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벤로 필터 테스트하면서 성능이 문제가 없어서 이번에 벤로 SHD UV ULCA WMC 77mm 필터 영입하면서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벤로 CPL 리뷰:http://lcap.tistory.com/entry/Benro-SHD-CPL-Review

벤로 ND 필터 리뷰:http://lcap.tistory.com/entry/Benro-SD-ND-1000-WMC-Review 


벤로 SHD UV ULCA WMC에 대한 자세한 사양이나 기술은 솔직히 제 관심사는 아닙니다.제조사가 주장하는 기술이나 사양은 그냥 참고 사항이지 중요한 것은 실제 성능이니까요.테스트한 카메라는 니콘 D5300이고 렌즈는 시그마 아트 50mm f1.4입니다.각각 5개씩 중첩시켜 테스트했습니다.즉 필터 5개를 겹쳐서 테스트한 자료입니다.BW 필터는 010과 007 합쳐 다섯개이고 벤로 UV는 동일한 SHD UV ULCA WMC 5개입니다.둘 다 10개씩 모아서 비교해 보고 싶지만 그럴 능력은 안되네요.필터 한개만 테스트하는 것보다는 여러개 겹쳐 테스트하면 성능이 확실히 드러납니다.우선 아무래도 해상력 저하가 나타날거고 투과율도 저하됩니다.저질 필터일수록 그 정도가 심할거고요.고급 필터는 그 정도가 덜하겠죠.실제 성능이 어떤지 보겠습니다.



각각 노 필터 상태(초점은 라이브 뷰 확대로 정밀하게 맞춤),필터를 장착한 상태에서 노 필터 상태에서의 초점을 그대로 두고 촬영한 상태 및 다시 초점을 조정한 상태로 테스트했습니다.노 필터 상태에서 테스트한 이미지의 경우 선이 얇은데 비해 필터 5개를 겹친 경우 선이 두꺼워지고 선이 흐려집니다.GIF 이미지 비교를 보면 벤로와 BW간의 차이는 벤로가 미세하게나마 더 선이 더 흐려지는 것 같아 보이기도 합니다.400% 확대하니 그나마 차이가 있는 것 같지만 원본 크기에선 차이를 구분하는건 거의 힘듭니다.이런 정밀한 비교에선 AF는 믿을 수 없기 때문에 초점을 수동으로 맞추었는데 극히 미세한 차이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필터 5개를 낀 상태에서 초점을 조정하지 않은 이미지와 초점을 다시 조정한 이미지 간의 차이도 없어서 초점 이동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벤로와 BW를 직접 비교해 본 것입니다.역시 5겹 테스트입니다.원본 크롭해서 400% 뻥튀기한 것이고요.

위 비교를 보면 사실상 차이를 분간하는건 거의 불가능합니다.이미지 프로세싱 과정에서 나타나는 아티팩트(artifacts) 차이는 있지만 실제적인 차이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투과율을 살펴 보겠습니다.측정 장비가 없으니 그냥 육안으로 확인하겠습니다.원본 100% 크롭입니다.

미세하지만 노 필터 상태일 때와는 다르죠.약간의 투과율 저하와 색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번 테스트는 디테일이 잘 구분되는 피사체가 아니라서 조금 더 구분이 잘되는 피사체로 다시 해 볼 예정입니다만 번거로워서 실제로 다시 할지는 미지수네요.


'악세사리 Accessory > 필터 Fil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컬러 캐스트없는 ND 필터?  (2) 2015.05.13
Water and oil repellent performance of various fiters  (0) 2015.02.18
New Sigma Filters  (0) 2014.12.05
Benro SD ND 1000 WMC Review  (8) 2014.11.27
Benro SHD CPL-HD ULCA Review  (2) 2014.11.26
Posted by nepo
,