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 제조사별로 발색 차이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삼양 렌즈의 경우 누리끼리한 탁한 발색이라는 평가가 있고 시그마는 아주 약간 레드를 띱니다.실제 테스트 결과를 보여 드리겠습니다.조건은 맑은 날 햇빛이 직접 비치는 곳에 스파이더 컬러 체커를 두고 A7R2에 소니 FE 85mm F1.8,삼양 AF 85mm F1.4 FE 및 시그마 아트 50mm F1.4 FE를 각각 마운트해서 테스트했습니다.
WB는 주광으로 설정해서 테스트했습니다.RAW 촬영했고 라이트룸 클래식 CC에서 컨버팅했습니다.
먼저 아무런 보정이 없는 촬영한 그대로 상태 그대로 컨버팅한 자료입니다.
↑소니 FE 85mm F1.8@F5.6
↑삼양 AF 85mm F1.4 FE@F5.6
↑시그마 아트 50mm F1.4 FE @F5.6
그냥 육안으로 보기에도 삼양은 누런 색이 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시그마도 소니와는 발색이 다릅니다. 소니는 조금 퍼렇게 보입니다. 즉 3사 모두 렌즈 발색이 다릅니다.
소니로 촬영한 이미지를 화이트 밸런스 셀렉터(White Balance Selector)를 사용해서 아래 보이는 회색 패치 부분에 클릭하면
소니는 아래와 같이 나오고
↑소니 FE 85mm F1.8@F5.6
삼양 이미지와 시그마 이미지에 그대로 적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삼양 AF 85mm F1.4 FE@F5.6
↑시그마 아트 50mm F1.4 FE @F5.6
소니 기준으로 맞춘 결과를 보면 삼양과 시그마가 소니와 얼마나 색 차이가 나는지 알 수 있습니다.이미지 밝기도 차이가 보이고요.
이어서 화이트 밸런스 셀렉터로 소니,삼양 및 시그마 이미지의 회색 부분(위 이미지 참고)을 클릭해서 화이트 밸런스를 조정한 자료입니다.
↑소니 FE 85mm F1.8@F5.6
↑삼양 AF 85mm F1.4 FE@F5.6
↑시그마 아트 50mm F1.4 FE @F5.6
↑소니 FE 85mm F1.8@F5.6
↑삼양 AF 85mm F1.4 FE@F5.6
↑시그마 아트 50mm F1.4 FE @F5.6
각 컬러 패치별로 약간의 차이는 보이지만 전반적으로는 육안으로 쉽게 구분하지 못할 정도로 비슷해짐을 알 수 있습니다.즉 WB와 노출 보정만으로도 일반적인 발색 차이는 쉽게 극복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촬영시 WB용으로 사용할 간단한 도구 하나 정도는 미리 준비해서 활용해야 컨버팅시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즉,아주 기본적인 것만 제대로 지켜줘도 대부분 큰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물론 아주 정확한 컬러가 필요한 경우엔 더 전문적인 방법이 필요하겠지만 일반 유저들의 경우 이 정도만 해줘도 대부분 만족할 수 있을겁니다.
요약
● 렌즈 제조사별로 발색 차이가 있다.
● RAW 촬영해서 조정(화밸 및 노출)하면 별 문제가 없다.
● 다만 사전에 최소한의 준비(화밸 카드 등의 준비)를 해야 컨버팅시 쉽게 조정할 수 있다.
'강좌 Lec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양 속 비행기 촬영 방법 (0) | 2019.08.20 |
---|---|
풍경 사진에 포커스 스태킹 활용하기 (0) | 2019.08.03 |
삼각대 헤드의 유형 및 볼헤드의 근본적인 문제점 (0) | 2019.06.13 |
[라이트룸 팁]텍스쳐 슬라이더(Texture Slider)를 활용한 피부 보정 (0) | 2019.05.16 |
화각별 주변부 왜곡 (0) | 2019.04.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