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다룰 것은 벤로(Benro)에서 나온 원편광 필터(Circular Polarizer Filter)입니다.

현재 시중에는 다양한 제조사의 편광 필터가 나와 있는데 대표적으로 독일제 B/W 필터가 있고 일제로는 Kenko,Hoya 등이 있습니다.

중국산 필터는 그동안 양질의 필터를 볼 수 없었습니다.이번에 입수한 Benro 필터는 이미 시장에서 확고한 자리를 잡고 있는 기존 필터와 비교시 

과연 어느 정도 성능인지 검증해 보겠습니다.


http://www.benro.com/Products.aspx?cid=218&pid=332&nid=ben을 보면 벤로 CPL은 SHD CPL-HD ULCA,SD CPL-HD WMC/SLIM,PD CPL-HD WMC 및 UD CPL-HD로 구분됩니다.제가 이번에 검증해 볼 필터는 최상위 제품인 SHD CPL-HD ULCA입니다.

본격적인 테스트에 앞서 벤로에서 내세우는 SHD CPL-HD ULCA의 기술적인 배경을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우선 얇다는 것인데 일반 필터에 비해 상당히 얇은 것은 사실입니다.요즘은 광각 렌즈에서 비네팅 방지를 위해 슬림 필터가 나오고 있는데 이 필터 역시 그런 목적으로 나온 것으로 보면 됩니다.


벤로 필터는 ULCA 코팅을 했다고 합니다.Ultra Low Chromatic Aberration 코팅의 약자입니다.즉 색수차가 거의 발생하지 않고 투과율이 좋으며 반사가 적은 코팅이라고 합니다.

다음으로 WMC 코팅을 했다고 하는데 Waterproof  Multi Coating의 약자입니다.발수성이 좋고 기름이 잘 묻지 않으며 스크래치에 강한 코팅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오염물이 잘 묻지 않으며 청소하면 잘 닦인다는 의미입니다.


SHD 필터는 필터링을 황동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황동은 열 팽창이 적고 튼튼한 고급 필터링 소재로서 B/W 필터 역시 황동으로 필터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벤로 SHD CPL-HD ULCA 필터는 유리 산업계의 표준이라고 할 수 있는 Schott glass,그 중에서도 최고 등급인 military grade glass로 만듭니다.


이상은 벤로의 홍보 자료인데 사실 유저가 홍보에 나오는 기술적인 부분을 제대로 검증하기는 힘듭니다.다만 공식적인 홍보에서 대놓고 거짓 홍보를 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위에서 제가 검증할 수 있는 부분은 일단 잘 닦이는 것은 사실이라는 것입니다.시험삼아 닦아 보았는데 부드럽게 잘 닦입니다.이 부분에서는 B/W 필터와 다를 바가 없네요.필터 링이 황동인지는 도색을 벗겨보면 알 수 있는데 그렇게 까지 해야 할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실제 사용 소감으로 우선 외관을 보겠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필터 케이스가 연질 플라스틱 케이스라는 것입니다.사각형 케이스로서 충격을 받아도 깨지지 않습니다.일부 필터 제조사의 경우 경질 플라스틱 케이스를 사용하여 쉽게 부서지는 경우가 있는데 벤로 필터 케이스는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필터 두께를 겐코 ZETA 슬림 EX CPL과 비교시 보시는 바와 같이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CPL의 경우 필터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와 비교하면 약간의 컬러 캐스트가 보입니다.대부분의 CPL에서 나타나는 현상인데 벤로 CPL에서도 나타납니다.

보시다시피 약간 따뜻한 색(warm color)이 낍니다.심하지 않아서 별로 문제없는 수준입니다.


해상력 저하가 있는지도 살펴 보았습니다.

안테나 부분을 크롭하여 400% 확대하여 살펴 본 결과 해상력 저하는 보이지 않습니다.워낙 확대해서 아티팩트도 보이는데 실제 차이는 아닙니다. 다른 이미지로도 살펴 보았는데 벤로 CPL 장착시 해상력은 전혀 영향이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벤로 SHD CPL은 현재 제가 사용하던 겐코 ZETA EX 슬림 CPL 필터와 성능상 차이는 없습니다.필터링 소재는 벤로가 더 고급으로 보입니다.

아무튼 중국산 필터의 성능이 이제는 세계적 수준으로 올라온 것 같습니다.국산 필터의 경우 삼양에서 나오고 있는데 삼양 필터는 화질적 성능은 괜찮은 편인데 잘 닦이지 않는 점이 가장 걸리더군요.사실 필터는 먼지를 뒤집어 쓰기 쉽고 잘 오염되는 부분이라 자주 청소해 주어야 해서 발수 코팅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장점

● 해상력 저하가 없다

● 슬림 필터라 광각 렌즈에서 비네팅 우려가 없다

케이스가 튼튼하다

● 잘 닦인다

단점

● 얇아서 충격에는 취약할 수 있다

● 얇아서 돌리기는 그리 편하다고 할 수는 없다


※슬림 필터라서 편광 제거를 위한 회전 링 조절시 시계 방향(필터 나사산이 렌즈에 조여지는 방향)으로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반대로 돌리다 보면 필터가 풀려서 추락하는 불상사도 생길 수 있습니다.

※노출은 약 1.3 stop 떨어집니다.


결론적으로 앞으로 필터 시장은 품질 좋은 중국산 필터의 등장으로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필터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 같습니다.


다음은 CPL에 대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아래는 벤로 SHD CPL로 촬영한 이미지입니다.필터링을 회전시킴에 따른 변화를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CPL필터의 효과는 포토샵으로 흉내낼 수 없습니다.











'악세사리 Accessory > 필터 Fil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w Sigma Filters  (0) 2014.12.05
Benro SD ND 1000 WMC Review  (8) 2014.11.27
Kenko Pro1 D R72 Review/겐코 Pro1 D R72 리뷰  (0) 2014.06.17
Kenko Zeta EX Circular Polarizer Review  (0) 2014.06.09
Kenko ND400 Review  (0) 2012.07.24
Posted by nepo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호아파참 2014.11.28 22: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CPL 필터 효과를 gif로 만드신거 왠만큼 꼼꼼하지 않음 저렇게까지 하긴 어려울텐데 대박이네유..ㄷㄷㄷ
    어떨 땐 반사광 효과 없어저서 좋은데 어떤 땐 너무 밋밋해 보이게 되네요. 이것도 수련이 필요할 듯..

  2. nepo 2014.11.28 23: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 상황에 맞춰 잘 판단해서 사용해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