory

약간의 배럴 디스토션이 보입니다만 아주 양호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변부 광량저하입니다.

f4.0까지는 주변부 광량 저하가 꽤 보입니다.


이번에는 FE 85mm f1.8이 과연 색수차는 어느 정도인지 타사 85mm f1.8 렌즈 2종과 비교했습니다.

FE 85mm f1.8의 색수차 발생은 의외로 적은 편이며 타사 85mm f1.8과 비교시 확실히 적습니다.물론 더욱 악조건에선 색수차가 더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지만 적어도 색수차 면에선 다른 85mm f1.8보다 확실히 양호합니다.악조건에서 나타나는 색수차를 한번 보시죠.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8000sec | F/1.8 | 0.00 EV | 85.0mm | ISO-100 | Off Compulsory

조건이 나쁘니 다운사이즈를 했음에도 심한 색수차가 보입니다.원본 크기에서 보면 더욱 심하게 보이고요.즉 타사 85mm f1.8에 비해 상대적으로 색수차가 적다는 것이지 색수차가 절대적으로 적은 것은 아니라는 사실.


축상색수차도 한번 살펴 볼까요?

f2.8 까지는 축상색수차가 뚜렷하게 보이고 f4에서도 다소 보이며 f5.6이 되면 많이 누그러집니다.


조리개별 빛갈라짐도 살펴 봅니다.

빛갈라짐은 f4에서도 보이지만 f8에서 뚜렷해집니다.가지가 18개로 많아서 조금 번잡한 느낌이 있습니다.


게속해서 코마는 어느 정도인지 보시죠.

코마는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이번엔 하일라이트 보케입니다.

하일라이트 보케는 주변부로 갈수록 럭비공 형태로 찌그러집니다.양파 링은 보이지 않습니다.f2.0부터는 보케가 완전한 원형은 아니지만 크게 모난 정도는 아닙니다.

끝으로 역광 성능입니다.

역광 성능은 다른 렌즈와 비교해 보지 않아서 정확하게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아주 심한 역광에서 위와 같이 보인다는 정도로 이해하면 됩니다.

평가

소니 FE 85mm f1.8은 보급형 렌즈로서 최신 설계답게 광학적으로 타사의 85mm f1.8보다 확실한 우위를 보여줍니다.전반적으로 우수한 광학 성능을 발휘하여 주머니가 가벼운 유저들이 고가의 GM 렌즈 대신 구입해도 충분히 괜찮은 이미지를 건지게 해줄 수 있는 렌즈입니다.가벼운 광학 구성 덕분에 AF도 상당히 빠른편입니다.85mm f1.4GM과 비교시 해상력으로는 크게 뒤지 않을 것으로 보지만 보케의 부드러움 면에서 가장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바티스 85mm f1.8과는 직접 비교해 보지 못했지만 해상력에선 뒤지지 않는 수준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FE 85mm f1.8로 촬영한 이미지입니다.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800sec | F/1.8 | +0.70 EV | 85.0mm | ISO-100 | Off Compuls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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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160sec | F/5.6 | 0.00 EV | 85.0mm | ISO-4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40sec | F/5.6 | +0.70 EV | 85.0mm | ISO-4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320sec | F/1.8 | +0.70 EV | 85.0mm | ISO-4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250sec | F/1.8 | +0.70 EV | 85.0mm | ISO-4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250sec | F/1.8 | +0.70 EV | 85.0mm | ISO-4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250sec | F/1.8 | +0.70 EV | 85.0mm | ISO-4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2500sec | F/1.8 | +1.00 EV | 85.0mm | ISO-4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2500sec | F/1.8 | +1.00 EV | 85.0mm | ISO-4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3200sec | F/1.8 | +1.00 EV | 85.0mm | ISO-400 | Off Compuls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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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125sec | F/1.8 | 0.00 EV | 85.0mm | ISO-8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6sec | F/5.6 | 0.00 EV | 85.0mm | ISO-1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200sec | F/5.6 | 0.00 EV | 85.0mm | ISO-100 | Off Compuls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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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3sec | F/11.0 | 0.00 EV | 85.0mm | ISO-1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3sec | F/11.0 | 0.00 EV | 85.0mm | ISO-100 | Off Compuls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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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1000sec | F/1.8 | 0.00 EV | 85.0mm | ISO-100 | Off Compuls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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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125sec | F/1.8 | 0.00 EV | 85.0mm | ISO-4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160sec | F/1.8 | 0.00 EV | 85.0mm | ISO-400 | Off Compuls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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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320sec | F/8.0 | +0.70 EV | 85.0mm | ISO-100 | Off Compuls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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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2000sec | F/1.8 | -1.00 EV | 85.0mm | ISO-1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320sec | F/4.0 | -0.70 EV | 85.0mm | ISO-100 | Off Compuls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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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1000sec | F/5.6 | 0.00 EV | 85.0mm | ISO-4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Manual | Pattern | 1/800sec | F/2.8 | 0.00 EV | 85.0mm | ISO-8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Manual | Pattern | 1/800sec | F/2.8 | 0.00 EV | 85.0mm | ISO-8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Manual | Pattern | 1/800sec | F/2.8 | 0.00 EV | 85.0mm | ISO-8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400sec | F/2.8 | 0.00 EV | 135.0mm | ISO-1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1250sec | F/8.0 | 0.00 EV | 85.0mm | ISO-8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400sec | F/11.0 | -1.00 EV | 85.0mm | ISO-8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160sec | F/8.0 | +1.00 EV | 85.0mm | ISO-800 | Off Compulsory





SONY | ILCE-7RM2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320sec | F/4.0 | 0.00 EV | 85.0mm | ISO-400 | Off Compulsory



...................................................The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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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tis 135mm f2.8 Review

2017.06.05 1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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