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 하나씩만 비교한 자료입니다.개체 편차가 있음을 고려하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Bokeh

f1.4에서의 보케 비교입니다.각 이미지 클릭하면 원본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JPG 원본 그대로 올립니다.삼각대 사용했고 렌즈만 교환해서 촬영했습니다.잎이 바람에 살짝 흔들려서 해상력은 참고하지 마시고 보케만 보시면 됩니다.

[JPG 원본 이미지이니 클릭해서 원본 크기로도 볼 수 있습니다]

Sony FE 50mm f1.4 ZA

 

[JPG 원본 이미지이니 클릭해서 원본 크기로도 볼 수 있습니다]

 Samyang AF 50mm f1.4 FE

[클릭하면 조금 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

↑A가 삼양 B가 소니입니다.


다른 상황에서 비교한 것도 하나 더 보시겠습니다.

[JPG 원본 이미지이니 클릭해서 원본 크기로도 볼 수 있습니다]

Sony FE 50mm f1.4 ZA 


[JPG 원본 이미지이니 클릭해서 원본 크기로도 볼 수 있습니다]

Samyang AF 50mm f1.4 FE

[클릭하면 조금 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

A가 삼양 B가 소니입니다.


끝으로 조금 더 실감나는 차이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전자선막(Electronic First Curtain) 셔터를 사용시 고속 셔터를 사용하면 보케 잘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Sony FE 50mm f1.4 ZA  @f1.4


Sony FE 50mm f1.4 ZA  @f1.4


Samyang AF 50mm f1.4 FE  @f1.4


전자 선막 사용시 보케가 잘리는 현상은 구글 검색으로 알아보니 여기에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For fast exposures, the two mechanical shutters provide a very precise exposure 'slit'. If you use EFCS you change this: the top of the sensor (bottom of the image) will get a longer exposure than the bottom.빠른 노출의 경우 2개의 기계 셔터가 아주 정확한 노출 슬릿을 제공한다.전자선막으로 바꾸면 센서 윗 부분(이미지 아랫 부분)이 센서 아랫 부분보다 더 오래 노출된다.

보통 1/2000초 이상의 경우에 보케 잘림현상이 나타나는데 보케 아랫부분이 잘리더군요.위 설명이 합리적으로 보입니다.전자 셔터(무음 모드)의 경우에는 윗 부분과 아랫 부분의 노출 시간 차이가 없어서 보케에는 영향이 없습니다만 플리커 현상이 극심해지고 젤로 현상도 심합니다..


사실 표준 렌즈 용도가 좀 애매한 면도 있는데 그래도 인물용으로 꽤 쓰일거라고 보면 소니 FE 50mm f1.4 ZA는 설계 컨셉을 조금 잘못 잡은게 아닐까하는 생각도 듭니다.차라리 개방 극주변부를 약간 손해 보더라도 보케에 더 신경 써는게 낫지 않을까요?.마크로 렌즈라면 보케보다도 극주변부 해상력이 중요하겠지만.


Curvature [curvature of image field]

보통 상면만곡은 렌즈 리뷰에서 다루는 경우가 드뭅니다.일단 테스트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죠.아무튼 두 렌즈를 개방 f1.4에서 비교해 본 결과 상면 만곡도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공원에서 잔디밭에 물병을 두고 거기에 초점을 맞췃습니다.즉 노란선이 기준선입니다.그 기준선에서 맨 왼쪽 부분을 크롭해서 초점이 맞은 부분을 비교했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소니 FE 50mm f1.4 ZA는 초점이 기준선 가까이 맞고 삼양 AF 50mm f1.4 FE는 초점이 앞으로 맞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초점 맞은 부분의 해상력은 소니가 높습니다.이러한 상면만곡으로 인해 평면 피사체 촬영시 중앙부에 초점을 맞추면 주변부는 위치에 따라 정확한 해상력 비교가 힘들 수 있습니다.해상력은 이러한 상면만곡을 염두에 두고 보시기 바랍니다.

Resolution-Near Distance(@2-2.5m)

근거리 해상력은 개방과 그 부근에서는 상당한 차이가 보입니다.최주변부인 E를 제외하고는 f4 부터는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Resolution-Middle Distance(@5.9m)

중거리 해상력은 삼양이 최주변부인 E를 제외하고는 크게 손색이 없습니다.개방에서 소니가 조금 낫기는 하지만 삼양도 상당히 괜찮은 편입니다.조이면 최주변부를 제외하고는 차이가 많이 줄어듭니다.


Real World Resolution(Portrait)

평면 피사체가 아닌 인물 촬영시 해상력은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이런 리뷰한다고 경제적으로 전혀 이득이 없기 때문에 비싼 모델을 쓸 처지는 못되어서 동상으로 테스트했습니다.동상이라 움직임이 전혀 없으니 비교하기는 더 낫더군요.아래 비교 GIF 이미지에서 A와 B가 각각 어떤 렌즈인지 맞춰보세요.참고로 전부 JPG 원본에서 색만 약간 바꾸었습니다-가능하면 컬러로 구분하지 못하게요.위는 전체 이미지이고 아래는 눈동자 부분만 크롭한 것입니다.보케보면 아시는 분은 금방 구분할 수 있을겁니다.


얼굴을 조금 주변부에 위치시킴





세로로 촬영





얼굴을 꽤 주변부에 위치시킴




동상이지만 눈가의 디테일은 비교적 풍부해서 살펴보는데 문제는 없습니다.참고로 전부 개방인 f1.4에서 촬영한 것입니다.이렇게 입체적인 피사체로 비교하니 차이가 없는건 아니지만 둘 다 상당히 양호합니다.디테일면에선 생각보다 차이가 적습니다.다만 수차 제어에선 소니가 낫습니다.인물 촬영의 경우 비교적 근거리에서 배경을 많이 날리는 개방 촬영에선 어느 것을 사용하여도 상당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단독 인물 촬영에선 최주변부는 사실상 쓸 일이 없어서 삼양도 개방에선 적어도 인물 촬영용으로는 큰 손색이 없다고 봅니다.


Distortion

왜곡은 소니가 잘 잡혀 있습니다.삼양은 가운데가 볼록해지는 배럴 디스토션이 보입니다.동일거리에서 렌즈만 바꿔 촬영했는데 삼양이 아주 약간 더 망원입니다.


Light Fall-Off

조건을 동일하게 맞춰서 비교했는데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소니는 지근거리에서 노출이 모자랍니다.


Performance Against Bright Light

[가로 2000px 이미지이니 클릭해서 크게 보세요.좌:소니/우:삼양]


Chromatic Aberration & Diffraction Spikes



Highlight Bokeh

[가로 2000px 크기 이미지이므로 클릭하여 크게 보세요]

자세히 보면 삼양은 양파링이 제법 나타납니다.


Longitudinal Chromatic Aberration

[가로 2000px 크기 이미지이므로 클릭하여 크게 보세요]


축상색수차는 소니가 상대적으로 잘 억제되어 있습니다.


AF Performance


동영상으로 촬영해 봤습니다.

먼저 소니 FE 50mm f1.4 ZA입니다.




다음은 삼양 AF 50mm f1.2 FE입니다.


동영상으로 쉽게 판단하기 힘들 수도 있는데 삼양이 약간 더 느립니다.


총평

종합적인 화질은 소니 FE 50mm f1.4 ZA가 아주 우수함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FE 50mm f1.4 ZA가 아쉬운 점은 흐림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삼양의 경우 전반적인 해상력이 소니 FE 50mm f1.4 ZA보다 확실히 딸립니다. 특히 평면 해상력에서는 현격한 차이가 보이고 주변부에서 심한 격차가 있습니다.  그러나 평면이 아닌 실용상의 목적에서는 생각보다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상면만곡 때문인데 삼양이 상면만곡이 심해서 평면 테스트시 확실히 불리합니다. 풍경 위주로 촬영시는 소니 FE 50mm f1.4 ZA가 확실히 유리하고 인물 촬영의 경우는 삼양도 나쁘지 않습니다. AF 성능은 소니 FE 50mm f1.4 ZA가 약간 낫긴 하지만 두 렌즈 모두 만족스런 수준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Posted by ne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